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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봉호의 전병욱 보기

 

<뉴스앤조이>  2013. 옮김

 

 

 

무거운 책임감

 

목회자의 책임은 무겁고 무섭다. 목회자는 수많은 사람들의 삶의 의미, 가치관, 행동 방식, 직업 선택, 자녀 교육, 심지어 영원한 미래에까지 결정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잘못 가르치고 그릇 인도하면 영혼들이 파멸에까지 이를 수 있다.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소자 중 하나를 실족케 하면 연자 맷돌을 그 목에 달리우고 깊은 바다에 빠뜨리는 것이 나으니라(마 18:6)."

 

 

 

무서운 책임이다. 교육자·책·언론·사회·문화 등도 중요하지만 그들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 비판적인 거리를 두기 때문에 그 영향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에게 성경은 하나님 말씀이고 그 성경의 권위를 가지고 가르친다고 믿을 때 목회자의 가르침과 삶이 미치는 영향은 막대할 수밖에 없다. 세계 어느 석학의 어떤 확실한 이론보다도 더 큰 권위를 목회자가 행사할 수 있다.

이렇게 큰 권위를 행사한다면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져야 한다. 책임을 질 각오가 없거나 책임을 질 능력이 없으면 빨리 물러나야 한다. 능력이 있어야 천국 백성이 되는 것도 아니고 하나님은 능력 있는 사람을 더욱 사랑하시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지도자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수많은 피지도자들의 영적인 이익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경건한 설교자 스펄전(C. H. Spurgeon) 목사는 그가 책임졌던 신학교에서 두 종류의 학생에게는 입학을 허가하지 않았다 한다. 매우 유능하여 모든 일에 성공하기 때문에 목회에도 성공할 것이라는 자신감을 가진 학생과 하나님이 자기를 목사로 만들려고 모든 일에 실패하게 하셨다고 믿는 지원자는 거부했다. 후자는 목회를 해도 실패할 것이고 전자는 너무 교만하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스펄전 목사는 전자는 좀 아깝더라 했다. 목회자는 무능할 권리가 없고 자기 발전을 게을리 해서도 안 된다.

 

2. 철저한 욕망 절제

 

누구든지 능력이 있고 권위와 영향력이 있으면 자신을 위하여 그것을 이용할 유혹을 받는다. 그런데 목회자는 다른 어떤 기능인보다 더 이런 유혹을 이길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정치인·공직자·교육자 등 다른 분야 종사자에게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사람들은 다른 어느 분야의 책임자보다 목회자가 그런 이기심을 더 잘 극복할 것을 요구한다. 고등 종교는 이기심과 세속적 가치의 극복을 그 기본으로 삼고 있다. 예수님은 교인들의 영적인 이익보다 자신의 이익에 더 관심을 쓰는 지도자를 '도적' 혹은 '삯꾼'이라 불렀다(요 10:1,12).

 

한국교회에는 후손에게 땅 한 평, 돈 한 푼, 집 한 칸도 남기지 않은 한경직 목사 같은 성자도 계셨지만 엄청나게 큰 특권과 부를 가진 대형 교회를 자녀에게 세습한 사람들도 있다. 누가 더 하나님나라에 공헌했으며 누가 더 교인들과 사회의 존경을 받는가는 불문가지다. 모든 목회자는 자신이 어느 편에 서 있는가를 점검하고 어느 편에 설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자기가 '도적' 혹은 '삯꾼'임을 인정하는 목회자는 많지 않다. 보통 인간은 다 '제 잘난 맛'으로 산다. 다만 영적으로 충분히 성숙한 목회자만이 스스로를 좋은 목자가 아니라 도적 혹은 삯꾼이라 생각하고 부끄러워한다. 겸손한 사람은 자신의 교만을 걱정하고 교만한 사람은 자신의 겸손을 과시하고 우쭐한다. 겸손해야 회개와 개선이 가능하고 하나님의 사랑과 사람의 존경을 받는다. 루터는 수도원에서 하루에도 수십 번 고해성사를 거듭했다 한다. 자신을 도마 위에 얹어 놓고 난도질을 해서 모든 인간적인 욕망을 가려내고 이를 악물고 이를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기도와 설교 준비는 자기반성과 자기비판의 가장 좋은 기회다. 기도는 지극히 거룩하신 하나님 앞에 자신의 벌거벗은 모습을 드러내는 시간이고, 설교의 일차 대상은 자기 자신이기 때문이다.

 

3. 자존심

 

성직자는 한편으로는 겸손하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엄청난 자존심을 가져야 한다. 바울은 합법적으로 사례를 받을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차라리 죽을지언정(고전 9:15)" 그런 것 달라고 요구하지 않겠다 하였고 오히려 그것을 '자랑'하였다. 성직자란 매우 고귀한 직분이다. 그에 합당한 자존심을 가진 사람은 돈, 명예, 권력 같은 세속적 가치를 위하여 천덕스럽고 비겁하게 행동할 수 없다. 비겁한 사람이 존경을 받을 수 없고 영적 권위를 행사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

 

모든 비도덕적 행위는 직접 혹은 간접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 해를 당하는 사람은 대부분 약한 사람들이다. 따라서 비도적적 행위는 약한 사람에게 해를 가하면서 이익을 챙기는 행위고, 약한 사람을 등치는 행위는 비겁하다. 가난한 성도들이 바친 헌금을 자신의 편이나 명예를 위하여 사용하는 것, 연약한 여자를 성적으로 유린하는 것, 세금을 바치지 않음으로 피땀 흘려 일하는 노동자들의 부담을 가중하는 것은 모두 비겁한 행위다. 비도덕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로 이익을 챙기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합법적인 욕망이라도 절제할 수 있어야 교인들의 영혼을 움직일 수 있는 진정한 목회자가 될 수 있다. 하급 욕망을 절제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지도자가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된다.

 

하나님의 종이란 명예를 유지하려면 항상 떳떳하고 공명정대하여 누구에게도 부끄럽지 않아야 하고, 약한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을 뿐 아니라 "공의를 구하며 학대받는 자를 도와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할 수 있어야 한다(사 1:17).

 

4. 비판의 수용

 

피지도자의 약점과 실수는 본인에게만 문제가 되겠지만 지도자의 잘못은 수많은 사람에게 해를 끼친다. 영적 지도자의 잘못은 더더욱 심각하다. 저지른 잘못에 대해서는 반드시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하고 저지를 수 있는 잘못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

그런데 아무리 자기반성이 철저하고 유혹과의 싸움이 처절하더라도 자신을 정확하게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자신의 장점도 다 모르지만 특히 자신의 약점을 아는 것은 매우 어렵다. 모든 인간은 부족하고 실수한다. 그런데 목회자들 가운데는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한다는 권위를 이용하여 자신의 권위를 과대 확장하는 경우가 없지 않다. 그 권위에 도전하면 큰 벌을 받는다고 협박함으로 어떤 비판이나 이의제기도 불가능하게 하여 가망 없는 독재자가 될 수 있다. 사교 교주나 이단들이 통상적으로 이용하는 수법이지만 이단이 아닌 목회자들 가운데도 의도적으로 그런 오해를 교인들에게 심는다. 역사적으로 모든 독재자가 거의 예외 없이 망했다는 사실에서 교훈을 얻어야 한다.

 

지혜로운 지도자는 이 사실을 숙지하고 비판받을 가능성을 열어 둘 것이다. "나를 선하다 하는 자는 나의 적이요, 나를 악하다 하는 자는 나의 스승이다(道吾善者 是吾賊 道吾惡者 是吾師)"란 경구는 모든 지도자가 잊지 말아야 할 교훈이며 모든 인간은 죄인이란 사실을 가르치는 영적 지도자는 더더욱 그래야 한다. 아첨을 좋아하는 지도자는 반드시 실패하게 되어 있고 목회자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아무 감시와 견제도 받지 않고도 깨끗하고 바르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고 교만이다. 비판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견제와 감시도 받도록 장치를 만들어 놓는 것이 자신을 지키는 지혜로운 방법이다.

 

교회는 원칙적으로 민주적일 이유는 없다. 교회는 다수의 결정이 아니라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운영되고, 다수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것도 아니다. 목회자는 성경의 분명한 가르침과 기본교리, 국가의 법, 윤리적 원칙은 민주적 결정이라도 다른 의견과 타협하거나 양보하면 안 된다. 그러나 그 외의 모든 것은 민주적 방법으로 결정하는 것이 지혜롭다. 모든 인간은 한계를 가지고 있고 목회자가 모든 것을 다 잘 아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불필요한 권위를 행사하다가 오히려 꼭 필요한 권위 행사가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맺으며,

 

나는 신학 공부를 하고도 안수를 못 받은 것은 목회자의 책임이 너무 무서워서다. 그리고 어릴 때 내가 만난 목사님들은 하나같이 그 무서운 책임을 존경스럽게 감당하셨는데 나는 도저히 그분들처럼 될 수 없다는 것을 절감했다. 위에 쓴 고언은 주로 그분들의 사역과 삶을 기준으로 삼은 것이다.

 

그분들의 고난과 헌신으로 오늘 한국교회는 이만큼 성장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성공이 한국교회 실패의 원인이 되고 말았다. 성공했기 때문에 세속적인 권한과 이익을 누릴 수 있게 되었고 이런 것이 탐나서 목회를 하려는 '삯꾼'들이 많이 생겨 났기 때문이다. 그런 사람들은 하루빨리 목회를 그만두든지 철저히 회개해서 참목자들이 되기 바란다.

 

손봉호 / 고신대 석좌교수,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자문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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