아카이브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없는가?
 
최근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을 어떤 목사님께서 그 분의 페이스북에 쓰셨다. 나는 그 문제 제기 자체에는 공감하면서도, 논의의 전제가 되는 언어 사용과 신학적 기준이 충분히 성찰되지 않았다는 인상을 받았다. 나는 그 글이 의도하는 ‘포용’과 ‘균형’의 언어가 오히려 문제의 핵심을 흐리고 있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었다. 그래서 그 글에 대한 반론을 써야겠다고 생각을 했다.
 
내가 쓰는 이 글은 좌파와 우파를 감정적으로 낙인찍기 위한 글이 아니다. 그러나 동시에, 기독교 신앙이 좌파 사상과 맺는 관계를 지나치게 부드러운 언어로 약화시키는 글에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생각을 한다.
이런 논쟁이 반복적으로 엇갈리는 이유는, 단순한 정치 입장 차이라기보다 언어가 작동하는 구조의 차이도 한 몫 한다는 생각이 든다.
 
프랑스의 언어학자 페르디낭 드 소쉬르는 언어의 의미는 단어 자체에 고정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소쉬르에 의하면 사회적으로 공유되는 언어 체계인 랑그(langue) 안에서, 개인이 실제로 발화하는 빠롤(parole)이 의미를 형성한다. 따라서 같은 단어라도, 그것이 놓여 있는 문화적, 사상적 구조에 따라 전혀 다른 의미 작용을 할 수 있다.
이것을 쉽게 설명하면, 글자는 기호인데, 같은 글자라도 말하는 사람의 배경이나 경험, 문화 등의 구조(streucture)에 의해서 그 의미가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식사라는 말을 들었을 때, 한국 사람은 밥과 반찬을 떠올리지만, 미국 사람은 빵과 우유를 떠올리게 된다. 김치라는 단어를 사용할 때도, 어떤 사람은 잘 익은 묵은 김치를 생각하면서 말하는 반면, 어떤 사람은 막 담은 햇김치를 생각할 수 있는데, 이런 의미의 차이는 개인의 배경이나 경험, 문화 등의 구조에 따라서 달라진다는 것이다.
그래서 구조주의(structuralism) 철학은 소쉬르와 함께 시작되었다.
 
이 관점에서 보면, 그 목사님이 말하는 ‘좌파’는 이미 마르크스주의적 유물론을 제거한 개념이다. 그것은 복지, 평등, 사회정의라는 시민윤리적 관점으로 재구성된 좌파다. 반면, 기독교 신학의 관점에서 문제 삼는 ‘좌파’는 정책 스펙트럼이 아니라 하나의 세계관, 곧 인간, 역사, 구원에 대한 총체적 이해다. 이 둘을 구분하지 않으면 논쟁은 필연적으로 평행선을 그린다.
그러나 좌파 사상은 단지 ‘다양한 좌파가 있다’는 말로 무마될 수 있는 느슨한 범주가 아니다. 좌파 사상의 형이상학적 뿌리는 분명히 유물론이며, 그 사상적 정점에는 카를 마르크스가 있다. 착한 사탄은 있을 수 없다.
 
마르크스주의 세계관에서 보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이 아니다. 그저 생산관계의 산물일 뿐이다.
죄는 덕적·영적 문제가 아니다. 죄란 구조적 모순일 뿐이다. 구원은 초월적 은혜가 아니다. 구원은 역사 내부의 해방종교는 “인민의 아편”이며, 예수님은 인간 소외의 투사로 해석된다.
 
이 유물론적 토대 위에서 발전한 좌파 사상은, 급진적 공산주의든 온건한 사회민주주의든 형이상학적 긴장을 공유한다. 정책의 강도는 달라질 수 있으나, 인간 문제의 근본 진단과 구원의 방향은 동일한 궤도 위에 있다.
 
미셸 푸코의 담론 분석은 이 문제를 더욱 날카롭게 드러낸다. 푸코에 따르면 담론은 중립적 언어가 아니라, 무엇을 문제로 규정하고 무엇을 해결책으로 제시할지를 결정하는 권력의 구조다.
‘사회정의’, ‘평등’, ‘해방’이라는 언어는 그 자체로 선해 보이지만, 그 담론이 전제하는 인간 이해와 구원 서사는 거의 질문되지 않는다. 이 담론 속에서 문제는 죄가 아니라 구조가 되고, 해결자는 하나님이 아니라 국가와 제도가 된다. 여기서 기독교 신앙은 더 이상 판단의 기준이 아니라, 담론을 정당화하는 도덕적 자원으로만 사용된다.
 
이 지점에서 나는 프란시스 쉐퍼 목사님의 경고가 여전히 유효하다고 생각한다.
쉐퍼는 정치 체제 자체보다, 그 체제가 서 있는 세계관의 토대를 문제 삼았다. 인간의 이성과 제도를 궁극적 해결책으로 삼는 사상은, 그것이 아무리 인도적이고 온건한 형태를 띠더라도, 성경적 세계관과 충돌할 수밖에 없다.
쉐퍼에게 문제는 좌파의 급진성이나 폭력성이 아니라, 하나님 없는 구원 서사였다. 인간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다는 믿음, 역사가 스스로 완성될 수 있다는 기대는 기독교 신앙의 중심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쉐퍼목사님에게 보수와 진보의 문제는 단순한 정치 성향이 아니라, 무엇을 최종 기준으로 삼느냐의 문제였다. 인간의 이성과 제도를 궁극적 해결책으로 삼는 사상은, 그것이 아무리 온건한 형태를 취하더라도, 성경적 세계관과 긴장 혹은 대립 관계에 놓일 수밖에 없다.
존 칼빈과 아우구스티누스는 이 문제를 훨씬 이전에 꿰뚫어 보았다.
칼빈은 인간의 전적 타락을 말하며, 시장뿐 아니라 국가 권력 역시 타락한 인간의 손에 맡겨진 한계를 지닌 제도임을 분명히 했다. 어거스틴은 『신국론』에서 지상의 도성을 어떤 정치 체제도 궁극적 정의를 실현할 수 없는 영역으로 규정했다.
이 전통 속에서 보면, 기독교 신앙은 자본주의의 탐욕만을 경계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와 제도를 통해 인간이 스스로를 구원할 수 있다는 ‘구원 서사’ 자체를 경계한다. 정의를 위한 제도는 필요하지만, 그것이 구원의 자리에 오르는 순간 우상이 된다.
 
따라서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있는가?”라는 질문은 이렇게 다시 질문해야 한다. 기독교인은 하나님을 부정하거나, 죄를 구조로 환원하고, 구원을 역사 내부로 끌어내리는 유물론적 세계관과 양립할 수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 기독교 신앙은 단호하게 ‘아니오’라고 말해 왔다.
 
이것은 정치적 배타성이 아니라, 신학적 정직성의 문제다. 교회는 좌파와 우파라는 진영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시에, 어떤 이념도 하나님의 계시 앞에서 질문하지 않는 공동체로 존재할 수도 없다.
사람은 포용해야 하지만, 포용이라는 명목으로 세계관의 경계선을 지우는 것은 기독교 신앙으로서는 절대불가이다. 그것은 배교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기독교 신앙은 언제나 모든 사상과 이념을 향해 묻는다.
“너는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는가?”
“너는 구원을 어디에 두는가?”
이 질문 앞에서, 좌파 사상은 더 이상 중립적인 선택지가 아니라, 분별의 대상이 된다.
 
결론적으로 요약하면 이것이다.
성경에서 가장 위험한 순간은
배척할 때가 아니라,
‘포용' 이라는 명목으로 경계선을 지울 때이다.
 
-맑은샘내과 이완구 원장-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

?

  1. No Image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없는가?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없는가?   최근 “기독교인은 좌파가 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한 반론을 어떤 목사님께서 그 분의 페이스북에 쓰셨다. 나는 그 문제 제기 자체에는 공감하면서도, 논의의 전제가 되는 언어 사용과 신학적 기준이 충분히 성찰되지 않았...
    Date2025.12.21 Byreformanda Reply0 Views1 new
    Read More
  2. 교회의 대 사회 발언의 역할과 한계

      교회의 대 사회 발언의 역할과 한계   국가와 교회는 우리 국가에서 분리되어 있다. 그렇다면 교회들은 정치에 개입하지 않아야 한다는 뜻인가? 종교는 정말로 사적인 문제인가? 아니면 민주주의 국가에서 교회의 제도적 이익을 대변하는 것 이상의, 기독교...
    Date2025.12.20 Byreformanda Reply0 Views14 newfile
    Read More
  3. 선지자를 감옥 가두는 나라

      선지자를 감옥 가두는 나라   최덕성 박사 “선지자 감옥 가두는 나라, 복 받을 수 없어” 크리스천투데이 (2025.11.23.)   11월 23일 세계로교회 주일 설교   교회와 성도가 국가에 저항할 때 1. 말씀 위배되는 정책 펼칠 때 2. 국민 생활과 복지 심대한 위...
    Date2025.12.01 Byreformanda Reply0 Views96 file
    Read More
  4. 고운 최치원, 바람처럼 사라진 신라의 별

        고운 최치원, 바람처럼 사라진 신라의 별   1. 해동석학(海東碩學)     통일신라 말기의 쓸쓸한 하늘 아래, 하나의 찬란한 별이 태어났으니, 그가 바로 고운(孤雲) 최치원 선생이다. 해동(海東)의 석학으로 불리는 그의 삶은 시대의 비운과 한 천재의 고...
    Date2025.10.23 Byreformanda Reply0 Views217 file
    Read More
  5. 카이퍼의 영역 주권론은 성경적인가?

      카이퍼의 영역 주권 이론은 성경적인가?     김요셉 목사(기독교한국, 페이스북, 2025.10.12.)의 글, 복음주의 견해를 반영한다. <리포르만다>와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원제: 복음의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는 신학적 건축물 : 아브라함 카이퍼...
    Date2025.10.12 Byreformanda Reply0 Views276 file
    Read More
  6. 한국의 자유는 세계의 빛, 전제주의애 저항하라

      한국의 자유는 세계의 빛, 전체주의와 독자에 저항하라    찰리 커크(Charlie Kirk, 32)는 ‘빌드업 코리아 2025’ 행사에서 ”분노만으로 유권자들을 움직일 수는 없습니다. 맹목적인 팬덤 정치만으로도 선거를 못 이깁니다. 우리가 다가가야 해요. 친구 다섯...
    Date2025.10.02 Byreformanda Reply0 Views327 file
    Read More
  7. '블이야' 하고 외칠 시간

        '블이야' 하고 외칠 시간   세상이 교회의 입을 막기 위해 사용하는 ‘세속적 정교분리’ 논리는 기독교적 정교분리와 다릅니다.   1.우선 두 가지 정교분리 개념의 차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속적 정교분리는 국가를 종교로부터 보호하려는 목적을...
    Date2025.09.22 Byreformanda Reply0 Views303 file
    Read More
  8. 손현보 목사는 누구인가?

        손현보 목사를 비난하는 이들에게     요즘 사람들은 너무 쉽게 함부로 남의 말을 한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누군가 선동하는 말에 솔깃해서 제대로 알아 보지도 않은채 그 사람을 때려 죽이기라도 해야 할 사람처럼 사악한 말을 마구 쏟아낸다. 인터넷이...
    Date2025.09.14 Byreformanda Reply0 Views512 file
    Read More
  9. 김구, 공산당 지지자였는가?

      김구 장례 행렬. 국민장, 서울운동장에서 영결식이 거행되고, 효창공원에 안장됐다. /국사편찬위원회   김구, 공산당 지지자였는가?   원제: 김구 선생 암살은 정권 차원의 범죄였다   김구 암살범으로 악명 높은 안두희는 인생 자체가 미스터리다. 제3대 ...
    Date2025.09.02 Byreformanda Reply0 Views417 file
    Read More
  10. 정교분리는 정치 무관심이 아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총회 대사회관계위원회는 26일 김해 소금과빛교회에서 '정교분리의 원칙과 한국교회의 정치참여'를 주제로 정기세미나를 개최했다.ⓒ데일리굿뉴스     정교분리는 정치 무관심이 아니다   <데일리굿뉴스> 김신규 기자, 2025.06.26.  ...
    Date2025.08.24 Byreformanda Reply0 Views440 file
    Read More
  11. 칼 귀츨라프, 최초의 조선방문 선교사

        칼 귀츨라프, 최초의 조선방문 선교사     칼 귀츨라프(Karl Gützlaff)는 1832년에 조선에 온 최초의 개신교 선교사로, 독일 출신 목사이자 선교사입니다. 그는 뭍이 아닌 섬인 충남 보령의 고대도에 머물며 약 한 달 동안 선교 활동을 펼쳤으며, 그의 기...
    Date2025.08.24 Byreformanda Reply0 Views460 file
    Read More
  12. 복음주의적 정치신학

        복음주의적 정치신학     국가는 교회의 신앙의 자유를 지켜주는 보호막이다 - 루터의 두 왕국론에 기반한 복음주의적 정치신학     현대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정치적 상황 속에서 교회와 국가의 관계에 대한 성경적 이해를 절실히 필요로 하고 있다. 세...
    Date2025.08.19 Byreformanda Reply0 Views421 file
    Read More
  13. WEA 서울총회 반대에 대한 답변

    오정현 목사(사랑의교회)   WEA 서울총회 반대에 대한 답변     WEA 서울총회 조직위원회 한국신학위원회(이하 위원회)’가 2025년 8월 6일 서울총회 개최를 반대하는 움직임에 대한 답변을 아래와 같이 발표했다. WEA에 대한 오해가 지나친다는 요지의 글이다...
    Date2025.08.08 Byreformanda Reply0 Views444 file
    Read More
  14. 회개가 WCC의 카이로스다

        회개가 WCC의 카이로스다   WCC 70차 중앙위원회 성명에 대하여   김요셉, 페이스북 글 (2025 07 15)   1. 성경의 언어를 빌린 정치선언   2025년 6월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에서 열린 세계교회협의회(WCC) 제70차 중앙위원회는 『평화와 인간 안...
    Date2025.07.15 Byreformanda Reply0 Views517 file
    Read More
  15. 교회와 정치: 두 왕국론과 영적 전쟁

        교회와 정치: 두 왕국론과 영적 전쟁의 관점에서   기독교한국 (페이스북  김요셉에서 옮겨 옴) 2025. 5.26.   요약 : 교회가 세속 국가에 정당하게 요구할 수 있는 것들은 종교의 자유와 양심의 자유 보장, 명백한 도덕적 악에 대한 제재, 교회 공동체의...
    Date2025.05.26 Byreformanda Reply0 Views669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53 Next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