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위대한이단자들 222.jpg  

  

위대한 이단자들: 종교개혁 500주년에 만나다

 

최덕성 교수의 신간 저서 소개

 

기독교 정통신앙은 이단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이단이 도전할 때 잠자던 교회는 분연히 일어나 대응했다. 성경과 논리로 항변하고 맞섰다. 이 과정에서 교회는 성경의 핵심 진리들을 명료하게 이해하고 정통신앙 교리를 정식화했다. 아름다운 진주가 조개 안에서 고통스런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고, 빛나는 다이아몬드가 각고의 제작 과정을 거쳐 화려한 보석으로 태어나는 것과 같다. 진주를 버리고 조개껍데기를 얻겠다는 생각으로는 진리를 정면으로 대할 수 없다.

 

역사는 대부분 기득권자, 승자, 정복자의 기록이다. 권력 장악자가 자기의 관점으로 자신에게 유리하게 사건을 해석하고 재구성하여 기술한다. 패배자, 피지배자는 자신의 역사에 대한 할 말을 잃는다. 역사가의 눈길을 받지도 못한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고, 권좌의 주인공이 바뀌면 새 관점으로 역사를 읽고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일이 가능해 진다.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 중심의 시각을 가지면 기득권 집단이 편협하게 기록한 역사의 허점들이 보인다.

 

기독교사상사를 전공하고 신학대학원에서 역사신학과 교의학을 가르쳐 온 나는 오래 전부터 억울하게 희생당한 순교자들, 이단으로 정죄당한 위대한 증인들의 이야기를 엮고 싶었다. 동병상련이라고 했던가. 억울한 일을 당해 보면 거룩, 순결, 정통이라는 가면을 쓴 종교인들에 의해 부당하게 희생당한 충성스런 증인들의 심정을 이해할 수 있다. 다수파, 승리자, 기득권자의 관점이 아니라 피해자, 소수파, 진리수호자의 시각으로 역사를 균형 있게, 공정하게 파악하는 눈이 생긴다.

 

종교개혁 500주년에 우리가 만나는 위대한 이단자들은 역사적 기독교 신앙에 굳게 선 정통신앙인들이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바르게 살려고 몸부림쳤다. 복음진리를 고백, 파수하려고 자기 시대의 신앙적 격랑을 온 몸으로 헤쳐 나갔다. 불의와 타협하지 않고 목숨도 아까워하지 않았다. 정치적 힘에 굴복하지 않았다. 자유와 석방을 거부하고, 핍박과 고문을 달게 받았다. “조롱을 받고 채찍으로 얻어맞고 결박을 당하여 감옥에 갇혔다. 돌에 맞아 죽고 톱질을 당하고 칼에 맞아 죽었다. 가난과 고난과 학대를 겪기도 했다”(11: 36-37). 맹렬한 불꽃더미에서 재로 산화되었다. 순교자의 반열에 든 이들은 하나님이 마련한 더 좋은 것, 영원한 것, 영광스런 것을 상급으로 받았다.

 

교회는 종종 상을 받아야 할 위대한 신앙인들에게 벌을 주기도 했다. 진리 파수꾼들을 공격하고 박해했다. 처형, 파면, 정직이라는 끔직한 고통을 주었다. 로마교회, 로마가톨릭교회,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 마찬가지로,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이 아니라 힘의 논리와 당파적 시각으로 이단정죄와 처벌을 해 왔다. 총회와 공의회는 실수했고, 범죄를 저질러 왔다. 교회의 이단정죄 결정은 절대적인 것일 수 없다. 기독인에게는 성경의 가르침에 명백하게 위반되는 교회의 결정에 순복하지 않을 자유가 있다.

 

위대한 이단자들은 진리가 평화공존 형태로 존재할 수 없음을 교훈한다. 포용주의, 다원주의, 신앙무차별주의는 교회를 해치는 맹독이다.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은 언제나 진리판별의 기준이다. 예수를 믿고 예수를 믿음의 대상으로 삼는다고 하여 하나님의 백성 또는 같은 신앙고백공동체의 가족이라고 할 수 없다. 믿음의 대상이 누구이며, 그 대상이 무엇을 했으며,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신앙고백이 중요함을 알려준다.

 

우리의 위대한 이단자 탐방 여행은 경천동지할 결론에 도달한다. 첫째, 교회는 위대한 이단자들에게 신세를 졌다. 타협하지 않고 굴복하지 않은 용사들에게 신세를 졌다. 교회로부터 이단이라고 정죄당하고, 부당하게 핍박당한 자들이 정통신앙 수호, 계승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정통신앙은 주로 교회 변두리 인물들이 전수했다. 정통신앙인들은 진주를 버리고 조개껍데기를 얻으려 하지 않았다. 평화공존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지 않았다. 포용주의, 다원주의, 신앙무차별주의 태도를 거부했다.

 

둘째, 이단판별의 주체인 교회와 공의회는 많은 오류를 범했고, 죄악을 저질렀다. 위대한 이단자들은 교회가 저지른 자가당착, 적반하장의 역사의 피해자들이다. 교회의 결정을 절대화하는 교회교(Churchanity)의 위험을 경고한다. 실수하거나 범죄한 교회의 급선무가 무엇인지 생각하게 한다.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과 무관한 이단판별의 희생자에 대하여, 교회가 신속히 재심을 하고 결의를 번복하고 원인무효를 선언함이 정의롭고 양심적인 태도이다.

 

셋째, 교회는 위대한 이단자들의 등장을 재촉한다. ‘별들의 전쟁에 뛰어드는 진리의 투사들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위대한 이단자들은 성경적 진리가 무시당함을 관망하지 않았다. 위험을 무릅쓰고 입을 열었다. 글을 썼고, 행동했다. 자기 시대의 과제를 부둥켜 앉고 죽음도 마다하지 않고서 신앙의 격랑을 온 몸으로 헤쳐 나갔다. 영광과 고립이라는 양날의 칼을 지니고 난관을 극복하고 당대의 한복판을 헤치며 치열하게 살았다. 이들은 거짓과 뒤섞인 진리는 더 이상 진리가 아니며, 거룩한 교회가 거짓과 오류가 혼합된 터 위에 서 있을 수 없음을 가르쳐 준다.

 

하나님은 시대마다 새 인물들을 붙잡아 교회개혁과 부흥의 도구로 사용해 왔다. 위대한 이단자들을 세워 진리증언과 하나님의 나라 확장에 이바지하게 한다. 복음과 진리의 불빛이 희미해지고, 교회가 생명력을 상실할 때, 교회에 의해 이단자로 정죄되거나 이단자 취급을 받은 자들은 오히려 교회의 정통신앙, 정통신학을 강화하고, 거룩한 삶을 고무시키고, 신앙고백공동체의 갱신을 자극해 왔다.

 

이단판별과 이단정죄의 과제는 교회와 기독인들에게 맡겨진 사도적 직무의 일부이다.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합리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지는 공정하고 엄격한 이단 판별은 주님의 몸인 교회를 보호하는 일이다.

 

가라지를 뽑다보면 알곡을 제거하는 경우가 있다.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울 수 있다. 상을 주어야 할 자에게 벌을 주고, 힘의 논리, 기득권, 다수 판단을 기준삼아 결정한 것을 절대화하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한국교회는 새 시대를 주도할 복음적인 이단자가 등장하면 어떤 반응을 보일까? 영리한 프로파간다(propaganda)를 내걸고 이런 저런 결함을 구실 삼으며 이단자로 정죄하지 않을까? 자파 방어적, 이기적, 세속적 까닭들을 들이대면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을까? 정치적 동기, 교권주의, 자파세력 유지 목적의 구실을 들이대지 않을까?

 

이단 심의 과정과 단죄에는 적법한 절차도 중요하다. 아르미니우스주의를 정죄한 도르트총회(1618-1619)는 여섯 달 동안에 걸쳐 154차례의 회의 끝에 최종 결정을 내렸다. 조사 대상자와 고발자를 불러 의견을 충분히 듣고 검토하는 심도 있는 논의 과정을 거쳤다. 한국교회의 이단정죄 방식은 도르트총회 시스템보다 열등하다. 예수를 심문한 유대교 법정보다 뒤떨어진 것 같다. 정당한 이단 심문은 당사자를 직접 불러 구체적으로 확인한다. ‘객관적검증절차를 거친다. 석명, 변증, 변론의 기회를 준다.

 

예수께서는 네가 제단에 제물을 드리려 할 때에 너에게 원한을 품고 있는 형제가 생각나거든 너는 그 제물을 제단 앞에 두고 먼저 그를 찾아가 화해하고 나서 돌아와 제물을 드려라”(5:23-24)고 가르친다. 미흡하거나 잘못된 점은 교정하도록 사랑 안에서 지도, 계도(啓導)함이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부합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는 불의한 재판관도 억울한 자의 간청을 들어주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억울함을 속히 신원(伸寃)해 줌이 마땅하지 않은가?

 

교리적으로는 이단이라고 단죄할 정도는 아니지만, 신학적 깊이와 균형을 갖추지 못한 자들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저질의 자극적인 말로 사람들을 선동하고 인간의 죄성과 무의식적 공격 욕구를 자극하여 억눌린 카타르시스를 해소시켜 마음을 사로잡는 자들은 교회를 어지럽힌다. 반골기질을 배타적 발언으로 건실한 교리를 가진 교회들을 폄하한다. 하나님의 구원이 자파에만 있는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성령의 은사를 상품화하고,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괴기한 이야기들로 사람들을 현혹한다. 물질적 번영과 현세적 기복과 은사주의로 꿩 잡는 게 매라는 식으로 접근한다. 소속 교단조차 함량미달의 종교 기술자들에 대한 통제력을 상실한 상태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정상적이고 바람직한 교회는 사랑 안에서 교정을 요구한다. 그릇된 부분을 교정한 뒤에 한국교회의 대열에 들어서도록 지도한다. 배우고 고치고 버리겠다고 약속하고, 한국교회와 함께 가겠다고 하는 자들을 품는다. 배타적 태도를 버리지 않고 지도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내칠 수밖에 없다. 교정과 반성과 배움의 기회를 주어도 받아들이지 않으면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

 

정통과 이단을 판별하는 전문신학자들로 이루어진 한국교회 신학자회의’(Theologian Council) 구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순수한 학자들, 기독교의 기본 진리를 확실하게 믿고 고백하면서 사심 없이 공정하고 학문적으로 판별할 신학자들로 구성된 신학자회의는 한국교회의 갈등을 줄이고 권위와 위상회복에 이바지할 것이다. 당사자와 충분한 의사소통을 하고, 사실 확인을 한 뒤에 신학적 깊이와 균형을 갖도록 하고 오류 또는 미숙한 점들을 지적하여 고치도록 사랑으로 지도한다. 그래도 고치지 않으면 그 결과를 교단에 통보하고 공적인 언론매체를 거쳐 교계에 공개적으로 사실을 알린다.

 

이단 시비와 관련된 한국교회의 최대 현안은 이단판단의 주체다운 권위와 위상을 높이는 일이다. 이단의 규모가 커지고, 교회의 피해는 심각해지고 있다. 변종 이단, 무례한 이단, 악질적인 이단이 설쳐대고 있다. 가장 효과적인 대책은 한국교회의 범 교단 차원의 공동 협력이다. ‘신학자회의구성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프로테스탄트들의 시대적 과제이며, 이단의 악영향을 막고, 교회를 한 단계 향상시킬 수 있는 비책이다.

 

<위대한 이단자들: 종교개혁 500주년에 만나다>

 

머리말

차례

 

1부 바울에서 종교개혁전야까지

 

1. 바울

2. 플라비우스 저스틴

3. 아타나시우스

4. 피터 왈도

5. 리용의 빈자들

6. 존 위클리프

7. 롤라드 신앙운동

8. 얀 후스

9. 기롤라모 사보나롤라

 

2부 루터에서 주기철까지

 

10. 마르틴 루터

11. 울리히 츠빙글리

12. 존 칼빈

13. 재세례파

14. 토마스 크랜머

15. 그레이스앰 메이첸

16. 프린스턴 신학자들

17. 주기철

 

3부 이단 패러독스

 

18. 존 웨슬리의 이단 관용정신

19. 중세교회의 이단정죄: 자가당착적반하장

20. 이단판별의 주체와 기준

21. 이단 바로 보기

 

맺음말: ‘신학자회의구성을 제안하며

 

참고문헌

찾아보기

 

(서울: 본문과현장사이, 2015, 622, 양장, 35,000원)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 ?
    최기 2015.12.20 02:19
    교수님 이 책은 언제부터 서점에서 구입 할 수 있을까요??^^
  • ?
    이쁜놈 2015.12.25 10:00
    교수님, 아직 서점에 책이 안나왔어요. 언제쯤 구입할 수 있을지요?
  • ?
    dschoiword 2015.12.26 06:31

    이마트몰, 신세계몰, SSG.com 등 인터넷 몰에서 주문이 가능합니다. 책방에는 조만간 도착할 것입니다.

  • ?
    dschoiword 2016.01.08 21:24

    강종수 목사의 독후감


    <위대한 이단자들>, 최덕성 지음


    신학서적 읽기는 속독으로 하는 편인데
    책을 구입하고 두꺼운 편이라 이틀에 걸쳐 읽었습니다.
    먼저 소개되는 바울에 대한 11-28쪽은 정독해야 했습니다.
    그리 많은 량은 아니지만 바울이 겪은 삶을 통해
    개혁신앙의 정신을 넉넉히 기초하고 다시 바울을 생각했습니다.

    중간에 풀어놓은 교회사적 위대한 개혁자들의 내용은
    최 교수님 다른 저작(종교개혁전야 등)을 통해 볼 수 있는 내용과
    일반 교회사의 책을 통해 볼 수 있는 낯설지는 않는 내용입니다.
    참된 신앙 양심을 지키기 위한 귀한 믿음의 영웅들에 대해
    좀더 자세한 생활들을 소개하여 현실감으로 다가옵니다.

    이 책에 특별히 주목되고 신학사적 반성을 요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3부/제18장 존 웨슬리의 "이단 관용정신"(pp.467-498) 제하의 내용은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 대하는 논제(thesis)가 아닐까 합니다.

    감성주의 신학은 고대로부터 현대까지 정통신학을 걷도는
    위경(僞經)같은 소리로 성경신학을 미혹할 수 있다는 것을
    감지하게 하는 귀한 내용입니다. 그래서 두번 읽었습니다.

    종교개혁의 당위성과 위대한 거성들의 발자취를 따라
    닮아야 할 언행과 처신을 갖추려 함은 결코 예외적인 사람들의
    몫이 아니라 모든 성도의 자각이어야 할 줄 믿고
    이 귀한 책을 추천합니다.


    최 교수님의 노고에 감사합니다.


  • ?
    dschoiword 2016.04.28 06:08

    Moses Chung의 페이스북 글

    최근 최덕성 교수의 ‘위대한 이단자들'이란 책을 읽었다. 책 제목이 암시해주는 대로 올바른 신앙을 위해 종교 개혁의 선구자 역할을 했던 사람들의 신앙의 진실과 고난, 그리고 순교에 대해 쓴 글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올바른 신앙을 갖는다는 것, 그리고 그런 신앙을 가지고 살아간다는 것이 이렇게도 어렵고 목숨 거는 일이어야만 했다는 사실에 가슴 아팠다. 책의 내용은 저자가 서문에서 말한 대로 ‘억울하게 희생당한 순교자들, 이단으로 정죄 당한 위대한 증인들의 이야기’이다.

     

    저자는 ‘역사 속의 교회는 종종 상을 받아야 할 위대한 신앙인들에게 벌을 주었고 진리의 파수꾼들을 공격하고 박해했다. 로마교회, 로마카톨릭교회, 프로테스탄트교회는 다 마찬가지로 성경과 성경적 진리성이 아니라 힘의 논리와 당파적 시각으로 이단 정죄와 처벌을 하기도 했다’고 말한다. 책의 1부에서는 초대 교회의 기독교의 기초를 확립하고자 애쓴 바울, 플라비우스 저스틴, 아타나시우스의 이야기를, 그리고 중세의 피터 왈도, 리용의 빈자들, 그리고 영국의 위클리프와 롤라드 신앙 운동, 그리고 이들의 영향을 받은 체코 종교 개혁의 선구자 얀 후스의 이야기가 재미있게, 그리고 비교적 소상하게, 그러면서도 진지하게 기록되었다. 저자는 이들의 진실과 교회의 거짓과 횡포, 그리고 이로 인해 죽어간 이런 선구자들의 이야기를 아픈 가슴을 갖고 기록해나갔다. 이 책을 읽는 나도 잠시 안타까움과 슬픔에 빠지면서도, 결국에 그들의 용기와 순교가 진리로 가는 큰 길을 만들었다는 사실로 인해 이번에는 반전의 감사를 하게 된다. 기롤라모 사보나롤라도 참된 신앙을 향한 순례의 인생을 살아갔지만 결국 교회에 의해 화형 되고 말았다. 그러나 그들이 이렇게 죽어갔지만 참 신앙을 사모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들을 존경했고 흠모했다. 그리고 교회는 그들을 죽이고 난 후에 그들의 참 신앙을 겨우 인정해주었다. 사보나놀라의 이야기 마지막 부분에 이런 말이 있다. ‘세 사람의 시체들이 성유물로 사용되지 못하게 하려고 완전히 불태운 뒤에 재로 만들어 아르노 강에 뿌렸다. 사보나롤라가 죽은 다음날 몇 사람의 여인들이 화형 장소에 모여 기도했다. 사람들은 여러 해 동안 그곳에 꽃을 갖다 놓았다. 화가 라파엘로는 사보나롤라가 죽은 12년 뒤에 교황 율리오 2세(재위 1503-1513)의 의뢰를 받아 그림을 그렸다. 새 그림에 설교자 사보나롤라를 성인들의 대열에 포함시켰다. 교황 베네딕투스 14세(재위 1740-1758)는 피렌체의 설교자(사보나롤라)를 성인 자격을 갖춘 인물로 간주했다.’ 그가 누구든 참된 신앙을 추구하고 이를 주장할 때 교회는 그들을 거추장스러워하며 자기에게 방해가 된다고 먼저 죽이고, 후에 그의 위대함을 인정해 성인이라고 불러주었다. 이러한 교회의 모순은 역사 속의 교회가 저지른 죄가 얼마나 심각했는가를 말해준다. 우리 생각에 교회는 진리의 터이어야만 한다고 여기지만 때때로 교회는 자기 욕심, 추함, 야비함, 잔인함을 보여 주며 진리와 거룩함 대신 죄악된 모습을 보여주었다. 교회가 진리 앞에서 얼마나 악마적인 모습을 보여주었는지 이 책은 말해준다.

    2부에서는 마르틴루터, 쯔빙글리, 존 칼빈, 그리고 재세례파에 대해 말한다. 그리고 영국의 토마스 크랜머의 이야기가 나온다. 크렌머의 이야기 속에 온갖 박해 속에서 목숨을 걸고 성경을 영어로 번역해 낸 틴데일의 이야기도 나온다. 영국에 없는 단어는 만들어 가면서까지 히브리 원전과 헬라 원전을 마침내 영어 성경으로 만들어낸 이야기, 그것이 영국에 밀반입 되다 들켜 다 타버린 것, 그래도 포기않고 계속 영어 성경을 찍어 보급하는 틴데일의 진리 사랑의 열정이 감동적이었다. 그리고 그런 억압의 분위기가 끝나고 제임스 1세가 왕명으로 성경을 영어로 번역하게 한 이야기가 나올 때는 안도의 한숨과, 감사가 나오기도 한다. ‘야, 드디어 영국 국민들이 자기 말로 된 성경을 이제 자유롭게 읽게 되었구나!’ 오늘 우리가 읽고 있는 이 성경 하나만 해도 역사 속에 허다한 우여곡절과 그 누군가의 폭력과 순교, 간절함이 담겨 있다는 사실에 새삼 지금 손에 쥐고 있는 성경을 다시 보듬어 보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성경을 우리 말로 읽게 해 준 수많은 믿음의 선조들의 헌신과 투쟁을 생각하며 감사하게 된다.

    진리가 진리로 인정받지 못하고 이단으로 정죄되어 수많은 믿음의 선각자들이 참수로, 화형으로, 수장으로 죽어간 이런 이야기는 우리 교회사의 이야기이면서도 사실 오늘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기독인들 모두의 이야기이다. 이러한 종교 개혁의 역사는 단순한 과거의 이야기가 아니다. 종교 개혁 500 주년을 앞둔 이 때에 ‘위대한 이단자들’의 이야기는 아직도 수많은 신앙 편견 속에서 오늘도 이어지고 있는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성경의 진실보다 교회가 먼저이고, 교단의 결정이 우선되는 일이 사실 우리 주변에 비일비재 하다. 누가 하나님이 미워하는 악마가 되고자 이단이 되겠는가? 교회는 누구의 외침이든 겸손히 경청해주고 함께 성경의 진리를 논할 수 있는 아량을 가져야 한다. 진리를 외면하며 타협하고 포용하라는 말이 아니라 정죄보다는 진리를 향한 상호간의 진지한 대화와 인내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책을 쓴 저자의 노고와 문제의식에 감사드린다.

  • ?
    주말씀 2016.10.03 03:11
    바울의 말을 모두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 신학, 믿는 사람들이 모두 이단이다

  1. 한상동과 주기철의 교회론, 다르지 않다

    한상동 목사(왼편)와 주기철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총회가 후원하고 고신 부산노회가 주관하는 '한상동 목사 서가 40주년 기념행사'가 2016년 1월 6일 오후 1시에 고신대학교 대강당(영도)에서 열렸다. 필자가 발표한 "한상동과 주기철의 교회론"은 신...
    Date2015.12.24 Bydschoiword Reply2 Views4108 file
    Read More
  2. 위대한 이단자들: 종교개혁 500주년에 만나다

    위대한 이단자들: 종교개혁 500주년에 만나다 최덕성 교수의 신간 저서 소개 기독교 정통신앙은 이단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이단이 도전할 때 잠자던 교회는 분연히 일어나 대응했다. 성경과 논리로 항변하고 맞섰다. 이 과정에서 교회는 성경의 핵심 진리들...
    Date2015.12.09 Bydschoiword Reply6 Views5060 file
    Read More
  3. 웨슬리의 몬타누스·펠라기우스·세르베투스 이해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제31차 정기논문발표회(2015)/ 크리스천투데이 사진 웨슬리의 몬타누스·펠라기우스·세르베투스 이해 <크리스천투데이> (2015.11.14.) 기사, 이대웅 기자 최덕성 박사, 한국복음주의조직신학회 논문발표회에서 비판 한국복음주의조직신...
    Date2015.11.15 Bydschoiword Reply1 Views4410 file
    Read More
  4. 그러면 천주교는 개신교 세례를 인정하는가?

    WCC 부산총회에 참석한 김삼환, 이영훈 목사 그러면 천주교는 개신교 세례를 인정하는가? 한국기독교방송(CBS)은 “가톨릭 영세, 개신교 세례와 많이 다를까?”라는 제목의 방송을 했다. 그 동영상을 유튜브에 게재(2015.10.7.) 했다. 아래 동영상을 클릭하면 ...
    Date2015.11.07 Bydschoiword Reply1 Views4719 file
    Read More
  5. 성령 충만하면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가?

    성령 충만하면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가? 이민규 교수(한국성서대학교), 뉴스미션, 2015-11-01 우울증에 관한 일반 기독교인들의 오해는 정말 끝이 없이 심각하다. 이 때문에 너무 많은 우울증을 앓는 기독교인이 추가로 고통을 받는다. 필자가 이 글을 쓰는 ...
    Date2015.11.03 Bydschoiword Reply0 Views4620 file
    Read More
  6. 칼빈은 사람을 죽인 적이 없다

    칼빈은 사람을 죽인 적이 없다 칼빈에 대한 질타, 역사적 정황 고려하지 않은 판단 감리교계 인터넷 신문 '당당뉴스'에 이단자 세르베투스와 관련하여 종교개혁 신학자 존 칼빈을 폄하하는 글이 게재되고 그 글이 SNS 세상을 돌아 다닌다. <어쩔까나 한국교회...
    Date2015.10.31 Bydschoiword Reply2 Views7076 file
    Read More
  7. 구 프린스턴신학 방법론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전경. 구 프린스턴 신학 전통을 계승한다 구 프린스턴 신학방법론 원제: 찰스 핫지의 신학 방법론 중심으로 본 프린스턴신학과 스코틀랜드 상식철학의 연계성 서론 약 40년 전, 예일대학교의 역사학 교수 시드니 알쉬트롬(Sydney Ahlstrom...
    Date2015.10.27 Bydschoiword Reply0 Views4212 file
    Read More
  8.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 유감

    김세윤 박사 (수영로교회, 2015.12.04)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 유감 김세윤 교수(풀러신학교)는 “행함 있는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고 역설한다. “믿음만으로 구원 받는다”는 종교개혁자들의 이론에 결함이 있다고 본다. 자신이 주장하는 새로운 칭의론이 종...
    Date2015.10.21 Bydschoiword Reply6 Views13956 file
    Read More
  9. 여자목사 제도에 대하여

    늘푸른장로교회 (글 내용과 무관함) 여자목사 제도에 대하여 아래의 글은 이광호 박사(실로암교회 목사, Ph.D. 대구가톨릭대학교, 브니엘신학교 강사)가 예장 브니엘교단 초빙으로 2009년 9월 14일에 발표한 논문이다. 이날 백석대학교 최갑종 교수(신약신학,...
    Date2015.10.14 Bydschoiword Reply2 Views7513 file
    Read More
  10. 메이첸과 김세윤의 바울 이해

    예일대학교 2012.3.5. 모습 메이첸과 김세윤의 바울 이해 사도 바울에 대한 J. G. Machen과 김세윤의 이해 연구:-『바울 종교의 기원』과 『바울 복음의 기원』을 중심으로 - 고경태 박사 (조직신학 전공, 광주주님의교회 목사) 요약문 (논문 원본은 개혁신학...
    Date2015.10.11 Bydschoiword Reply0 Views11470 file
    Read More
  11. 권사 안수에 관하여

    권사 안수에 관하여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 [개혁정론 (2015. 10. 5.)의 소개 글] 지난 대한예수교장로회 고신 제64회 총회 시 유안 건으로 넘긴 "부산노회장 제인출 목사가 발의한 여성안수(장로, 권사)에 대한 질의를 신학위원회가 여성안수연구위원회를 구...
    Date2015.10.06 Bydschoiword Reply1 Views5421 file
    Read More
  12. 신앙고백교회사관

    신앙고백교회사관 최덕성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역사신학) 역사연구는 역사적 사실(事實)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건전 타당한 사관(史觀)을 요구한다. 사관에 따라 특정 사건이 긍정적으로 또는 부정적으로 평가된다. 선과 악, 의와 불의, 정(正)과 사(邪)의 ...
    Date2015.08.02 Bydschoiword Reply1 Views3948 file
    Read More
  13. 세례대인가 침례탕인가?

    ▲ 세례요한의 고향 마을의 고대 정결의식용 미끄베 ⓒHaaretz 세례대인가 침례탕인가? 유대인의 정결예식은 세례 형식이었을까, 침례 형식으로 행해졌을까? 기독교의 세례와 유대교의 정결의식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유대인은 미끄베라는 곳에서 정결의식을 ...
    Date2015.07.18 Bydschoiword Reply1 Views5582 file
    Read More
  14. 왜 신앙발달과 인격성숙이 이뤄지지 않는가?

    왜 신앙발달과 인격성숙이 이뤄지지 않는가? 최덕성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신앙인격이 성숙하는 것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중생체험은 영적인 변화와 인격적인 변화를 일으킨다. 그러나 기독인이면서도 인격적으로 전혀 성숙하지 않은 사람이 있다. 인격 ...
    Date2015.06.08 Bydschoiword Reply1 Views5394 file
    Read More
  15. 교육전도사가 대통령인 나라, 나는 꿈꾸어 본다

    <뉴스앤조이> (2015.5.26.) 화면 캡쳐 최덕성, "교육전도사가 대통령 되면 정치 훨씬 잘할 것" (인터뷰)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 내정 환영…"단아하고 논리적이며 과묵하고 절제력 있는 태도 <뉴스앤조이>(2015.5.26.) 이용필 기자 feel2@newsnjoy.or.kr "교육...
    Date2015.05.27 Bydschoiword Reply5 Views5521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