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


이승구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뉴스앤조이 글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들이 과연 어떤 것이 있는지를 고찰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 더구나 그것들이 기독교 세계관과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일은 더 어렵다. 그러나 어렵지만 이를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을 깊이 분석하는 일은 동양 사상, 특히 한국 사상의 전문가들에게 맡기기로 하고, 이 짧은 글에서는 한국 사람들의 일반적인 전통적 세계관들이 어떤 것이며 그것이 지금 여기에 있는 그리스도인인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 지를 조금 생각해 보고자 한다. 이 고찰의 목적은 될 수 있는 대로 이런 전통적 세계관의 영향 받은 요소들을 극복하고, 온전하고 성경적인 세계관을 잘 드러내도록 하려는 것이다.

 

1. 샤머니즘(Shamanism)과 샤머니즘의 영향

 

우리 민족에게 있어서 가장 오래되었고 가장 뿌리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전통적 요소는 역시 샤머니즘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민족의 먼 조상들이 우랄 산맥을 넘어 오기 이전부터 우리에게 깊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무교(巫敎)는 다른 지역의 샤머니즘과 비슷하게 무당(shaman)이 행하는 종교적 의식(儀式)으로 우리에게서 화()나 액()을 물리치고, ()이 오게 할 수 있다고 믿는 일이다. 무교는 본래 오직 현세에만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나 다른 종교들의 영향으로 후기에는 죽은 후의 상태에도 관심을 가지기도 한다. 무교적 사유 방식에 의하면 이 종교적 의식을 행하는 시간과 장소는 구별된 시간과 장소여서 이 때는 매우 조심해야만 종교적 의식(儀式)을 행하는 소기의 목적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그런 점에서 의식(儀式)이 행해지는 시간과 장소와 일상생활이 이루어지는 시간과 장소를 구별하고, 일상생활과는 좀 다른 의식과 몸과 마음의 자세가 요구된다고 하는 점과 이런 의식을 위해서 정성과 상당한 재화를 드려야 소기의 목적이 더 잘 이루어진다는 일종의 형성주의적 사유방식이 무교에 의해 준비된다고 할 수 있다.

 

기독교인들도 철저히 성경적 개념에 유의하지 않으면 이전 시대의 불교도들이 상당히 샤머니즘적 불교도가 되고, 유교적 제사를 하던 사람들이 조상신이 복주기를 바라며 제사를 모시는 샤머니즘적 경향을 띤 것과 비슷하게 샤머니즘적 기독교도가 되기 쉬운 것이다. 우리의 기복(祈福)적 정향성은 벌써 이것을 강하게 시사(示唆)하기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 참으로 하나님과 하나님 나라와 영광을 위해 자신을 온전히 헌신하여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세계관을 바꾸어 자기중심에서 참으로 하나님 중심으로 바뀌지 않는다면 헌신과 변화와 하나님 중심을 강조하면서도 동시에 강한 기복종교의 특성을 나타내기 쉬운 것이다. 사실 하나님께 철저히 헌신할 때 하나님께서 복을 주신다는 생각이 우리 주변에 얼마나 난무(亂舞)하며, 그것을 문제시하는 사람이 거의 없지 않은가? 이것이 심각한 문제이다. 샤머니즘적 기독교를 만들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오히려 신앙이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는 형국(形局)이니 말이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말로만의 헌신과 자기 변혁이 아니라 근본적이고 철저한 가기 변혁이다. 자신이 복 받는 것조차도 포기하고 오직 하나님 자신과 하나님 나라를 위해 자신을 온전히 주께 드리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것이 진정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는 것이다.

 

그렇게 온전히 변화하여 참으로 기독교 세계관을 가지게 된 사람들은 예배를 위한 특별한 시간과 장소만을 거룩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게 된다. 예배 시간에 정성을 다하고, 일상생활은 조금은 느슨해도 된다고 전혀 생각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한국 사람들에게 성속(聖俗) 이원론(二元論)은 아마도 샤머니즘에서 온 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서구의 영육 이원론은 플라톤과 신플라톤주의와 수도원 운동의 영향 가운데서 나온 것이라면, 한국에서의 성속 이원론은 샤머니즘과 이 영향 하에 있던 불교의 영향과 유교의 형식주의가 결합하여 나타난 것일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는 어떻게 살았던 지 굿하기 전에는 반드시 목욕재계(沐浴齋戒)하고 와서 굿하는 장소에서 마음과 몸을 단정히 하고 그 종교 의식에 임하여야 그 종교 의식이 효과를 발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익숙해진 한국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삶의 방식과 예배하는 시간과 공간에서의 삶의 태도는 달라야만 하고,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일에 익숙하게 된 것 같다.

 

그러므로 기복주의적 성향과 성속의 구별을 한국 그리스도인들은 무교로부터 양향 받아 유지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경향성을 극복해야 기독교가 진정 기독교다운 모습으로 이 세상에 나타나게 된다.

 

2. 불교적 세계관과 그 영향

 

한국에 처음 들어 온 소위 고등 종교(the Great Religions)로는 불교(佛敎)를 말할 수 있다. 불교는 인간의 삶이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고난과 존재하는 자체의 고난인 소위 본고(本苦) 가운데 있다는 것을 깨닫고 그런 삶의 계속되는 윤회(輪回)에서 벗어난 존재 즉 깨달은 자[覺者]가 되려는 노력이다. 그런 깨달음을 얻고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탈(解脫) 또는 열반{涅槃, nirvana)에 이르는 것이라고 한다. 그래서 불교는 각자가 근본적으로 그렇게 깨달은 자인 부처(Buddha)가 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또한 불교의 최고 원리인 중도(中道)를 깨달아 모든 존재의 여실한 모습을 보게 되면, 생사와 열반이 다르지 않고 번뇌가 곧 깨달음이므로(生死卽涅槃 煩惱卽菩提) 생사와 열반은 깨달은 자와 깨닫지 못한 자의 차이일 뿐 근본적인 차별은 없다고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불교를 가장 잘 파악한 빛에서 보면 모든 것은 마음에서 비롯되는 것이다(一體唯心造). 그런 입장에서 보면 해탈한 사람들이 태어난다는 극락정토(極樂淨土)가 실재하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에 이르고, 사실 그것이 실재하는 아닌지를 따지는 것조차도 초극(超克)한 상태가 열반인 것이 된다.

 

그러므로 불교는 현실에서 시작하여 고난으로 가득찬 이 현실에서 어떻게 벗어나 해탈하기를 바라는 종교이다. 기독교인들도 주의하지 않으면 (1) 이 세상에서의 삶은 적극적 가치가 없고 무의미하며, 오직 죽은 뒤의 세계만이 바른 세계인 양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데, 이것도 불교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2) 또한 이 세상에서 열심히 노력하여 덕을 쌓아야 죽은 후에 잘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는데, 이는 세상의 인간들이 만든 모든 종교의 보편적인 주장으로 불교도 이를 강조하기에 기독교인들도 주의하지 않으면 그와 같은 생각에 쉽게 동화되기 쉽다. 이와 연관된 것으로 (3) 불교에는, 특히 선불교(禪佛敎)에는 다양한 수행법(修行法)이 있는데, 서구에도 그와 비슷한 것을 종교적 경험에서 사용하려고 한 사람들이 있으므로 우리들도 주의하지 않으면 더 영적이기 위해 이런 수행법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관상 기도가 제시하는 관상의 방법과 선()하는 방법을 비교해 보라. 넷째로, (4) 불교가 무교의 영향을 받아서 어떤 종교적 의식을 행하며 정성껏 발원하여 기도하면 원하는 것이 다 이루어질 수 있다는 기복주의가 무교의 영향을 받은 불교의 영향으로 우리들 가운데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5) 전생(全生)과 후생(後生)을 말하는 불교적 윤회관이 알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들의 언어생활에도 침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와 같은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 진정한 기독교가 이 땅에 눈에 보이는 형태로 있도록 하는 일에 힘써야 한다. 

 

3. 유교와 그 영향력

 

고려 말에 우리나라에 들어 온 유학(儒學)도 여러 이해가 있을 수 있으나 유학의 이상을 제시되는 것은 마음(심령)과 몸(사공)이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도리에 일치하여 조화 있게 활동되는 것이다(田愚


  1. No Image

    복음서는 왜 네 권인가?

    복음서는 왜 네 권인가? 조병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바른미디어, 2017.5.31. 네 권의 복음서가 있는 것은 초대교회 때부터 고민거리였습니다. 왜 복음서가 네 권이 있어야 하는가? 그래서 초대교회의 어떤 목사님, 어떤 신학자는 복음서가 네 권이 있어야 ...
    Date2019.11.21 Bydschoiword Reply0 Views722
    Read More
  2. No Image

    한국인이 무심코 사용하는 일본말

    한국인이 무심코 사용하는 일본말 우리가 아무렇지 않게 흔히 쓰는 말들 중에는 순우리말이 있는데도 일본말을 쓰는 것들이 있는데요. “의미만 전달되면 됐지”라는 잘못된 생각이 요즘 말하는 “한글파괴”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다보니 요즘 학생들...
    Date2019.11.21 Bydschoiword Reply1 Views3971
    Read More
  3. No Image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들이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 이승구 교수/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뉴스앤조이 글 한국의 전통적 세계관들이 과연 어떤 것이 있는지를 고찰하는 일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일이다. 더구나 그것들이 기독교 세계관과 어떤 관계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일은 더 어...
    Date2019.11.21 Bydschoiword Reply0 Views746
    Read More
  4. No Image

    경제공동체, 입증 안 되면 어떻게 하나

    경제공동체, 입증 안 되면 어떻게 하나 어쩌다 592억 원이 된 박근혜 뇌물 <동아일보> donga.com [송평인 칼럼] 송평인 논설위원 입력 2017-04-19 03:00 수정 2017-04-19 05:04 미르·K스포츠 재단 출연금 어디는 뇌물, 어디는 강요 검찰도 확신 없이 특검 따...
    Date2017.04.19 Bydschoiword Reply0 Views842
    Read More
  5. No Image

    은사운동의 혼란/ 김효성

    은사운동의 혼란 김효성 목사 2013년 2월 23일 내용 목차 은사운동의 기원과 특징과 세력 성령의 세례에 대하여 성령의 초자연적 은사들에 대하여 은사운동에 대한 비평 서론 어떤 이는 오순절주의 혹은 은사운동에 성령이 역사하심을 의심할 수 없다고 말하...
    Date2017.03.25 Bydschoiword Reply0 Views979
    Read More
  6. 헌재 고발장, 우종창

    역사자료 고 발 장 고 발 인 우종창(○○○○○○-○○○○○○○) 서울 강북구 솔매로 ○○-○, ○○○호 연락처 : 010-5307-5472 피고발인 1. 이정미 : 헌법재판소 재판관 서울시 종로구 북촌로 15(재동 83) 헌법재판소 2. 김이수 : 헌법재판소 재판관. 주소는 위와 같음 3. 이...
    Date2017.03.14 Bydschoiword Reply0 Views851 file
    Read More
  7. No Image

    진보를 가장한 좌익의 선전선동

    대한민국 부정…진보를 가장한 좌익의 선전선동 자유를 깨달은 이들의 절박함이 대한민국을 진보하게 해 <미디어펜>(승인 2017-03-12 09:20:55 | 편집국 기자 | media@mediapen.com) 진보진영은 진보적인가? 첫인상은 참으로 중요하다. 한번 형성된 첫인상은 그...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609
    Read More
  8. No Image

    한 중국 공산당 간부가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한 중국 공산당 간부가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대한신보> 2017.3.11. ​1. “권력자는 선전부를 장악하지 못하면 끝난다.” ​박근혜(朴槿惠) 대통령이 언론을 장악하기는커녕 적대적(敵對的) 관계를 유지하다가 종국엔 언론에 장악된 것을 평한 말이다. 2...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512
    Read More
  9. No Image

    김평우, 탄핵을 탄핵한다

    오늘부터 우리는 제2건국의 행군을 시작합시다!(http://www.newdaily.co.kr/news/article.html?no=338709) 김평우 /전 대한변협 회장, 박근혜 대통령 대리인단 변호사 1. 3월 10일 헌법재판소는 8인 재판관 전원이 국회의 탄핵소추를 인용하여 박근혜 대통령님...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507
    Read More
  10. No Image

    박근혜의 책임-이념의 결핍

    보수조직의 붕괴와 박근혜의 책임 - 이념의 결핍/ 조갑제 (조갑제닷컴의 글) 조직붕괴 어느 중국 공산당 간부가 한국의 탄핵 정국에 대하여 한 말이다. 1. “권력자는 선전부를 장악하지 못하면 끝난다.” 박근혜(朴槿惠) 대통령이 언론을 장악하기는커녕 적대...
    Date2017.03.12 Bydschoiword Reply0 Views594
    Read More
  11. No Image

    조갑제, 어찌 이런 것을 헌재의 판결문이라 할 수 있나?

    조갑제, 어찌 이런 것을 헌재의 판결문이라 할 수 있나? 사랑하는 법치 애국 시민 여러분, 1. 여러분, 어제 우리는 결코 지지 않았습니다. 진 것은 우리가 아니라 헌법재판소입니다. 여러분, 어제 많이 긴장하고, 놀라고, 괴로우셨지요? 특히 저에게는 박근혜 ...
    Date2017.03.11 Bydschoiword Reply0 Views710
    Read More
  12. No Image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대통령 탄핵 판결문

    헌법재판소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 판결문 지금부터 2016헌나1 대통령 박근혜 탄핵사건에 대한 선고를 시작하겠습니다. 선고에 앞서 이 사건의 진행경과에 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 재판관들은 지난 90여일 동안 이 사건을 공정하고 신속하게 해결하기...
    Date2017.03.11 Bydschoiword Reply0 Views2583
    Read More
  13. No Image

    이 분이 김철홍 교수다

    이 분이 김철홍 교수다 “사상적 전향에 대한 그늘”에 대한 비판과 공산주의 이론의 그늘 속에 있는 한국 근현대사 역사학에 대한 나의 입장 김 철 홍 며칠 전 전주(全州)에 있는 본 교단 소속 한일장신대의 신약학 교수인 차정식 교수가 자신의 페이스북에 나...
    Date2017.02.11 Bydschoiword Reply0 Views1029
    Read More
  14. No Image

    성경이 말하는 방언

    성경이 말하는 방언 <신학정론> 글 이성호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교회사) 방언에 대하여 글을 쓰는 것은 늘 부담스럽다. 한국교회에서 방언에 대한 논쟁은 쉽게 과열이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다. 모든 논쟁이 그렇듯이 방언에 대한 ...
    Date2017.02.08 Bydschoiword Reply0 Views1116
    Read More
  15. No Image

    글쓰기 비결 15가지/ 유홍준

    글쓰기 비결 15가지/ 유홍준 유홍준 교수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나의 문화유산답사기> 20주년 기념 강연 – ‘문화유산을 보는 눈과 나의 글쓰기’ 강연에서 발표한 내용을 <중앙선데이> 정재숙 문화전문 기자가 정리한 것이다. 1. 주제를 장악하라. 제목만...
    Date2017.01.29 Bydschoiword Reply0 Views1292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 51 Next
/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