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저널

444444444423rfswfqdvsva.jpg

 

 

왜 예수는 간음녀를 정죄하지 않았는가?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8::11)

 

많은 고대사본에 이 부분이 없습니다. 특히 이른바 이집트 본문 그룹이 그러합니다. 어느 고대사본에는 이 이야기가 요한복음 7:36 다음에 있고, 다른 어느 그룹의 사본에는 요한 복음 21:24 다음에, 그리고 어떤 사본 그룹에는 누가복음 21:38, 마가복음 12:17 다음에 두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이야기가 있는 대부분 사본은 요한복음 7:52 다음에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개역개정판 한글성경과 마찬가지로 우리도 이 방식에 따릅니다.

 

이 본문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어떻게 성경에 들어오게 되었는지를 추적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집중적인 연구 결과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 사실이 중요합니다. (1) 이 본문은 매우 오래된 예수님 전승에 속하는데, 늦어도 2세기에는 그의 존재가 확인된다는 것입니다. (2) 이 본문은 원래 요한복음에는 없었으나 나중에 요한복음에 삽입되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이 본문이 믿음직하다는 것을 전제로 받아들입니다. 아마도 이것은 소아시아에서 요한의 제자들이 적어 넣은 것 같습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파피아스와 아리스티온이 그 제자에 속한다. 어쨌든 파피아스(125년경)가 이 본문을 알고 있었습니다. 혹시 그가 이 이야기를 정리해서 자기 스승 요한이 기록한 요한복음에 추가했을 수도 있습니다. (성경 사본의 정보 부분은 필자가 번역한 마이어의 <요한복음 주석>에서 발췌하고 보충한 것입니다).

 

1. 예수는 감람 산으로 가시니라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53): 이 말을 앞 단락과 연관해서 생각한다면, 공회원이 합의를 보지 못해 집으로 돌아간 것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그들이 모여서 예수님을 잡아서 심문하기를 결정했으나, 경찰이 그분은 잡아오지 못했습니다. 더구나 자기편으로 알고 있었던 니고데모가 이들의 불법적인 행동을 지적하자 논쟁은 다른 방향으로 흘러가고 이윽고 저녁이 되자 공회가 해산된 것 같습니다.

 

이렇게 예수님을 잡고자 한 무리들의 계획은 무산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그 다음 날에도 계속 가르치실 수 있었습니다. 공회원들은 위원 중에서 자기들을 반대하는, 침묵하는 세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좀 위축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예수님 체포에 대해 더는 논의하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이들은 앞으로 예수님을 시험하여 어찌하든 계략으로 잡으려고 합니다(8:3 이하; 12:13 이하). 이들은 예수님이 하나님 아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어려운 시험을 통해 그분을 잡으려고 합니다. 인간의 지혜로 하나님을 이기려는 어리석음을 보입니다. 마침 매우 좋은 기회가 생겼습니다. 아무도 빠져나갈 수 없는 좋은 시험 거리가 생겼습니다. 이것은 간음한 여인의 경우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시험을 통해 자신의 죄와 무지, 그리고 그와 반대로 예수님의 하나님 되심이 밝게 드러나게 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습니다. 이 본문은 우리가 아무리 연구할지라도 말씀의 깊이를 다 파내지 못합니다. 우리가 이해할 만큼 최대한 이해한 후에 우리는 예수님이 누구신가?“라는 질문을 새롭게 해보아야 합니다.

 

예수는 감람산으로 가시니라“: 예수님은 저녁이 되어 주무시고자 감람 산으로 가신 것 같습니다. 예루살렘과 근교에 예수님 제자들이 여러 명 거주함에도 그곳으로 가시지 않고 산으로 가신 것은 조용한 곳에서 기도하고자 하신 것 같습니다. 겟세마네 동산에 가셨을 수도 있습니다. 초막절 한 주일간 많은 것을 가르치셨고, 종교지도자들의 적의는 더욱 커졌습니다. 앞으로 예루살렘에서 가르치시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닙니다. 어쨌든 예수님께 기도 제목이 많았을 것입니다.

 

2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예수님은 아침에 성전으로 가셔서 가르치셨습니다. 그곳에 아침 일찍 가신 것은 가르치기 위함인 것 같습니다. 예수님은 틈만 나면 가르치셨습니다. 가르친다는 말은 구약을 해석한다는 의미입니다.

 

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6a 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끌고 온다“, „말한다라는 동사에 현재형이 사용되었는데, 이것은 극적인 효과를 나타냅니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서로 다른 당파의 사람이 아니라 바리새인 서기관을 말하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들은 음행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예수님을 시험하여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했습니다.

 

사람을 시험하여 고발하는 것은 그들의 전문분야입니다. 이것을 나쁜 일이 아니라 원래 선한 목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하나님 백성을 이단으로부터 지키려고 했습니다. 그것은 성경 진리를 벗어난 거짓 교사를 잡기 위해 매우 어려운 질문을 던진 후, 그 대답을 듣고 그 진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나중 예수님이 생애 마지막 일주일을 보내시는 예루살렘에서 이러한 목적에서 나온 매우 어려운 질문을 받게 됩니다(12:13 이하; 12:18 이하). 그러므로 이들은 진리를 지키기 위함이 아니라 진리이신 예수님을 죽이고자 이 일을 한 것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교인, 교회의 경건과 열심이 무엇을 위한 것인지를 놓고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단히 경건해 보이는 사람, 혹은 교회가 실제로는 예수님을 죽이려는 사단의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들은 이 여자를 가운데 세운 후에 예수님께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이들은 예수님께 랍비라는 명칭에 해당하는 선생님이라는 호칭을 사용했습니다. 서기관들이 자기보다 어리고, 랍비 학교도 다니지 않은 예수님을 선생이라고 불러준 것은 좀 특이합니다. 예수님이 그만큼 선생님으로서의 명성이 있었고 위엄도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아니면, 이들이 예수님이 잘못된 대답을 하실 것을 확신했으므로, 그 오류를 좀 더 분명하게 드러내고자 먼저 크게 올려주었을 것입니다. 낙차를 매우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함입니다.

 

이들은 모세가 간음자를 돌로 치라는 명령을 들고 나오면서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판결하겠느냐고 질문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했다는 것 자체가 이상합니다. 예수님께서 어떻게 모세의 율법, 하나님이 주신 율법에 대항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예수님은 율법을 완성하러 오셨다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그들은 예수님은 단단히 오해하고 있습니다.

 

왜 이들은 예수님을 이렇게 오해하게 되었을까요? 이들은 예수님은 율법을 어겨서라도 약자를 돕는다고 생각한 것으로 보입니다. 안식일에 몇 번이나 환자를 고치셨습니다. 그분 제자들은 안식일에 밀 이삭을 잘라 먹었을 때 바리새인에게 지적받은 일이 있습니다. 예수님이나 제자들은 구전으로 내려오는 전통이나 장로들의 유전을 여러 번 지키지 않으셨습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예수님이라면 간음자라고 할지라도 돌로 쳐서 죽게는 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면 예수님은 모세 율법을 어기는 거짓교사로 드러나 고소를 당할 조건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들 행위는 이해할만합니다. 율법을 헌신적으로 섬기려는 사람은 열심에 이러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율법으로 자기 문제를 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남의 잘못은 예리하게 보면서 자기를 통찰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것이 이미 굳어지면 마음이 남을 가르치고 정죄하는 데에 쏠리게 되어 대단히 위험한 사람이 됩니다. 그러므로 이들은 예수님의 가르침과 선한 행동을 보고서도 나쁜 방향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예수님에게서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을 보지 못하고 오히려 그분께 악심을 품게 됩니다. 이것이 오늘날까지 율법주의자들의 약점입니다.

 

6b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예수님은 지금 앉아계시므로 그대로 몸을 굽혀 무엇을 쓰셨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우리가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예수님이 너무나 갑자기 질문 공격을 받으셨으므로 시간을 벌려고 그러한 퍼포먼스를 하셨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렇다면 8절에도 이와 같은 행동을 하신 것을 설명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것을 선지자적인 행동으로 보아야 합니다. 선지자는 특별한 몸짓과 행동, 삶으로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특별히 예레미야, 호세아). 그러므로 예수님은 이들이 알고 있는 구약의 어느 예언 말씀이 지금 성취되고 있음을 분명히 알리신 것입니다. 이것은 렘 17:13입니다: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예수님은 지금 서기관들 눈앞에서 이 행동을 하심으로써 그들에게 너희가 바로 여호와를 떠난 자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동시에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그리고 단 5:5 이하에서 심판문을 쓰시는 하나님의 손가락을 기억나게 하셨습니다(„그 때에 사람의 손가락들이 나타나서 왕궁 촛대 맞은편 석회벽에 글자를 쓰는데 왕이 그 글자 쓰는 손가락을 본지라“). 31:18(„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판이요 하나님이 친히 쓰신 것이더라“)에 따르면 하나님이 직접 율법을 손가락으로 쓰셨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내신 메시아를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그분을 고소하려고 하자, 예수님은 이러한 행동으로써 이들의 죄를 확정하시고 경고하신 것입니다. 만약 이들이 이 사실을 깨닫고 위기감을 느껴 그 자리를 떠났더라면 더 크게 망신당하는 일은 없었을 것입니다.

 

7 그들이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이르시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8 다시 몸을 굽혀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9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느껴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이 말씀의 의미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1) 예수님은 율법의 권위를 조금도 손상하지 않으셨습니다. 그 여자가 돌에 맞아 죽을죄를 범했다는 것을 인정하셨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법은 기본적으로 아직도 유효합니다. 하나님의 법은 세월이 지난다고 해서 변하지 않습니다. 간음은 이렇게 무서운 죄입니다.

 

2) 그런데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형을 집행할 자격이 있다! 지금 형을 집행할 자격이 문제입니다. 형은 원칙적으로 죄가 없는 인간만 집행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모두 죄인이므로, 하나님은 율법을 통해 형을 내릴 수 있는 중립적인 기관, 즉 재판부를 허락하셨습니다. 형을 집행할 수 있는 기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의 위임을 받은 기간이므로, 사람이라는 도구를 사용하여 형을 집행합니다. 형 집행자는 개인적인 원한이 있어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 단지 도구에 불과합니다. 성경은 개인이 복수하는 것을 금합니다. 국가법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3) 그런데 당시 이 유대인들은 이 공정한 하나님의 법을 남용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은 공회에 넘기지 않고 자기들이 증인을 세워 린치를 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곳에 모인 사람이 모두 돌을 던져 죽이려고 합니다. 개인 자격으로 사형에 동참하는 것은 보통 일이 아닙니다. 죄인이 죄인을 죽이는 살인행위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이 해석하신 율법에 따르면 모든 사람이 돌에 맞아 죽어야 합니다(5:28). 모두 이처럼 무거운 죄를 짓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율법을 주시고, 관리를 통해 형을 집행하게 하신 것은, 이것은 본 사람은 자기도 같은 죄를 짓지 않을까 하고 두려워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자기 죄를 보지 못하고 살기에 가득 찼습니다. 만약 예수님이 허락하셨다면 당장에 돌로 쳐서 죽일 형세였습니다. 이것은 율법의 남용입니다. 율법은 일차적으로 자기 죄를 깨닫기 위한 것입니다.

 

4) 예수님의 말씀을 들은 서기관들은 비로소 자기 잘못을 깨달은 것 같습니다. 자기가 형을 집행할 자격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들은 자기는 죄가 없다고 생각하지 않았겠습니까? 바리새인은 자기 의로 유명하지 않습니까? „나는 세리와 같지 아니하고이들은 하나님 앞에 자기 의로 나가는 사람이 아닙니까? 바로 앞 49절에서 율법을 알지 못하는 무리를 저주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이 말씀을 듣는 순간에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은 것 같습니다. , 성령님께서 이들 마음에 자기들이 부족하다는 것을 조금이라도 깨닫게 하신 것 같습니다. 성령님께서는 이렇게 불신자 마음에도 역사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악인의 마음에도 역사하셔서 역사의 진행을 바꾸십니다(: 고레스 왕).

 

9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느껴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양심에 가책을 느껴라는 말은 원문에 없습니다. 이 말이 들어있는 사본은 없는 것 같은데 왜 이 말이 들어왔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들이 양심의 가책을느꼈다기보다는 자기들이 죄인이라는 옅은 죄 인식을 가진 것 같습니다. 예수님의 권위에도 눌리지 않았을까요? 이들이 정말로 양심의 가책을 느꼈다면, 앞으로 예수님을 핍박하지 않을 것입니다. 어쨌든 이들은 나는 하나님 앞에서 온전하다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없었습니다.

 

이곳에서 또다시 분명해지는 것은, 죄 인식이 쉽게 회개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들의 죄 인식은 그것으로 끝납니다. 조금 삼가하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전과 같아집니다. 우리는 무언가 꺼림칙한 것을 느꼈을 때 자기를 깊이 성찰해야 하며, 죄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아무튼, 이들은 모두 떠났습니다.

 

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시끄럽던 사람들, 무서운 사람들이 모두 떠나 이제 주위가 조용해졌습니다. 예수님이 그녀에게 질문했습니다: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이 말씀도 참으로 인상적인 말씀입니다. 이것은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이 아닌 것이 분명합니다. 메시아께서 자기를 정죄하여 죽이려던 자들을 모두 쫓아내셨다는 것을 환기하시려는 것 같습니다. 자기를 정죄한 자들을 모두 사라졌습니다. 메시아께서 그녀를 보호해주셨습니다. 이제 자기를 정죄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 자기 앞에 서 계십니다. 그분만이 유일한 심판관이십니다. 그분만이 돌을 들 수 있는 분입니다. 그런데 바로 이분이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라고 선언하십니다!

 

우리는 먼저 이 말씀의 정확한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이 말씀이 오용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우선 이 말씀은 그녀의 죄를 그대로 덮어준다는 의미가 결코 아닙니다. 앞에서 돌로 치라고 하셨기 때문입니다. 그녀는 죽을죄를 지은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것은 일차적으로 형 집행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입니다. 살려주신다는 것입니다. 왜 살려주십니까? 지금은 일단 살려주었다가 나중에 죽이십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죄 용서로 이해해야 합니다. 그녀는 비록 사형에 해당하는 죄를 지어 마땅히 죽어야 하지만, 예수님께서 그 죄를 용서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메시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 하시는 죄 사함의 선포입니다. 바로 이것이 사도 바울이 로마서 3-4장에서 가르치는 칭의입니다: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3:21-22).

 

이것을 율법에서의 자유로 이해하는 것은 완전히 잘못된 것입니다. 용서를 통해 의롭게 되었음을 나타냅니다.

 

그녀는 심판석 앞에서 심판자로부터 죄 용서를 받았습니다! 이것은 우리에게 너무나 뜻밖이며 이해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율법을 만드시고 이것을 지나치게 어기는 자에게는 사형을 명한 분 자신이, 가장 무거운 죄 중의 하나인 간음죄를 지은 자를 용서하신 것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용서에 대해서는 우리가 그것을 그대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간음녀의 처지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그녀는 죽음의 두려움과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과 지옥의 두려움 앞에서 떨었을 것입니다. 이제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받고 영원토록 고통 속에서 살아야 합니다. 그러나 죄 사함의 선포가 들려왔습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죄는 수치스러운 일입니다. 몰래 간음하다가 발칵 되어 주위사람에게 알려진다면 얼마나 수치스러울까요? 조금 전까지만 해도 모든 사람이 분노해서 손가락질을 받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메시아께서 전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셨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언제 회개했을까요?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는 말씀을 듣는 순간 그 여자는 그 여자는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느끼지 않았을까요? 죄인을 용서하시는 메시아의 깊은 사랑을 느끼지 않았을까요? 이것이 회개의 단초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녀는 앞으로 사람 앞에서 얼굴을 들고 살기도 어렵고, 쉽게 이사 갈 수 있는 상황도 아닐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녀는 메시아의 용서와 사랑으로 이 모든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이기고 용기 있게 살아갈 것입니다.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라는 말씀과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라는 말씀은 주위사람들의 뜨거운 시선에도 계속 사는 힘을 줄 것입니다. „가라라는 말씀은 죄 사함을 받고 앞으로 새 삶을 살라는 말씀과 같습니다.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참조: 5:14)는 것은 먼저 간음남과의 관계를 청산하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용서를 남용하여 과거를 청산하지 않고 계속 간음 상태에 있다면, 심판 말씀은 유효합니다. 죄 사함을 받은 자는 반드시 죄를 끊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있는 모습 그대로받아주신다는 천박하고 악한 말이 교회에서 돌아다니는 것은 유감입니다. 하나님은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주시는 것이 아니라, 회개한 자, 회개의 삶을 사는 자를 받아주십니다. 회개한 자에 한에서는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주시고, 그를 있는 모습 그대로 놔두지 않으시고 그를 거룩하게 만드십니다. 무엇보다 예수님을 좇는 자로 만드시고 그분을 닮아가게 하십니다.

 

이 간음녀가 앞으로 남자관계를 끊는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당시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상황은 전혀 다릅니다. 하나님 앞에서 큰 죄를 지을지라도 사회에서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예가 많습니다. 율법 경시 풍조로 교인들의 죄의식도 상당히 낮아졌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떻게 예수님의 죄 용서가 가능하며 우리가 회개에 합당한 삶을 살며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삶을 살 수 있습니까?

 

이것은 죄를 사해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나야 가능한 일입니다. 믿음은 죄 사함에서 시작하고 죄 사함을 받아야 거룩함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진정으로 깊은 수치감을 느껴야 합니다. 이 간음녀가 많은 남자의 분노하는 눈길을 느끼면서 더러운 몸으로 거룩한 예수님 앞에 섰을 대 그 수치감이 얼마나 컸겠습니까? 우리는 자기 죄 때문이 이 몸서리치는 수치감을 수천 번, 수만 번 느껴야 합니다. 일생 이러한 인식으로 살지 않으면, 그리스도와 살아있는 관계가 유지되기 어렵습니다. 그분께 가까이 가면 갈수록 자기 죄가 드러나므로 계속 회개하고 그분의 죄 사함은 은혜를 더욱 강력하게 느끼게 됩니다.

 

저는 이제 60 중반이 지나가고 70을 바라보고 있는데, 어린이 시절에 지은 죄까지 생각이 나서 저를 괴롭게 합니다. 그래서 나도 모르게 비명을 지릅니다. 자기 죄는 60년이 지나도 잊히지 않는다는 것이 신기하면서도 무섭습니다. 하나님은 깊이 감추인 우리 죄의 뿌리까지도 드러내셔서 이것을 해결하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죄인을 용서하시고 구원하시는 은혜를 매일 찬송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나의 모든 죄를 묻어주신 예수님의 은혜를 찬양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자기 죄를 깨닫고 고백하여 죄 사함의 은혜를 받으면, 그 은혜가 너무나 강렬하여 죄를 짓고자 하는 욕구를 이기므로 우리는 죄에 대해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성령이라는 마술사가 우리를 정욕으로부터 해방하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성령이라는 주사를 한번 맞고 단번에 거룩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죄를 짓고자 하는 마음이 생겼을 때에 성령님께서 우리에게 바로 그 죄를 사하시고자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예수 그리스도를 생각나게 하십니다. 그분이 십자가에서 당하신 고통이 생각납니다. 죄 사함의 은혜가 떠오르게 합니다. 내가 과거에 내 죄를 고백하고 죄 사함을 받았던 그 은혜를 생각나게 하십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아들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성령님께서는 이렇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죄를 짓지 못하도록 호소하십니다. 그러면 우리는 설득을 당해 죄를 이기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우리는 여러 번 깊은 죽음의 골자기를 지나게 됩니다. 자기 죄를 인정하고 버리기가 그만큼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은혜가 나를 일생 이끌기 때문에 내가 죄를 벗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의 근원은 죄 사함의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개인적이고 인격적인 회개의 체험이 없이는 죄 사함이 없으며, 계속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명백합니다. 그 사람 안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시지 않으므로 죄를 막을 수 없는 것입니다. 죄 사함을 받은 사람은 이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는 말씀으로 살 수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복음의 핵심인 죄 사함에 대해 배웠습니다. 죄 사함이란 자기 죄를 깊이 깨닫고 너무나 수치스러워 예수님 앞에 선 죄인이 인격적으로 듣는 선포입니다. 이 선포를 듣고 영접한 사람은 이 예수님의 은혜가 뼛속까지 침투하여, 그 은혜가 일생 그를 악한 마음과 정욕으로부터 보호하는 능력이 됩니다. 이 죄 사함은 단순한 선포가 아니라 실제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써 우리를 대속하신 결과입니다. 우리에게는 이러한 역사적인 증거가 있으므로 우리는 더욱 굳게 이 은혜를 붙들고 이 은혜로 하루하루를 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복된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이제 위에서 언급하지 않은 몇 가지 중요한 문제를 다루고자 합니다.

 

1) 예수님은 이 여자를 용서하심으로써 간음자를 사형하라는 모세 율법(20:10; 22:22)을 어기셨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예수님은 당국에 가서 그 여자를 용서할 것을 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녀는 나중에라도 당국의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여기에 반대하지 않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죄 사함은 단지 회개를 근거로 일어나므로 어떠한 제재도 받지 않습니다. 율법의 요구를 자기 자신이 지시고 돌아가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조금이라도 율법을 거스르지 않으셨습니다. 또한 당국의 판결과 관계없이 일어납니다. 회개한 자는 누구든지 이렇게 먼저 예수님의 죄 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이와 마찬가지로 교회에서도 죄 사함과 권징을 구분해야 합니다. 교회에서는 간음자를 반드시 권징해야 합니다. 오늘 예수님 말씀을 근거로 교회에서 간음자나 범죄자에게 죄 사함을 선포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교회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유형교회와 다릅니다. 교회는 연약한 질그릇과 같아서 쉽게 깨어지고 망가집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회의 거룩성과 순결성을 유지하기 위해 대단히 주의해야 합니다. 교회는 드러난 죄인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됩니다.

 

3) 예수님은 왜 그녀를 사형에 넘겨주시지 않았을까요? 하나님이 율법을 통해 그런 자를 사형에 처하라고 하시지 않았습니까? 예수님은 아버지께 철저히 순종하시지 않습니까? 그것은 예수님이 구원자로 이 땅에 오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이미 정죄 받고 저주받은 이 땅에서 더 정죄하실 것이 없습니다. 다만 구원하시는 것이 그분의 유일한 임무입니다: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10:45). 그러므로 예수님은 모든 것을 주시고 헌신하셔서 죄인을 섬깁니다. 그분이 심판하시는 것은 재림하실 때입니다. 그때까지는 그분이 구원하시는 주이십니다. 그리고 성령님은 우리를 도우시는 분입니다.

 

4) 벌하시는 하나님과 용서하시는 하나님 아들은 서로 다른가? 아버지는 벌하시는데 어떻게 아들은 용서하실 수 있는가? 이것은 모순이 아닌가? 그렇다면 하나님의 벌은 의미가 없지 않은가?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벌은 그대로 유효합니다. 다만 그 벌을 아들이 지심으로써 아들이 벌을 받으므로 이것이 우리에게는 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의 죄를 지시지는 않습니다.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들의 죄만 지십니다.

 

5) 그러므로 우리는 천국에서 이 용서하시고 우리 죄를 대신 지신 그리스도를 영원토록 찬양하고 경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영원토록 이 그리스도와 함께할 것입니다. 이것보다 더 큰 기쁨은 우리에게 없을 것입니다. 이렇게 그리스도를 찬양하는 것이 개인 삶에서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원제: 예수님과 간음한 여인(요 7:53-8:11)

 

송다니엘/ 프랑크프루트개혁교회 목사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영적 체험은 ‘사랑의 묘약’과 같다

        영적 체험은 ‘사랑의 묘약’과 같다 종교적 체험이 뇌 보상회로 활성화   미국 유타대학교 연구팀은 종교적 체험이 ‘사랑의 묘약’과 같다는 연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신비한 종교 체험이 사랑, 섹스, 도박, 마약, 음악과 매우 유사한 방식으로 뇌의 보상 ...
    Date2021.05.25 Byreformanda Reply0 Views322 file
    Read More
  2. 브레드채플 예배 초대

        브레드채플 유비쿼터스 예배 초대   1. 여러분을 브레드채플-교회(Bread Chapel-Church) 유비쿼터스 예배에 초대합니다. 브레드채플은 성 삼위일체 하나님께 예배하는 신앙고백 공동체입니다. 유튜브채널에서 'BREADTV'를 검색하면 예배 영상에 접속할 수...
    Date2021.04.10 Byreformanda Reply0 Views392 file
    Read More
  3. 뉴에이지운동은 기독교를 위협하는가?

          뉴에이지운동은 기독교를 위협하는가?    1. 기독교계 일각에서 뉴에이지운동가 앨리스 베일리(Alice Bailey, 1880~1949, 이하 앨리스)가 쓴 것으로 알려진 “신세계 질서 확립 10가지 전략”(The 10-Point Plan of the New World Order)이라는 글이 확산...
    Date2021.03.21 Byreformanda Reply0 Views699 file
    Read More
  4. 개혁교회의 표지에 대하여

        개혁교회의 표지에 대하여   1. 칼빈의 교회의 표지   ‘교회의 표지(標識)’라는 말이 교회를 정의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종교개혁시대부터이다.   물론 이전에도 이 용어가 사용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종교개혁자들이 이 용어를 빌어 당...
    Date2021.03.19 Byreformanda Reply0 Views649 file
    Read More
  5. 고백성사 70 퍼센트 성(性) 관련 죄

    고백성사 70 퍼센트 성(性) 관련 죄   프랑스 로마가톨릭교회 신자들이 엄숙한 고해성사실 안에서 신부에게 사죄를 받으려고 고백하는 내용 가운데 약 70 페센트가 성과 관련된 죄라고 한다.   최근, 프랑스 로마가톨릭교회의 익명의 신부 40명이 지난 3년 동...
    Date2021.03.14 Byreformanda Reply0 Views726 file
    Read More
  6. 장진호 전투와 '고토리의 별'

        장진호 전투와 '고토리의 별'   장진호 전투는 지금부터 70년 전에 발생한 6.25전쟁에서 가장 치열했던 전투였다. 북한군이 유엔군에게 계속 밀리면서 임시 수도를 평양에서 압록강 근처의 강계로 옮기게 된다. 미해병 1사단은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장진...
    Date2021.03.03 Byreformanda Reply0 Views860 file
    Read More
  7. 예수님의 터치

    메리린 몬로   예수님의 터치   미국의 전설적 여배우 메리린 몬로의 어린 시절은 불우했다. 미혼모인 어머니의 버림을 받고 대리 양육하는 포스터 홈(Foster Home)을 전전하며 자랐다. 신문 기자가 그에게 “힘든 성장과정을 거치는 동안 사랑을 받아 본적이 ...
    Date2021.03.03 Byreformanda Reply0 Views249 file
    Read More
  8.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이것도 찬송인가?

          “어둔 밤 마음에 잠겨", 이것도 찬송인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위협 때문에 홀로 집에서 지내는 동안 <찬송가>(한국찬송가공회, 2006)에 담긴 노래들을 열심히 불렀다. 성경을 통독하듯이 찬송가를 큰 목소리로 통송했다. 찬송은 언제나 나에게 은혜 ...
    Date2021.02.06 Byreformanda Reply0 Views2319 file
    Read More
  9. 교회는 케리그마 사명에 충실하라

        교회는 케리그마 사명에 충실하라     나는 예수를 믿고 하나님을 만나는 순간부터 친인척들에게 전도하는 사명을 받았다. 이 사명을 성공적으로 이루려고 본격적인 배움의 길에 들어섰다. 브니엘신학교 신학대학원에 입학했고, 어느덧 2년 차 수업을 마...
    Date2021.01.23 Byreformanda Reply0 Views517 file
    Read More
  10. 교회와 유비쿼터스 세상

        교회와 유비쿼터스 세상   나는 ‘386 세대’ 이다. 컴퓨터가 보급되기 시작 한 때에 컴퓨터에 관한 아무런 지식 없이 사회생활을 시작했다. 그 당시는 컴퓨터 실행 능력이 그다지 필요하지 않았다. 나는 선천적으로 기계와 친하지 않았다. 그래서 컴퓨터에 ...
    Date2021.01.14 Byreformanda Reply0 Views274 file
    Read More
  11. 왜 예수는 간음녀를 정죄하지 않았는가?

        왜 예수는 간음녀를 정죄하지 않았는가?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요 8::11)   많은 고대사본에 이 부분이 없습니다. 특히 이른바 이집트 본문 그룹이 그러...
    Date2020.10.24 Byreformanda Reply0 Views963 file
    Read More
  12. 코로나19와 교회의 혁명적 변화

      일식 코로나   코로나19와 교회의 혁명적 변화   코로나 바이러스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이러스들 중에서 최강의 바이러스로 밝혀졌다. 바늘로 100번을 찔러도,90도 이상의 열을 10분 이상을 가해도, 파괴되거나 찌그러지지 않고 원상을 유지하는 괴력을 보...
    Date2020.09.21 Byreformanda Reply0 Views483 file
    Read More
  13. 개혁교회는 어떻게 예배당을 확보하는가?

        개혁교회들은 어떻게 예배당 건물을 확보하는가?   신원균 교수(대신총회신학연구원, 조직신학)   장로교회의 교회법 원리에서는 교회 건물을 사용하는 순서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재정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나 어려움을 전제로 소개합니다.   1. 목사님 ...
    Date2020.08.07 Byreformanda Reply0 Views312 file
    Read More
  14. 레슬리 뉴비긴의 선교적 교회론

    WCC 부산총회(2013) 개회식   레슬리 뉴비긴의 선교적 교회론   레슬리 뉴비긴이 기독교에 기여한 점과 해악을 끼친 점, 오판과 자기비판, 복음적 노선과 에큐메니칼 사상의 이중성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비평적 논의가 필요하다. 아래의 글은 '선교적 ...
    Date2020.07.30 Byreformanda Reply0 Views934 file
    Read More
  15. 최덕성 교수의 성령론―방언 강의를 듣고

            독일 하이델베르크 성채와 성령교회당 (하이델베르크신앙문답과 관련된 장소)   최덕성 교수의 성령론―방언 강의를 듣고   박재의 (브니엘신학교 신학대학원 2학년)   브니엘신학교 2020 봄 학기 수업은 코로나19의 위협으로 불편한 조건에서도 은혜롭...
    Date2020.07.05 Byreformanda Reply0 Views1004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