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방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

 

방언을 옹호하는 자들은 고전14:2("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을 제시하면서 방언이야말로 오랜 시간동안 기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마귀가 이해할 수 없는 하나님만 이해하실 수 있는 말이라고 주장합니다. 우선 여기서 바울이 언급한 방언은 단수로서 바울이 금지한 이교도적 방언입니다. 이창모 목사님은 성경신학적으로 인간이 하나님께 비밀을 말할 수 없다는 사실에 강조점을 둠으로 방언이 기도의 언어라고 주장하는 신오순절주의자들의 신학적 헛점을 잘 드러내셨습니다.

 

이글에서는 14:2을 문법적으로 분석함으로서 방언이 결코 기도의 언어가 아니라는 사실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헬라어 원문에서 봤을 때 만일 신오순절주의자들의 주장대로 방언을 들으시는 하나님이 여호와 하나님이라면 하나님 앞에 반드시 여격관사(tw)가 와야 합니다. 헬라어 문법상 주격보어 앞에는 관사가 오지 ...않아도 됩니다. 요한복음에 “예수는 하나님이다”는 문장의 하나님 앞에 관사O’(호)가 빠져 있는 것을 근거로 여호와의 증인들은 예수님의 신성을 거부하지만 이는 그들이 주격보어 앞에는 관사가 오지 않아도 된다는 문법을 알지 못하기때문에 이런 주장을 한 것입니다.

 

영어에서도 주격보어의 경우 관사가 오지 않습니다. He is king. Jesus is Lord. 라고 주격보어 앞에 관사가 오지 않아도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여격일 경우에는 다릅니다. 호격일 경우에는 관사를 붙이기도 하고 안 붙이기도 하지만 여격일 경우 즉, 간접목적어가 “하나님”일 경우 반드시 그 앞에 관사가 와야 합니다. 관사가 오지 않으면 God이 아닌 god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따라서 여격관사가 붙지 않으면 이는 그냥 일반적인 신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본문에는 여격 관사가 오지 않음으로 하나님이 아닌 일반적인 신에게 기도하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행17:23에도 본문과 같은 구문이 나오는 데요. “Agnwstw Theo”, 여기도 일반적인 신에게 드리는 제단이기에 관사가 붙지 않았습니다. 하나님 앞에 관사가 붙지 않았으므로 이것은 하나님이 아닌 다른 신들에게 하는 알아들을 수 없는 말에 불과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헬라어문법을 무시하고 백보양보해서 하나님이라고 가정해보십시오. 실지로 어떤 학자들 중에는 사본상의 실수로 관사가 빠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알아듣는 자가 없는 말을 하는 기도, 그 기도가 하나님과 소통이 될까요? 그리고 그 기도가 응답이 될 수 있을까요

 

바울은 14절에서 이런 기도가 무익함을 교훈합니다. "내가 만일 방언으로 기도하면 나의 영이 기도하거니와 나의 마음은 열매를 맺히지 못하리라. 여기서 언급된 방언은 “알 수 없는 말”로 단수로 표시된 것입니다. 이런 기도는 아무리 많이해도 마음이 열매를 맺을 수 없습니다. 즉 이런 기도는 경건의 수단이 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이런 지껄이는 말을 많이 한다고 더 경건해질 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만일 이런 기도로 경건해졌다면 고린도교회 교인들은 이런 은사에 대한 잘못된 태도를 마땅히 버려야했지만 버리지 못함으로 바울의 책망과 함께 신앙교정을 받게 된 것입니다.

 

이는 예수님께서 금지하신 중언부언하는 기도로 이방인의 기도에 불과합니다. 또한 이런 기도가 경건의 수단이 될 수 없음을 강조하기 위하여 바울은 이 말씀을 가정법으로 썼습니다. 가정법이란 현재의 사실의 반대나 일어날 수 없는 일을 표현할 때 쓰는 것입니다. 만일 이해할 수 없는 말, 이방종교에서 행하던 방언이 경건의 수단이 될 수 있었다면 바울은 이것을 가정법으로 말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린도인들이 이런 방언을 지속하자 15-17절에서 이런 방언으로는 아무도 이해하지 못함으로 교회에 전혀 덕이 되지 않음을 교훈한 것입니다. 이런 기도는 단지 자신만 드러내고 높이는 이기심의 도구 밖에 되지 않습니다.

 

?
  • ?
    나그네 2019.12.08 19:22
    복잡하게 하나님 말씀인 성경을 해석 하려 하기 때문에 서로간의 의견 차이가 나면 논쟁으로 이어 진다. 종국에는 서로 이단이라고 몰아붙인다. 믿음으로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 라면, 생각 차이로 너는 아니고 나는 맞고 이런 식의 논쟁 보다는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랑으로 포용 할 줄 아는 아량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서. 아 멘

  1. No Image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신복윤 교수(합동신학대원 대학교) 이 글에서는 복음주의, 근본주의, 개혁주의 등 몇몇 운동들의 용어, 역사적 배경, 사상적 특징들을 돌아보려고 한다. 뿐만 아니라 활동한 상황, 평가, 그리고 한국 교회와의 관계 등을 차례로...
    Date2016.08.21 Bydschoiword Reply0 Views2027
    Read More
  2. No Image

    종교개혁자들과 선교개념

    종교개혁자들과 선교개념 황대우 (고신대) 선교학자들의 평가 개신교 선교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19세기 독일 선교학자 구스타프 바르넥(Gustav Warneck)이 종교개혁자들에게서 선교 활동뿐만 아니라 선교 개념조차도 찾아볼 수 없다고 혹평한 이후, 종교개혁은...
    Date2016.08.21 Bydschoiword Reply0 Views1158
    Read More
  3. No Image

    잠언 48

    잠언 48 1. 고개 숙이지 마십시오. 세상을 똑바로 정면으로 바라보십시오. – 헬렌 켈러 – 2. 고난의 시기에 동요하지 않는 것, 이것은 진정 칭찬받을 만한 뛰어난 인물의 증거다. – 베토벤 – 3. 사막이 아름다운 것은 어딘가에 샘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 ...
    Date2016.08.20 Bydschoiword Reply0 Views186
    Read More
  4. No Image

    세계가 놀란 조선의 기록문화

    세계가 놀란 조선의 기록문화 조선은 어떻게 500년 동안 유지해 왔을까? 허성도/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 강연 중에 일부분 ◈ 한국역사의 특수성 ○ 미국이 우주과학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중·고등학교의 수학 교과과정을 바꾸었다면 우리는 우리를 알기 ...
    Date2016.08.20 Bydschoiword Reply0 Views1264
    Read More
  5. No Image

    네덜란드개혁교회 헌법

    네덜란드개혁교회 헌법 한글전문 예장 고신과 자매관계 교회인 자유파 또는 31조파라고 일컫는 교단의 헌법을 성희찬 목사(고려신학대학원 교수)가 번역한 것이다. * 표는 번역자 성희찬의 설명이다. 31조파의 헌법 제31조는 이 교단이 1942년경에 출범할 때의...
    Date2016.08.18 Bydschoiword Reply0 Views1060
    Read More
  6. No Image

    다락방 재론 명분. 문병호

    다락방 이단, 현 단계에서 어떤 재론의 여지도 명분도 없다 문병호(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조직신학) 1. 본 교단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합동)는 올바른 신앙고백과 정통교리에 굳게 서서 하나님의 말씀의 정확무오(正確無誤)함을 믿고 개혁신학과 청교도적 삶...
    Date2016.08.18 Bydschoiword Reply0 Views1358
    Read More
  7. No Image

    최갑종의 칭의론

    최갑종의 칭의론 구원-칭의론 다시 생각하기/ 최갑종 오늘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은 주제는 “‘구원/칭의’론, 다시 생각하기”입니다. 제가 이 주제를 선택한 이유는, 최근에 한국교회 안에 “‘구원/칭의’론”에 관하여 매우 심각한 토론들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
    Date2016.08.17 Bydschoiword Reply0 Views1532
    Read More
  8. No Image

    개혁신학에서 본 신사도운동

    개혁신학에서 본 신사도운동 심창섭 (전 총신대 교수) 페이스북에서 옮김 예장합동 총회(제100회)가 “신사도운동을 엄히 경계하라”고 결의했다. 예장합동 총회의 이같은 결의에도 불구하고 일부교회에서 신사도 운동에 깊이 연루된 것이 확인되어 대책이 시급...
    Date2016.08.14 Bydschoiword Reply0 Views1526
    Read More
  9. 예장 합신은 이단인가?

    예장 합신은 이단인가? 유달상 yds1274@naver.com < 뉴스타겟> 2016.8.10. 이단논쟁 여기서 그쳐야 한다 교단장 합의문, 예수님 합치정신 위배 요즘 이단 및 사이비를 둘러싼 논쟁이 그 어느 때보다도 뜨겁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앞서 밝혔듯이 한국교회는 이...
    Date2016.08.12 Bydschoiword Reply0 Views1919
    Read More
  10. 주기철 목사 파면 관련 주장과 자료들

    주기철 목사 파면 관련 주장과 자료들 (뉴스파워에서 옮겨옴) 한국교회역사자료박물관장이자 책향기교회 담임목사로 있는 장영학 목사(예장합동, 동평양노회)는 총신대 신대원 교회사 교수 박용규 박사가 주기철 목사의 면직은 사실이 아니라는 주장을 반박하...
    Date2016.07.23 Bydschoiword Reply0 Views1975
    Read More
  11. No Image

    토라사관학교 지도자의 구원관

    토라사관학교 지도자의 구원관 2009.219. 작성자 겸손 토라사관학교의 송00 교수의 음성화일을 보내준 사람이 있어서 그것을 모두 들었습니다. 하나는 1시간이고 하나는 1시간40분이어서 약 2시간40분을 앉아서 종이에 메모를 하면서 주의를 기울이면서 들었습...
    Date2016.07.13 Bydschoiword Reply0 Views1923
    Read More
  12. No Image

    다윗의 막춤

    다윗의 막춤 삼하 6:12b~20 이성환의 글 <Pen of Truth>에 게시된 글 문제 제기: 당신은 이런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다윗도 언약궤가 들어올 때에 바지가 내려가도록 춤을 추었다. 당신도 그렇게 춤을 춰야 하지 않겠느냐? 사람들 앞이라고 부끄러워하지 ...
    Date2016.07.12 Bydschoiword Reply0 Views2067
    Read More
  13. 바빙크와 급진적 개혁파

    바빙크와 급진적 개혁파 급진적 개혁파(Radical Reformed)를 위한 바빙크 다시 읽기 <새물결플러스>에 게재된 글을 옮김 2016년 7월 7일 글_ 이승용 변혁을 위한 서론 개혁파 신학의 변혁Transformation은 가능할까? 개혁주의 전통을 만난 이후로 줄곧 따라다...
    Date2016.07.09 Bydschoiword Reply0 Views2023 file
    Read More
  14. No Image

    부모의 10계명/ 오은영

    부모의 10계명 오은영 (페이스북에서 옮긴 글) 1. 아이 말을 중간에 끊지 마세요. : 부모에게 거절당했다는 생각에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2. 따뜻한 눈길로 바라봐 주세요. : 학습 지도나 밥 차려 주기는 다른 사람도 할 수 있지만, 진심 어린 사랑의 표현은...
    Date2016.06.30 Bydschoiword Reply0 Views2029
    Read More
  15. No Image

    방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

    방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라 방언을 옹호하는 자들은 고전14:2("방언을 말하는 자는 사람에게 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하나니 이는 알아 듣는 자가 없고 그 영으로 비밀을 말함이니라.")을 제시하면서 방언이야말로 오랜 시간동안 기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Date2016.06.28 Bydschoiword Reply1 Views2227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 38 Next
/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