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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명진 목사와 어느 승려

 

목사와 승려 친선축구경기 (미완성 글)

 

WCC 바로알기 16

 

 

1. 여러 해 전에 강원도 해안 어느 지역의 목사들과 승려들이 축구시합을 한다는 신문보도가 있었다. 서울의 기자가 이 특이한 만남을 취재하려고 그 곳에 찾아갔지만 그 친선경기는 성사되지 않았다.

 

 

2. 목사들 측이 친선 축구 경기를 취소시켰다. “어찌 목사가 승려들과 축구시험을 한다는 말인가?” 신우들의 불평이 높았고 이를 감당할 수 없어서 계획을 취소했다. 나는 그 경기가 성사되었으면 좋았으리고 생각한다. 기독인들이 그 정도의 도량과 자기 신앙에 대한 확신이 없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3. 종교인 간의 친선경기는 대립과 긴장을 해소시킬 수 있다. 친선축구 대회를 기획하고 기자에게 알리는 등의 정황을 보아 아마도 목사들이 타 종교인과 만남, 친목, 대화, 친선경기는 공동의 봉사 목적의 연대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 것 같다. 마음이 약한 성도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취소시켰을 것으로 보인다.

 

 

4. WCC를 통제하는 대화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종교가 본질적으로 주관적인 경험의 결과라는 가정에 기초한 대화이다. 절대적인 종교는 없다는 것이다. 둘째, 모든 역사적 종교들이 하나의 전체에서 파생된 부분들의 나타남(manifestation)이라는 개념의 대화이다. 종교는 본래 하나인데, 역사 안에서 여러 갈래도 나타났다는 것이다. 셋째, 하나의 보편적 종교를 창설할 시간이 왔다고 보는 시각으로 진행하는 대화이다. 세계종교 통합을 위한 종교 에큐메니칼 운동이다. 넷째, 타종교인들은 그리스도를 모르지만 그들도 모두 진정한 의미의 그리스도인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하는 대화이다. 익명의 그리스도라고 일컫는 개념이다. 다섯째는 상호이해와 만남과 친교 목적의 대화이다. 여섯째, 후프트는 이것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출발함을 원칙으로 삼는 대화라고 한다. 여러 종교들을 자기 종교의 동격, 동가의 신앙공동체로 인정하는 대화이다. 후프트는 이 여섯 번째 것을 인정한다.

 

 

5. 후프트는 여섯 번째 대화를 지지한다. 그 까닭은 타 종교에서 배울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독인이 자연과 삶을 지배하는 힘을 숭배하는 제의와 삶 자체를 숭배하는 종교들에서 배울 것이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후프트, 79-80). 이것이 혼합주의가 아니라 원초적인 케리그마 행위라고 한다. 나는 이것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6. 나는 다섯 번째의 대화에 동의한다. 목사들과 승려들의 축구 경기와 같은 만남, 대화, 친교이다. 연대 형성이다. 1919년 삼일 독립기념선언서에 목사들이 승려들과 연대 서명하고 일제를 향해 투쟁했다. 이 대화는 다원적인 세상에서 종교인이 의기투합하여 할 일이 많다는 점에서 출발한다. 세계의 거대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연대하는 대화이다. 세계의 경제구조를 바꾸고, 자연의 오염과 착취에 대항하는 연대를 형성하고, 공동의 투쟁 기준을 찾고, 인류의 현실적 과제들을 해결하려는 목적으로 진행한다.

 

 

7. WCC가 타 종교인과 봉사 목적의 연대 형성 기회를 가졌다는 이유로 이 단체를 향하여 종교다원주의, 종교통합주의, 종교혼합주의라고 비난할 수 없다. 예장 통합의 책, 금주섭과 정병준은 이점을 근거로 삼아 WCC가 종교혼합주의 그리고 초혼제와 무관하다고 한다. 이것은 논점일탈의 오류이다. 주장과 근거가 일치하지 않는다.

 

 

8. 엘렝틱스(Elenctics)는 선교학 과목 중 하나를 일컫는 이름이다. ‘엘렝틱스반대 논증또는 논박을 의미하는 엘렝쿠스(elenchus)에서 기원한 용어이다. 타종교에 대한 반대논증, 논박 경책하는 태도로 접근한다. 타종교의 구원 부적합성과 허위성을 폭로하고 기독교 구원의 적합성, 진리성, 절대성을 선언하는 법을 가르친다.

 

 

9. 성경의 관점, 바울의 관점은 엘렝틱스와 일치한다. 복음전도나 복음화는 그것을 수용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정의되지 않는다. 선교가 무엇이며, 복음전도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는 하나님의 특별계시와 예수 구원의 기쁜 소식 관점에서 규정되어야 할 사안이다.

 

 

10. 1960년대 이후의 WCC의 전도, 선교 개념은 성경이나 역사적 기독교의 개념과 불일치한다. WCC 변론가들은 일반 신도들이 역사적 기독교의 전도, 선교와 WCC의 전도, 선교와 같은 것으로 인식하는 점을 이용하여 사실을 호도한다. 전도와 선교는 나중에 다룰 예정이다.

 

 

11. 엘렝틱스는 기독교 유럽의 문화우월주의, 서구침략주의, 식민지주의와 맥을 같이 하는 고자세의 접근방식이다. 타종교인들의 강한 거부감을 자아낸다.

 

 

12. 엘렝틱스는 바울 사도가 강조한 케리그마(고전 1:21)와 일치한다.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 수 없는 탓으로 하나님은 전도(케리그마)의 미련한 것으로 사람들이 진리를 알고 구원을 받게 한다. 케리그마는 일방적인 선포이다. 변론, 논쟁, 심의를 허락하지 않는다.

 

 

13. 대화는 상호 존중과 이해를 전제로 하는 듣기와 말하기이다. 듣기도 하고 말하기도 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기독인의 타 종교인과의 대화는 그 자체로 선교 접촉점(contact point)을 만드는 복음화 활동이다.

 

 

14. 복음적인 전도자는 타종교인에게 인간적으로 솔직하게 접근한다. 기독교 신앙을 갖게 할 목적과 의도로 대화를 한다. 기독교와 타종교의 공통점과 차이를 알아본다. 서로 다르게 생각하는 무엇과 공통적으로 생각하는 바를 찾는다. 자기가 믿고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처럼 만인이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고 영접하고 고백하여 그에게 굴복하기를 원한다.

 

 

15. 기독인이 타종교인과 대화를 할 경우, 자기의 저의를 숨기지 않는다. 대화 파트너에게 진실을 말한다. 예수는 그리스도이며, 그 그리스도는 유일한 구원의 길이라는 사실을 말한다. 그 복음과 진리를 증언하려는 의도를 드러낸다.

 

 

16. 복음적인 기독인은 타종교인들과 연대하고 싶어 한다. 개종시킬 목적만이 아니라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 인간화와 해방투쟁을 위한 연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대하여 이웃과 사회에 더 잘 봉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17. 진정성과 민감성을 가지고 타종교인들에게 상냥하게 말을 건네고, 그들을 존중하는 마음과 겸손한 태도로 마음과 마음이 만나는 대화를 하고 싶어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타종교의 장점을 배우고 싶어 하기도 한다. 종교 간의 대화는 복음을 소개하는 만남과 소통(contact point)의 기회이다.

 

18. 역사적 기독교는 종교다원주의 형태의 대화를 거부한다. 종교적 자기정체성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이다.

 

 

19. 기독교의 근본도리를 부정하고 모든 종교가 구원의 길이라는 식의 '종교다원주의 신학을 전제로 하는 종교 간의 대화를 환영하지 않는다. 종교인 간의 평화, 협동, 격려 중심의 '종교 간의 행동하는 대화'는 환영할만하다.

 

 

20. 종교적 자기정체성을 포기하라고 강요하지 않는 종교 간의 대화 방법이 있는가? 종교 간의 갈등은 이데올로기 대립의 피해보다 훨씬 더 심각한 재앙을 가져온다. 종교가 다르지만 타종교인과 친구로 가깝게 지내는 방식의 대화란 것이 존재할 수 있는가? 필자가 제기한 '종교 간의 행동하는 대화'(Religious Dialogue of Action)라는 것이 있다.

 

 

21. 종교 간의 행동하는 대화는 종교인 간의 상호 갈등을 줄이고 화합과 협력으로 평화와 사회발전을 도모하고 연대감을 가지는 대화이다. 종교 갈등을 잠재우는데 도움을 준다. 종교적 자기 정체성을 포기하라고 요구하지 않으면서도 선교 접촉점(point of contact)을 만들 수 있는 대화이다.

 

 

22 한국과 네팔 문화대회(KOREA-NEPAL INTERNATIONAL CULTURE CONFERENCE)가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서 2017년에 열렸다. 이 모임에는 불교 신학자, 힌두교 신학자, 기독교 신학자가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23. 내가 기독교 신학자로 논문을 발표했다. 발표한 이 논문의 제목은 종교적 자아 정체성과 행동하는 대화카트만두와 서울의 상호 협력을 향한 종교적 기초라는 글이다. 영문과 한글로 작성되어 있다. 다음 강의에서 소개한다.

 

 

최덕성/ 브니엘신학교 총장, 교의학 교수, 유유미션 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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