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고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 분석/ 장기영


율법무용론적 복음


이 글을 올리는 목적이 고 김성수 목사의 자살 사실이나, 그의 사생활에 관한 확인되지 않은 소문에 편승하여 그에 대해 인격적인 판단을 내리거나 비난을 가하기 위함이 아님을 밝힙니다. 단지 여러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의 복음에 대한 열정과 신앙적 진실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1) 김성수 목사의 성경적 균형을 잃은 메시지에 무비판적으로 빠져들어 성경의 일면 (복음, 칭의, 은혜) 은 취하면서도 다른 면 (율법, 성화, 인간의 자유와 책임) 에 대해서는 버리거나 왜곡되게 취급하는 경우가 있고, 2) 더 나아가 성경에서 신자에게 꼭 있어야 할 경건의 필수적 요소인 율법에 대한 순종을 다른 어떤 죄보다 더 죄악시하는 중대한 오류가 나타나며, 3) 김성수 목사...의 영향을 받은 분들은 공통적으로 그의 성경적, 신학적 입장을 두둔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만이 진리인 듯 전파하려는 성향이 강하다는 점에서, 저는 김성수 목사의 신학에서 문제의 핵심이라 생각되는 되는 점을 정리하고, 더 나아가 그의 메시지에 의해 공격받는 성경적 성화의 교리 및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율법에 대한 순종을 성경적 경건의 중요한 요소로서 변호하고자 합니다.

전에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던 저의 글을 읽었던 분들 중에 최근 다시 저의 견해를 물어오시는 분들이 계셔서 계속 개인적 관계에서만 답할 성격이 아니라고 느껴, 예전에 올린 글을 부분 수정하여 다시 올립니다.

또한 밝히고자 하는 것은, 제가 김성수 목사의 설교를 다 들은 것은 아니지만, 김성수 목사의 설교는 성경본문은 다양하게 바뀜에도 불구하고 설교의 주제 및 성경의 문맥을 무시하고 모든 본문을 알레고리적으로 풀어가는 설명방식은 천편일률적이라 할 정도로 유사하기에, 제가 지금까지 듣고 읽은 정보로도 어느 정도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판단되지만, 혹 제가 오해하는 부분이 있다면 말씀해주시면 저의 견해는 차후에라도 수정하겠습니다. 하지만, 그의 메시지의 일부분에서 그를 변호할 수 있는 내용이 발견된다 하여 그것으로 반론하신다면, 거기에 대해서는 저도 어쩔 수 없는 부분임을 말씀 드립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그의 메시지의 위험성에 대한 일반적인 분석이지, 그의 설교 전체에 대한 세세한 주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의 메시지에 대해 말씀 드리고 싶은 점이 많지만, 가장 중대한 위험성이라고 생각되는 점만 다루고자 합니다.

먼저, 김성수 목사가 표명하는 자신의 신앙과 신학의 목적은 종교개혁자 마틴 루터의 신앙과 신학의 주된 목적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즉, 구원과 인간 삶의 모든 원인을 100% 오직 하나님께로만 돌리고, 인간에게는 아무 것도, 0.0001%도 돌리지 않겠다고 하는 것이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의 주된 의도라는 사실이 읽혀집니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그를 추종하고 그의 메시지를 전파하는 많은 분들께 가장 매력적인 요소로 다가가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즉, 그분의 메시지가 참으로 "오직 은혜", "오직 믿음", "오직 예수"만을 선포한다고 생각하시기에, 그분의 메시지를 접하는 분들은 자신들은 과거에 복음으로 산 것이 아니라 율법적 삶을 살았다고 여기면서 그분의 메시지에 무비판적으로 빠져드는 경향을 보이시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김성수 목사가 제시하는 복음이 과연 성경적으로 균형 잡힌 메시지인가? 그의 복음이 성경의 다른 부분, 즉 신자의 삶을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가운데 바르게 세우기 위한 성경적 율법관과도 바르게 양립할 수 있는가? 그의 의도가 순수하다고 인정한다 치더라도, 그의 방법까지도 과연 성경적인가? 하는 질문을 던진다면, 저의 대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김성수 목사는 루터가 인간을 "노예의지"를 가진 존재로 설명한 것보다 더 극단적이고 부정적인 방법으로 인간을 묘사합니다. 믿음도 하나님이 주시는 것이고, 만약 신자가 거룩한 삶을 산다면 그것도 성령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라고 말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인간이 죄에 빠져서 도덕적으로 최고로 밑바닥 인생을 사는 것도 하나님에 의한 것이라고 가르칩니다. 심지어 불신자와 다름 없이 신자도 도덕적으로는 언제나 가장 밑바닥이며 변화 받지 못한 존재이고, 그것 역시 하나님의 뜻에 의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왜 극단적으로 신자의 타락을 주장하고, 인간에게 전혀 자유의지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심지어 신자에게도 죄로부터의 해방이 없는 것으로 가르칠까요? 쉽게 표현하자면, 인간이 조금이라도 자유의지가 있어서 스스로 믿음을 선택하거나 거부할 수 있다고 한다면, 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선택에 의한 것이 되며, 그렇다면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 할지라도 그것은 결국 행위 구원이라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신자가 어느 정도 죄로부터의 해방을 경험할 수 있음을 부정하는 이유는, 신자라도 도덕적으로는 전적으로 밑바닥에 머물러 있어야만 하나님의 용서의 은혜가 더욱 극대화될 수 있을 텐데, 신자가 변화될 수 있다고 말하면 은혜가 훼손된다고 보는 것입니다.

김성수 목사는, 신자가 어떤 선행을 하거나 죄와 싸워 이기거나 어떤 경건한 삶의 열매를 맺는다 하더라도 거기에 인간의 공로가 0.1% 라도 들어가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인간은 늘 죄인이고, 신자라 하여도 늘 죄에 빠져서 사는 존재일 뿐이라고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들이 조금이라도 선행과 경건한 일을 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성령에 의한 것으로 인간 편에서는 수동적으로 되는 것이지, 결코 인간의 의지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고 가르칩니다. 더 나아가, 신자 안에도 하나도 변화된 것이 없다고 가르쳐야만, 신자의 의까지도 전적으로 성령께 의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까지는 오직 은총, 오직 믿음을 강조하기 위해 종교개혁자 루터도 때로는 가르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점으로 지금부터 들어가보겠습니다. 인간의 자유의지 뿐만 아니라, 신자의 어떤 의지적 노력의 가치도 부정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로만 돌리는 김성수 목사의 가르침이 어떻게 이상해지는지, 삼단논법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신자도 죄인일 뿐이며 스스로의 의지로는 어떤 선행도, 하나님 앞에서의 어떤 경건도 불가능하다. 2) 신자라도 죄에 빠져 살 수밖에 없지만, 그들이 가끔씩 죄를 이기고 또 가끔씩 경건한 삶을 살게 되는 것은 오직 성령에 지배를 받을 때만 가능하다. 3) 그러므로 (여기에서부터 김성수 목사의 주장은 결국 이상한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늘 승리하게 하시지 않기 때문에 신자는 늘 승리하는 삶을 살 수 없다 (성령께서 의도적으로 “늘” 지배하시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그렇게 죄에 대해 넘어지면서 살 수밖에 없다).

인간의 책임과 의무를 부정하고 모든 것을 하나님께로 돌리는 김성수 목사의 가르침은 결국 신자가 하나님께 순종하지 못하고 죄에 대해 승리하지 못하는 책임까지 하나님께 전가하는 것을 피할 수 없게 됩니다. 그러나, 김성수 목사는 인간의 죄에 대한 책임, 신자가 죄에 빠져서 사는 책임까지도 하나님께 전가하기를 주저하지 않고, 오히려 당당하게 주장하는 대범함을 보입니다.

김성수 목사는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하신다는 자신의 주장으로부터 사람이 행하는 어떤 선행이나 신자가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어떤 경건도 절대적으로 성령에 의해서 이루어짐, 즉 인간 편에서는 그 모든 것이 수동적으로 이루어짐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인간의 교만이라고 말합니다. 다른 말로, 신자가 행하는 선행과 경건일지라도 거기에 인간의 의지적 노력이 조금이라도 들어갔다고 말하면, 그것이 바로 인간이 하나님의 주권을 인정하지 않고 인간이 자신을 신격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바로 이 주장으로부터 김성수 목사는 심각하게 비성경적인 주장, 즉 사람이 율법을 이루려고 노력하는 모든 노력은 모두가 인간이 스스로 하나님 되려는 것이다, 신자가 아무리 착하게 살려고 노력하고 하나님 앞에 경건하게 살려고 노력하고, 율법에 순종하려고 노력해도... 그 모든 노력은 인간의 교만의 표현이고, 자기 의를 쌓는 것이고, 율법주의라는 주장을 하게 됩니다. 그 결과, 그는 율법을 어기는 것이 범죄가 아니라, 율법을 행하는 것이 범죄라는 아주 해괴한 논리를 모든 설교에서 끊임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그런데 과연 율법을 행하는 것을 가장 근본적이고 가장 큰 죄라고 말해도 되는 것일까요? 그의 잘못된 논리를 바로 잡기 위해 성경적 죄의 정의를 살펴보면, 성경적 죄의 정의는 요일 3:4절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라는 말씀에 잘 나타나 있는 대로, 불법, 즉 율법을 깨뜨리는 것이 죄입니다. (여러 버전의 영어성경 혹은 원어성경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죄의 성경적 정의는 율법을 어기는 것, 율법을 깨뜨리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야고보서 4장에서는 율법에 순종하지 않고 오히려 율법으로 재판자가 되려는 이들의 잘못을 언급한 후 4:17절에서는 “사람이 선을 행할 줄 알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죄니라” 라고 죄를 정의하였습니다. 즉, 율법이 가르치는 선과 악의 기준에 의해 선이 무엇인지 잘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 것이 죄라고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나, 김성수 목사는 교묘하게 죄의 정의를 완전히 뒤바꾸어버립니다. 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율법을 깨뜨리는 것이 죄이고, 율법이 명령하는 선을 행하지 않는 것이 죄라고 말씀하는데도 불구하고, 김성수 목사는 율법을 행하려 하는 것이 죄이고, 선을 행하겠다고 하는 것이 죄라고 말하면서 성경을 뒤집어 버립니다. 이러한 하나님 말씀의 전복 속에는, 마치 에덴동산에서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동산 각종 나무의 실과는 네가 임의로 먹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창2:16-17) 라고 하신 말씀을 뱀이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창3:4-5) 라고 뒤집어 말한 것과도 유사할 정도도, 교묘함과 대담함이 들어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김성수 목사는 어떤 논리를 통해 자신의 논리를 정당화할까요? 그의 설교 뿐만 아니라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의 글들에서 단골메뉴처럼 등장하는 논리가 바로 “선악과”의 논리 입니다. 김성수 목사는 선악과를 인간이 하나님이 되려는 교만과 연결시킵니다. 죄의 본질은 교만이고,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은 누구나 교만하여 하나님이 되려고 하는데,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율법을 행함으로 스스로 거룩해지려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언뜻 들어보면 옳은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선악과 논리의 교묘함은, 선악과를 따먹은 죄란 바로 하나님께서 먹지 말라고 명령하신 그 “명령을 어긴 죄”라는 사실을 언급하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불순종이 죄”라는 사실을 교묘하게 감추어 버리는 데 있습니다.

아담이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함으로써 타락했다는 사실을 감추어버림으로써, 김성수 목사는 하나님의 명령에 불순종하는 것, 즉 그의 율법을 깨뜨리는 것 (요일3:4) 과 선을 알고도 행하지 않는 것 (약4:17) 이 죄라는 성경적 정의를 감추어버립니다. 결국, 성경이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성화의 교리, 율법에 대한 순종, 선행에 대한 권면을 뒤엎어버리기 위해서 그가 사용하는 교묘한 수단이 바로 “선악과”의 논리라는 것입니다. 하나님 말씀에 대한 불순종이라는 죄의 본질은 숨겨버리고 그 대신 “선악과”만 전면에 내세웁니다.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이 율법을 행하려 하고 선을 행하려 한다는 표현을 통해 교묘하게 율법에 순종하려는 것을 죄로 만들어버리고, 성화로 나아가려는 것이 죄로 만들어버림으로써, 하나님의 명령인 순종과 성화를 인간의 교만과 자기 우상화의 죄로 뒤바꾸어버립니다. 인간의 타락을 말할 때마다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이라면서 계속 “선악과”만 강조하는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에는 아주 위험한 율법무용론적 함정이 숨어 있습니다.

김성수 목사는 선악과를 따먹은 인간이 율법을 행하려 것이 교만이고 타락이고 인간의 자기 우상화라고 말하지만, 창세기 타락 기사를 보면 오히려 정반대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려는 교만 때문에 인간이 저지른 죄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순종의 죄가 아니라 정반대로 하나님의 말씀을 깨뜨리는 불순종의 죄입니다. 하나님을 하나님으로 인정하기를 거부하고 인간 자신이 하나님이 되려 하는 교만은 바로 인간이 하나님의 주권을 부정하여 하나님의 율법을 깨뜨리는 것으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율법에 순종하는 것이 인간이 하나님 되려는 반역을 꾀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하나님의 명령, 율법, 말씀에 대한 불순종이 하나님 권위에 대한 반역인 것입니다.

김성수 목사가 성경적 가르침인 율법에 대한 순종과 성화를 전복시키는 데 사용하는 또 다른 논리로서 “바리새인”의 논리도 중요합니다. 김성수 목사는 바리새인이 율법을 행하고도 예수님께 사탄의 자식이라는 꾸지람과 저주를 받았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바리새인처럼 율법을 행하는 것이 바로 교만이고 그것이 인간의 자기 우상화라는 주장을 끊임 없이 폅니다. 김성수 목사를 추종하는 이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김성수 목사는, 성경은 오히려 바리새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의 율법을 행한 자들이 아니라고 가르친다는 사실을 일부러 숨겨버립니다.

그러나 성경에서 바리새인들이 진정으로 율법을 행한 자로 나타날까요? 예수님께서 마 23:23절에서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라고 말씀하신 데서 알 수 있듯, 성경은 그리스도께서 바리새인들을 책망하신 이유를 그들이 율법을 지켰기 때문이 아니라, 율법을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 즉, 율법의 정신은 지키지 않으면서 행동으로는 외식하고 위선함으로써 율법을 깨뜨린 것 때문이라고 분명히 밝혀주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결의론적으로만 지켰을 뿐이지 참되게 하나님께 순종한 자들, 참되게 율법을 지킨 자들이 아닙니다. 결의론적 율법 준행이란, 율법을 몇 가지 외적인 행동규칙으로 만들어 그것만 행하면 충분하다고 여기는 식의 잘못된 율법 준행을 말합니다. 김성수 목사는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지켰기 때문에 “화 있을진저” 예수님의 저주를 받았다고 설명하지만, 예수님께서는 정반대로 그들은 참으로 율법을 지키지 않았기 때문에 “화 있을진저” 저주를 선언하셨다는 것입니다. 바리새인은 그들의 죄성을 따라 율법을 왜곡하여 지킨 척 한 것이지, 율법을 참되게 지킨 자들이 아닙니다. 오히려 그들은 율법을 왜곡한 자, 율법을 어긴 자들입니다. 바로 이 사실,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께 책망 받은 이유는 그들이 율법을 어겼기 때문이지, 지켰기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은, 김성수 목사의 율법 비방이 아주 잘못된 논리에 근거해 있음을 결정적으로 보여줍니다.

아주 중요하기에 다시 반복하고자 합니다. 김성수 목사는 바리새인들이 율법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처럼 되려 했다고 말하면서, 그 논리를 신자들에게도 적용하여 율법을 지키려 함으로써 하나님처럼 되려 하지 말라, 율법을 행함으로써 거룩한 척 하지 말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심각하게 잘못된 주장입니다. 율법의 정신과 핵심에 순종하지 않고 겉으로 몇 가지 행동을 준수한 바리새인들은 율법을 순종하여서가 아니라, 율법에 순종하지 않음으로써 하나님의 주권에 굴복하기를 거부한 자들, 하나님의 통치로부터 벗어난 자들, 하나님으로부터 독립하려 한 자들, 하나님처럼 되려 한 자들이었기 때문입니다. 바리새인이 율법을 행하다가 저주를 받았으니 우리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는 김성수 목사의 주장 속에는, 의도적이든 아니든 간에, 하나님께 대한 순종과 성화를 깨뜨리는 교묘하고도 간교한 진리의 왜곡이 숨어있습니다.

요일3:4절 또는 약4:17절에 나타난 성경적 죄의 정의, 율법 없음 (lawlessness), 율법을 깨뜨림 (transgression of the law), 또는 율법이 가르치는 바 선을 알고도 행하지 않음 이라는 죄의 정의는 분명 율법의 정신을 실천하지 않는 것, 율법에 순종하지 않는 것이 죄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성경적 죄의 정의에 비추어 볼 때, 죄 중에는 십계명의 제1계명을 깨뜨림으로써 하나님을 섬기는 자가 아니라 하나님처럼 되려 하는 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바르게 말한다면, 율법의 제1계명에 순종하는 사람이라면 교만하여 하나님처럼 되려 할 수가 없고, 오히려 그 순종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은혜만을 높이고, 하나님께만 영광을 돌리는 자가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제1계명을 깨뜨리는 죄가 바로 하나님의 통치를 거부하고 하나님처럼 되려 하는 죄 자체인 것입니다. 율법을 순종하는 것이 교만이 아니라 오히려 정반대로 율법을 깨뜨리는 것이 교만인 것입니다.

요일 3:8절은 (4절에서 율법을 깨뜨리는 것이 죄라고 설명한 이후에 이어서)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라고 말씀합니다. 즉, 예수님은 율법의 정신을 바르게 가르치셨고, 율법의 높이와 깊이와 넓이와 길이 등 율법의 내용을 바르게 이해하게 하셨고, 율법을 어긴 것에 대해서 회개하게 하시고, 회개하게 하실 뿐만 아니라 회개한 죄를 다시 짓지 않도록 율법 어기는 죄의 근원인 마귀의 일을 멸하여 율법 깨뜨리는 죄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서 오셨다고 말씀합니다. 즉,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는 분만이 아니라 율법 어기는 죄로부터 건져주시는 분이심을 성경은 분명히 가르칩니다.

인간이 하나님처럼 되려 하는 것이 아니라 피조물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이란, 하나님의 율법에 불순종하고 반역하던 존재였던 인간이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순종의 자리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피조물의 자기 자리 이탈이란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 즉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그 반대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죄인이 진정으로 자기 우상화와 교만의 죄를 벗어나려면 하나님의 율법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불순종하던 것에서 돌이켜,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 하나님의 율법의 참된 의미를 깨닫고 자신의 죄인 됨을 발견하여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은 후에는 그 율법에 바르게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리새인들이 결의론적으로 왜곡시킨 율법을 다시금 인간의 마음을 살피시는 거룩한 사랑의 하나님의 명령으로 이해해야 하고, 바리새인들이 왜곡시켜 순종한 율법주의적인 율법 순종을 그치고,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에서 가르치신 대로 참 믿음의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서 마음에서부터 행위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뜻에 온전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성령님을 의지하고, 죄를 십자가에 못박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은혜의 메신저 마틴 루터가 그렇게 강조했듯, 하나님의 율법 중에서 제 1 계명, 즉 믿음의 계명에 순종하는 삶을 가장 먼저 회복한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 다음으로는 그 믿음을 바탕으로 다른 모든 계명들에도 순종하는 삶을 열매로 맺는 것이 바로 참된 그리스도인의 믿음의 열매이자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삶의 모습인 것입니다.

이렇게 성경의 율법에 대한 가르침이 분명한데도 불구하고 김성수 목사는 자신의 잘못된 논리로 교묘하게 율법에 대한 순종을 죄로 탈바꿈 시키려 하고, 율법을 비난하고 폐하려 합니다. 김성수 목사의 비성경적인 메시지는 신자의 하나님께 대한 순종을 가장 근본적인 죄로 바꾸어버리고 비난함으로써 잘못된 율법 개념이 아닌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으로서의 율법 자체를 허물어뜨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폐하시지 않고 오히려 모범을 보이시고 온전히 설명해주심으로 완성하신 율법 (마5:17), 바울이 폐하지 않고 오히려 믿음으로 굳게 세운다던 율법에 대한 순종 (롬3:31)을 김성수 목사는 폐하고, 폄하하고, 비난하고, 죄로 만들어버린 것입니다. 결국 김성수 목사는 복음을 율법무용론적 복음으로 전락시키고 말았습니다



?
  • ?
    dzezy 2014.12.14 22:05
    장기영님 , 주님을 위하여 쓰시기를 잘 하셨습니다
    저는 김성수 동영상 5개 듣고 도저희 더 못듣겠더군요 보통은 교리를 왜곡하는데,
    그는 매 순간 비논리의 연속이었습니다. 참인지 거짓인지 그의 프로필이 그를 띄웠고, 기성교인들은
    듣다가 지쳐서 무관심해지고, 그 사람을 누군가가 정리를 해야하는 데 어떡하나 걱정이었습니다
    이렇게 명료하게 밝혀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것은 베뢰아 사상이고, 또 말씀보존학회 사상입니다.
  • ?
    수준 참... 2021.10.07 10:37
    아이고...
    5개 듣고 못듣겠다...진짜 복음이라 찔린건 아닌지..?
    비논리? 당신이 말하는 성경의 논리(?)는 뭔지 대답좀?
    베뢰아 사상은 뭔줄 알고나 판단하나??
  • ?
    파라라바마레 2016.02.16 09:52
    여기도 김성수 목사를 자신의 잣대로 판단하고 정의해서 난도질하는군요..
    좀 똑바로들 알고 비판을하던지 비난을 하던지들 하세요..
    김성수 목사가 말씀하시던 율법은 선악과의 기능과 같은것이고 늘상 말씀하시기를 선악과를 먹지않고는 생명의 나무의 실과를 먹을수 없다고 하셨는데 뭔 율법의 폐지 이며 율법의 무용론입니까..
    김성수 목사가 말씀하시던 율법의 폐지는 하나님의 진짜 그 사랑이 오면 믿음과 소망은 필요없다는말과 같은겁니다.
    율법이 없이 이땅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진짜 그 사랑을 압니까
    전 늘 누군가가 제대로 김성수목사를 비판하기를 바라고 있는 사람입니다...
    이런 말도 안되는 글들을 읽을때마다 새삼 김성수 목사가 전하던 진리가 어떤것인지 놀라울 따름입니다.
    진리에 귀를 기울이세요~ 제발..
  • ?
    권장로 2016.03.31 14:25
    장기영님의 글을 천천히 잘 읽어 보았습니다. 나름의 논리를 갖추시려고 노력하신 흔적이 곳곳에 묻어나는군요. 그런데 김성수 목사의 설교의 맹점을 잘못 찾으신것 같습니다. 김성수 목사 설교의 맹점은 율법 무용론으로 인한 폐해가 아닙니다. 그 설교를 일부분만 들어본 상태에서 나타난 공통적인 핵심인 "선악과 따먹은 인간"의 죄성을 자주 언급하는 부분에서 아마도 착각을 일으키신것 같습니다. 김성수 목사의 설교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선악과 따먹은 인간의 자기의를 추구함을 확실하게 증명했다는 사실입니다. 장점을 단점으로 지적한 큰 오류라고 판단합니다. 김성수 목사의 설교의 맥락을 제대로 이해하시려면 일부분만 들어보지 마시고 성경 전체를 아우르는 강해들을 다 들어 보셔야 합니다. 김성수 목사 설교의 진짜 문제점은 선악과 따먹은 인간의 율법 무용론이 아니라 다른데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선악과 따먹은 인간의 율법 무용론을 여러 성도들에게 제대로 인식시키는 성과를 거두는데는 성공했지만 그 후 하나님의 뜻에 따라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길을 제시하는데 미흡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 설교에 빠진 사람들은 대부분은 이ㅍ땅의 삶에 대한 애착을 잃게 되고 이생의 삶에 대한 공허와 염증을 느끼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김성수 목사는 이런 이생의 삶에 대한 공허함과 서글픔이 바로 신자가 느껴야할 바른 심정 즉 심령이 가난해지는 단계라고 설명합니다. 더 가혹하게 이야기하면 우리가 성도로서 하나님을 더욱 바르게 믿고 그 믿음을 지킬 수 록 우리는 더욱 이 땅에서의 삶이 비참하다는 것을 느끼게 되고 그 비참함속에서 우리는 실낱같은 희망도 찾을 수 없으며 이 땅은 곧 속히 떠나야만 하는 마귀의 소굴이라는 생각을 끊임없이 성도들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한다는 것입니다.. 이 설교를 듣는 많은 성도들은 이로 인해 하나님의 말씀과 뜻은 제대로 이해 할 수 있지만 이 땅에서의 삶에 대한 희망을 전혀 가지지 못하고 그져 죽는날만 고대하며 사는 사람들이 되어 버린다는 사실 입니다. 어쩌면 그것이 맞는 것일지도 모르지요. 찬송가에 있듯 "죄많은 이세상은 내집 아니네 내 모든 보화는 저 천국에 있네. 저 천국문을 열고 나를 부르네 나는 이 세상에 정들 수 없도다. 이것이 성도들이 고백해야할 바른 신앙이라는 사실에는 저도 반기를 들지는 못하겠습니다. 요약하면 장기영님의 김성수 목사 비판 글은 과녁을 빗나갔습니다 . 덧붙이자면 김성수 목사의 설교만을 고집스럽게 계속 들으며 사는 분들은 쉽게 이땅에서의 삶의 희망을 잃게 되고 빨리 죽어 하나님 나라에 가고 싶어 집니다. 그래서 심하면 자살도 생각하게 되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이 땅은 성도에게 본향이 아님이 분명하지만 이 땅에 살 동안에는 성도가 삶에 필요한 분량만큼의 사랑과 희망 그리고 그로인한 행복도 하나님께서 허락하셨다는 사실을 간과하면 않됩니다.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사랑과 희망과 행복을 송두리채 성도의 삶에서 빼앗아가서 시궁창에 내던지는것만이 참된 신앙이란 오해를 불러일으키는게 바로 김성수 목사의 설교의 가장 큰 맹점입니다. 그 외 말씀하신 신학적 오류나 성경의 왜곡이란 주장은 장기영 님께서 김성수 목사의 설교를 일부분만 들었다고 인정하신 자백에서 보여지는 대로 그림의 작은 부분을 보고 전체 큰 그림을 보지 못한 상태에서 그 큰 그림이 그리는 전체 내용을 크게 오해하시고 잘못 판단 하신것이라 보여 집니다.
  • ?
    주를바라보는자 2021.07.07 08:33
    어쩜 저와 같은생각으르 잘말씀해 주셨네요
    비판을하든 추종을하든 멀하든 핵심을 벗어나지는 말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
    감사 2023.03.11 21:44
    참 훌륭하신 답변입니다.
    저는 고인이신 김성수목사님을 참 좋아하지만 위 답변은 정말로 맞는 말씀이시네요
  • ?
    나 어느날 2016.07.13 17:57
    전지전능이란 말은 누가 만들어 냈나요? 그러면 이말은 무슨 뜻인가요?
    하나님은 신학에 갇혀 있는 분인가요?
    님은 신인가요? 인간인가요? 인가이면 완벽한 인간인가요?
    유치한 질문이지만, 님은 성경을 어떻게 읽나요?
    사도 바울이 기록한 서신이 성경으로 인정받은 것을 믿습니까?그러면 서신서의 내용과 님의 얘기가 너무 많이 어긋나네요.
    ㅎㅎ바울도 그리스도만 전해진다면...이라고 기록된 것을 보았습니다.
    고인의 설교가 한점 오류가 없다면 그는 신입니다. 그러면 그는 우상입니다. 저는 그래서 고인의 설교를 듣고서 성경을 더 더욱 의지합니다. 그는 도구였던겁니다. 말씀의 도구!
    님의 주장대로라면...
    성경속의 하나님은 극악한 신이네요.
    신학이 하나님을 정의하나요?
    선지서를 보면 신학이 하나님을 무시했다고 하네요.
    그때가 지금의 때와 똑 같네요.
    성도는 성경을 보고 진리를 아는데,
    신학은 이 세상에서 흠과 티가 있는 자를 찾아내어 정죄하기 바쁘군요.
    그럴시간이 많은가 봅니다.

    고인이 기독교가 아니다 라는 동영상보다가 예전에 읽었던 글 이 페이지를 또 어쩌다 오게되어 다시 읽어보면서 안타까워 글을 남깁니다.
    님이 우려하는 것처럼 고인을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진리를 전하는 주의 도구로 잘 쓰였다고 생각합니다.
  • ?
    용서하여 주소서 2020.06.10 12:46
    예수그리스도의 도를 바로 전하는데만 집중하시기 기도드립니다. 진짜는 남을 비판하는데 힘을쓰지 않습니다. 가짜는 남을 비판하기 바쁘죠. 자신을 희상하고 예수그리스도를 드러내는 자가 정말 많지 않네요. 인간은 원래 죄아래 있어 하나님의 말씀을 부분적으로 밖게 이해 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일하심은 우리의 어떠함에도 변개치 않으십니다.
  • ?
    이준목사 2023.05.05 07:09
    아주 쉽게 말하면 제 멋대로 사울처럼 해석한 사람이다
    원어에는 십일조가 없다고 한다 ,,,원어는 열에 하나다???
    열에 하나는 1/10이다 아브라함과 야곱의 서원한 한 것이 십분의 일이다 ...이것은 1/10이다
    십일조는 십일조 조항으로서 민수기부터 십일조가 율법 조항이 된다
  • ?
    지구별여행자 2023.05.26 15:01
    ㅎㅎ 누군가를 제대로 분석하시려면 분석하려는 대상의 모든 것을 알아본 뒤 올리시는 것이 맞지 않을 까요? 참고로 저는 아둔하여 님이 분석하신 목사님 설교를 모두 듣는데만 10년이 걸렸는데~~? 하나님 말씀의 참 진의를 전파하기 위해 사도바울의 고백(세상적 성공조건을 배설물로 여김)을 몸소 실천하시다가 가신 분의 뒷통수나 후려치는 식의 논조는 삼가하시는 것이 어떠실런지? 오직 하나님 말씀의 도구로 사용되어지기를 누구보다 이 땅에서 간절히 소망하시다가, 드디어 본향 집으로 가신 분을 분석하시는 시간을 여호와 하나님을 힘써 알아가는 복된 시간으로 바꾸어 가심으로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예수 그리스도안에서 님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주시기를 바랍니다.
  • ?
    다나토스 2023.06.22 16:03
    성경의 주제가...예수그리스도 입니다.인간으로 하나님을 판별 할 순 없으나 성경을 통해 하나님을 아주 조금은 알아 가는 유일한 길이라고 봅니다.설교가 중에 누가 예수그리스도를 가장 잘 설명하고 있는가를 보면 압니다.김성수목사가 그나마 가장 근접하고 있고 성경을 듣고 배움으로 하나님 앞에 엎드려져 가는 나를 발견하게 됩니다. 김성수 목사는 그의 지식으로 개개인들이 스스로 성경을 읽고 듣고 보게 하는 그 길을 가리키는 손가락에 불구한 자 입니다.오직 예수그리스도만 외치던 자 였습니다.그걸로 그의 삶은 충분했습니다.세례요한이 예수님을 만나고 나서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외치고 죽은것 처럼 말입니다.세례요한 에게서 뭘 배웁니까.예수그리스도가 세상에 오신것을 알리기 위한것이 그의 태어난 목적이고 도구 였습니다.그것이 전부였듯, 김성수목사의 삶이 그랬습니다.예수그리도를 가르치고 가르킨 김성수목사의 삶은 그래서 그걸로 충분하다 할 것 입니다.거기에 다른 곁 가지를 끌어다가 김성수를 말하지 말아야 합니다. 김성수목사가 목이 터져라 외쳤던 예수그리스도만 보이면 된겁니다.오직 예수그리스도만 보였여야 합니다.
  • ?
    미즈 2023.08.27 01:45
    김성수목사님 설교 예찬론자도 반박의 글쓴이도
    다들 문자안에 갇혀 하나님이 뭘말씀하시고 계시는지 앙쪽다 틀렸습니다. 하나님께서 처음 주신 말씀과는 전혀 아닙니다. 성경이 우리나라 언어로
    번역된것은 아주 여러나라의 문자를 거치면서 현재의성경은 오류 투성이 입니다 한땐 저도 서머나를 나갔었고 양쪽분들을 다압니다만,,,처음 말을 한사람의 본래뜻이 열사람을 거치면 마지막엔 본래의 뜻 의미가 왜곡되고 변질되어 남습니다
    그럴땐 처음말한 사람에게 본래의말을 확인해야 합니다. 세상엔 너무많은 성경학자도?있고 신학이 있지만 모두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잘못알고 있습니다 성경도 여러가지 번역되어 쓰이지만 현대언어의 성경은 여호와하나님의 말씀을 시대와 문화
    신자들의 편리에 맞도록 번역된 큰오류를 자각해아 합니다
  • ?
    페로 2023.08.28 16:27
    공허하기 그지없는 댓글이네요...
    하나님의 말씀과 성경은 사람의 번역에 의해 왜곡되어 변질되는 그런 책이군요.

  1. No Image

    12월 전쟁설

    12월 전쟁설 12월 전쟁설이 성도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 같다. 12월 전쟁설, 즉 금년 12월에 남북 전면전이 일어난다는 예언은 '성경적인 예언'이 아니다. 다시 말해, 성경에는 이런 종류의 예언이 나오지 않는다. 성경에 나오는 예언에는 크게 두...
    Date2014.11.20 Bydschoiword Reply0 Views1877
    Read More
  2. No Image

    누가 적그리스도인가? 변종길

    적그리스도는 누구인가? 변종길 (고려신학대학원 신약신학) 많은 적그리스도들 적그리스도는 누구인가? 로마 교황인가? 아니면 말세에 나타날 강력하고 무서운 존재인가? 아니면 말세에 온 세상을 지배할 범세계적 정권인가? 위키백과에 보면 “세계 종말 직전...
    Date2014.11.19 Bydschoiword Reply1 Views2415
    Read More
  3. No Image

    율법주의의 맹점과 사랑/ John Ahn

    율법주의의 맹점과 사랑 / John Ahn 페이스북에서 옮김 "율법주의"는 법률용어로 말하면 "죄형법정주의"의 다른말이다. "죄형법정주의(罪刑法定主義)"란... 법률에 규정된 범죄만이 법률에 의해 형벌로 다스릴수 있다는 의미이다. 만약 법률에 강도에 대한 해...
    Date2014.11.19 Bydschoiword Reply0 Views2030
    Read More
  4. No Image

    성난 하나님의 손 안에 떨어진 죄인들 / 에드와즈

    성난 하나님의 손 안에 떨어진 죄인들 SINNERS IN THE HANDS OF AN ANGRY GOD 조나단 에드와즈(Jonathan Edwards) 미국 고등학교 교과서에도 실린 조나단 에드워즈의 가장 유명한 복음 설교이다. 조나단 에드워즈가 단상에 힘든 걸음으로 올라갔다. 그는 원고...
    Date2014.11.18 Bydschoiword Reply0 Views2397
    Read More
  5. 한국교회 방언은 100% 거짓방언/ 노우호

    한국교회 방언은 100% 거짓방언 에스라하우스 노우호 목사 "성령의 은사 아닌 악령의 기만 <교회와 신앙>(2014.11.10.) ‘에스라 성경강좌’로 유명한 노우호 목사가 한국교회의 방언은 100% 거짓방언이며 악령운동이고 방언을 부추기는 목회자는 심판을 면하지...
    Date2014.11.10 Bydschoiword Reply0 Views4181
    Read More
  6. 상뇌 하뇌/ 스티븐 코슬린

    좌뇌 우뇌 아니다. 상뇌 하뇌이다. 처음에는 웃긴다 싶었다. 상뇌형 인간, 하뇌형 인간이라니. 한동안 좌뇌형·우뇌형 인간 개념이 유행하더니, 이젠 뇌를 위(上)와 아래(下), 즉 상뇌와 하뇌로 구분하는가 했다. 상뇌와 하뇌의 역할이 다르고, 어...
    Date2014.11.10 Bydschoiword Reply0 Views2968
    Read More
  7. No Image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 분석/ 장기영

    고 김성수 목사의 메시지 분석/ 장기영 율법무용론적 복음 이 글을 올리는 목적이 고 김성수 목사의 자살 사실이나, 그의 사생활에 관한 확인되지 않은 소문에 편승하여 그에 대해 인격적인 판단을 내리거나 비난을 가하기 위함이 아님을 밝힙니다. 단지 여러...
    Date2014.11.01 Bydschoiword Reply13 Views10738
    Read More
  8. No Image

    자칭 교회개혁자들의 특징/ 안희환

    자칭 교회개혁자들의 특징/ 안희환 (페이스북에서) 나는 자칭 교회개혁자들이 싫다. 그냥 싫은 게 아니라 많이 싫다. 그 이유를 말하려고 한다. 1) 자칭 교회개혁자들은 교회를 난도질 한다. 개혁을 위해서라는 대의명분을 내세우지만 난도질 자체가 상당한 ...
    Date2014.10.18 Bydschoiword Reply1 Views2346
    Read More
  9. 박군의 심정 (본문)

    박 군의 심정 (위 전도책자나 동영상 그림을 제공하실 분을 찾습니다)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곳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사람의 마음을 다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속담에 열길 물속은 알아도 한길 사람의 마음은 모른다는 말이 있습니...
    Date2014.10.05 Bydschoiword Reply0 Views5689 file
    Read More
  10. 짐 베이커 (목사의 돈, 섹스, 탐심, 명예)

    짐 베이커 사전(목사와 돈, 섹스, 명예, 권력) 미국에서, 70- 80년대는 ‘복음주의’(Evangelical), ‘번영의 신학‘, ’TV 부흥전도‘ 등의 최고 번성 시대 및 확장 시대였다. 인터넷이 없던 그 시절에 TV는 가장 영향력이 큰 매체였다. 헐리웃 스타보다 더 인기를...
    Date2014.10.01 Bydschoiword Reply0 Views6536
    Read More
  11. No Image

    교회를 떠나는 6가지 이유

    사람들이 교회를 떠나는 6가지 이유 한국교회의 최근 상황은 우려할만한 수준에 도달해 있다. 1천만의 신도를 자랑하지만 이단들의 숫자를 제외하고, 실질적으로 교회에 출석하는 인원을 계수해보면 가파른 하향세에 들어와 있음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많...
    Date2014.09.13 Bydschoiword Reply1 Views2733
    Read More
  12. 터키와 한국은 형제국인가?

    왜 터키와 대한민국은 형제국가인가? Samuel Lee 이 이야기는 이십 수년 전, 미국 유학하여 대학원 다닐 때, 역사를 전공한 터키 친구에게서 감명 깊게 들었던, 고구려와 돌궐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그동안, 이 이야기를 인터넷상에 올려서 재탕, 삼탕, 사탕 ...
    Date2014.09.09 Bydschoiword Reply0 Views8244 file
    Read More
  13. No Image

    일제말기 기독교여성들의 친일논리와 행태/ 양미강

    일제말기 기독교여성들의 친일논리와 행태/ 양미강 - 1937년 - 1945년을 중심으로- 양미강(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 상임운영위원장) Ⅰ. 시작하면서 Ⅱ. 1920년대 기독교여성운동의 이념과 지도층의 형성 1. 기독교여성운동의 이념적 지형: 모범적 주부상 2...
    Date2014.09.09 Bydschoiword Reply0 Views2128
    Read More
  14. No Image

    명0교회 평신도가 김00 목사에게 드리는 고언

    명0교회 평신도가 김00 목사에게 드리는 고언 목사님! 소송에서 이기신다해도 진 것입니다 목사님! 다윗이 압살롬의 군대에 쫒겨갈 때 시므이 같은 하찮은 자가 다윗 왕을 침 뱉고 모욕하였을 때 다윗은 그것을 하나님의 허락하심에 온 하나님의 심판으로 받아...
    Date2014.08.25 Bydschoiword Reply1 Views2421
    Read More
  15. 주일인가 안식일인가

    주일이 맞나 안식일이 맞나 크리스천투데이 2014.8.24. 이대웅기자 참고용 보도문 “성수 명목으로 노동·스포츠·오락·매매 금해선 안 돼” ▲신학캠프가 진행되고 있다. ⓒ이대웅 기자 제5회 느헤미야 신학캠프 ‘주일이 맞나요? 안식...
    Date2014.08.24 Bydschoiword Reply2 Views2260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 51 Next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