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cxccc.jpg

 

 

 

이단 정죄, 성경에 부합할 경우에만 유효하다

 

 

이단 판별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7

 

 

이단 판별과 정죄 활동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주어진 과업이다. 복음변증과 진리보호 목적의 엄중한 직무이다. 양떼를 노략질하는 이리들을 막고, 교회가 구원의 방주다운 역할을 하게 하는 책무이다. 교회의 이단정죄와 판단이 항상 옳았던 것은 아니다. 동방교회는 서방교회를, 서방교회는 동방교회를 1054년에 이단으로 단죄했다. 서방교회는 프로테스탄트교회를 진정한 의미의 교회로 인정하지 않고 이단시한다.

 

 

로마가톨릭교회의 교세는 프로테스탄트교회보다 훨씬 우월하다. 이단 여부를 신도 수, 교세, 설립 우선순위, 힘의 논리로 접근하면 로마가톨릭교회가 정통이고 프로테스탄트는 이단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성경은 기독교 신앙과 행위의 최고 최종 표준이다. 성경과 진리성에 기초한 이단판별과 정죄만이 권위를 지닌다.

 

 

모범적인 기독인은 교회라는 조직체의 결정에 순종한다. 자기에게 불리한 결정도 기꺼이 받아들인다. 그러나 교회의 결정을 절대시하지 않는다. 교회의 결정이 항상 옳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는 교회(대회 노회 총회 공의회 포함)가 과오를 범할 가능성이 있고 또 범해 왔음을 지적한다. 교회 조직체의 결정이 항상 절대적인 권위를 갖는 것은 아니며 기독인의 신앙과 교회생활에 도움을 주는 보조 수단이라고 한다.

 

 

사도시대 이후 모든 총회(Synod)와 공의회(Council)는 보편공의회이든 지역공의회든지 간에 과오를 범할 수 있으며 여러 번 과오를 범했다. 그러므로 교회회의의 결정을 신앙과 생활의 법칙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이 두 가지에 도움을 주는 보조 수단으로 사용해야 한다.”(31조 제4)

 

 

기독교 역사에 새벽별처럼 등장한 위대한 이단자들은 교회 조직체인 대회, 총회, 공의회가 오류를 저지르고, 실수하고, 범죄해 왔음을 확인시켜준다. 교회는 상을 주어야 할 자에게 벌을 주기도 했다. 정통신앙인을 화형에 처하기도 했다. 목사직을 정직, 면직시켜 복음전도와 하나님의 나라 사역을 하지 못하게도 했다.

 

 

네덜란드 개혁교회는 교회가 저지르는 실수와 관련해 교회헌장에 자유조항을 도입했다. 헌장 제31조는 교회가 성경의 가르침에 명백하게위반되는 무엇을 결정하고 시행을 요구 또는 강요할 때 교인은 그 결정과 굴레에 예속될 필요가 없음을 명시한다. 교회의 결정과 가르침이 성경에 명백하게불일치하는 경우 기독인은 그 결정에 복종할 필요가 없고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할 의무를 가진다는 것이다.

 

 

네덜란드개혁교회 해방파또는 자유파’(liberated)는 예장 고신의 자매교회이다. 교회헌장 제31조에 근거하여 1940년대에 독자적인 교회로 출발했다. 통칭 ‘31조파라고 일컬어진다.

 

 

장로교회의 정치원리는 양심의 자유교회의 자유원칙을 제시하면서 교회의 결정이 절대적일 수 없음을 표방한다. 그 원칙은 다음과 같다.

 

 

양심의 주재자는 하나님뿐이시다. 하나님이 양심의 자유를 주어 신앙과 예배에 대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위반되거나 탈선되는 사람이나 집단의 명령과 교리를 받지 않도록 하셨다. 누구든지 신앙에 관계되는 사건에 대하여 속박을 받지 않고 각자의 양심대로 판단할 권리가 있다. 이 권리는 아무도 침해하지 못한다”(정치원리 제1).

 

 

양심의 자유가 개인에게 있음과 같이 어느 기독교회 또는 교회협회 또는 교파든지 교인의 입회 규칙과 세례교인과 직원의 자격과 교회 정치와 조직을 예수 그리스도의 정하신 대로 설정할 자유권이 있다”(정치원리 제2).

 

 

이 땅에 있는 교회라는 조직체는 완전하지 않다. 허물, 실수, 오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리스도의 교회라는 조직체는 진리와 구원의 복음을 담고 있는 그릇이다. 순수한 말씀 곧 복음진리와 거룩한 성례를 지키는 울타리이다.

 

 

예수의 사도들은 이단을 꾸짖고 경계하라고 가르친다. 사도들은 개인자격이 아니라 교회 권위와 교회 지도자의 자격으로 이를 말한다. 사도들과 감독들은 교회라고 일컫는 예수신앙고백공동체의 대변자들이다. 교회의 이단판별과 정죄 활동은 사도적 직무의 일부이다.

 

 

기독인 개인이나 사설 단체의 이단판별은 객관성을 유지하기 어렵다. 신학적 미숙함, 사적인 감정, 정치적 동기, 편견이 개입될 가능성이 크다. 하나님의 자녀인 형제자매의 사소한 잘못, 실수, 무지 등 한두 가지만을 부각시키는 축소주의, 환원주의(Reductionism) 오류에 취약하다.

 

 

개인의 미숙한 이단 판별은 신앙고백공동체의 갈등을 조장하고 파당을 부추길 수 있다. 교회라는 조직체의 권위를 추락시키고 혼란으로 이끌고 믿음의 형제를 억울하게 할 수 있다. 교회의 사회적 신인도(信認度)를 저하시킬 수 있다.

 

 

교회연합단체는 교회가 아니다. 보편교회와 동일한 권위를 갖고 있지 않다. 이단판별, 이단정죄의 사명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주어진 기본 과제이다. ‘교회라는 이름을 가진 기독교 단체가 모조리 이단정죄의 권위를 가진 것은 아니다. 성경과 진리성에 충실한 교회가 권위를 가진다. 교회의 판단과 결정은 그것이 성경과 진리성에 부합할 경우에만 호소력을 지닌다.

 

 

이단 판별의 주체는 교회 곧 신앙고백공동체이다. 교회는 외형적 조직체의 결정이 항상 옳거나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이단 건을 포함한 교회의 결정이 성경의 가르침에 명백하게불일치할 경우 기독인은 그것에 속박 받지 않아도 된다. 교회의 결정보다 성경의 가르침에 순종하는 것이 우선이다.

 

 

한국교회는 교파주의 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내 교회의 유력한 신도들이 힘없는 네 교회로 가면 당장 네 교회에 대한 이단시비가 제기된다. 교파주의 체제는 매우 신중하고 정확한 이단판별과 정죄를 요구한다. 성경과 진리성에 근거한 교회의 진지한 이단판별과 정죄 활동이 요청된다.

 

 

최덕성, 브니엘신학교 총장

 

<저작권자 © 리포르만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동정녀 수태 교리의 진수

      동정녀 수태 교리의 진수   크리스마스ㅡ성탄절은 단순한 생일이 아니라 대강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성령강림절과 함께 기독교 세계에서 여섯 명절 중 하나다. 흔히 성탄절이 태양절에서 유래했다 하여 경시하는 풍조가 있으나, 여섯 절기는 “유대인...
    Date2023.12.24 Byreformanda Reply0 Views163 file
    Read More
  2. 공공신학의 의미와 목표 재고

        공공신학의 의미와 목표 재고     최근 몇 년 동안 공공신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몇몇 신학자들은 그 한계와 보완의 필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로 공공신학을 강조한다.     "공공신학"이라는 용어는 1974년 마틴 마티(Martin Marty)의 논문 "R...
    Date2023.12.11 Byreformanda Reply0 Views183 file
    Read More
  3. 신인(the God-man) 찬미

    성 마티아스 교회, 부다페스트, 헝가리   신인(the God-man)  찬미   나는 해마다 성탄 카드를 쓰면서 "성탄의 큰 의미로 가득한 성탄이 되시기를" 기원하는 문구를 넣는 습관이 있다. 오랫동안 우리 주변의 사람들의 성탄 맞음에서 성탄의 큰 의미가 퇴색된 ...
    Date2023.12.07 Byreformanda Reply0 Views164 file
    Read More
  4. 신학자 최갑종, 권연경, 김세윤

          신학자 최갑종, 권연경, 김세윤      마르틴 루터는 1517년 10월 말에 독일 비텐베르크 성채 교회당 문에 95개조의 대자보를 붙였다. 신학 교수이자 수도사였던 그는 로마가톨릭교회의 비성경적 요소들에 대해 강력히 항거(Protest)하며 교회 개혁의 필...
    Date2023.11.05 Byreformanda Reply0 Views293 file
    Read More
  5. 김경재의 등정로(登頂路) 이론

        김경재의 등정로(登頂路) 이론   고신대학교 신학과를 졸업한 어느 학생이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에 진학했다. 어느 날 급우들과 함께 교정에 있는 이 학교의 조직신학 교수 댁을 방문했다. 그 교수는 그 학생에게 보수계 대학 신학과를 졸업한 사람이 진...
    Date2023.11.03 Byreformanda Reply0 Views137 file
    Read More
  6. 종교다원주의 신학자들의 핵심이론

      Rev. Westy Ariaraja, theologian of Religious Pluralism of WCC, and Rev, Doug Choi at the 10th WCC General Assembly, Busan, Korea     종교다원주의 신학자들의 핵심이론   서론     종교다원주의(Religious Pluralism)는 현대판 자유주의 신학의 꽃...
    Date2023.11.03 Byreformanda Reply0 Views156 file
    Read More
  7. 경건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의 온상이다

        경건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의 온상이다     독일의 17세기 경건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의 온상이었다. 신앙체험, 종교적 체험을 강조하는 현대 자유주의의 선구자였다.     경건주의가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형성에 미친 영향은 두 가지였다. 첫째, 자유주...
    Date2023.10.28 Byreformanda Reply0 Views269
    Read More
  8. 칼빈신학: 은사, 방언, 예언, 직분

        칼빈신학: 은사에 대하여     1. 방언   방언은 실제 사용되는 외국어였다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 기도는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이다. 즉, 칼빈은 하나님은 자비하사 초대교회에 복음전파를 위해 외국어 방언을 주셨으나, 방언기도를 금지하셨다고 보았다. ...
    Date2023.10.16 Byreformanda Reply0 Views234 file
    Read More
  9. 청교도들의 회심준비론/도널드 맥클로드

        청교도들의 회심준비론   원제: Conversion; Must there be a Preparatory Law-Work? 글쓴이: 도날드 맥클로우드 (영국인 개혁파 신학자)   조엘 비키와 폴 스말리 공저, <하나님이 죄인들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통상적인 방법에 대한 청교도들의 입장...
    Date2023.10.04 Byreformanda Reply0 Views270 file
    Read More
  10. 여성 안수에 대한 성경적 이해

          여성 안수에 대한 성경적 이해    [여성 안수 곧 여성을 성직자로 세우고 교회의 직임자 (장로, 집사)로 세우는 주제는 오래 전에 한국교회의 이슈로 등장했다. 예장 합동 총회(2023, 제108회)는 설교권을 의미하는 강도사 제도를 여성에게 허락하기로 ...
    Date2023.09.25 Byreformanda Reply0 Views299 file
    Read More
  11. [이단판별 8] 성경과 합리성이 정당화 한다

      성경과 합리성이 이단판별을 정당화 한다     이단 판별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8     로마가톨릭교회의 이단판단 기준은 여러 가지다. 정경, 외경, 전통, 종교회의 결정, 교황의 판단 등이다.     프로테스탄트교회는 성경만을 기준으로 삼는다. 성경은 하...
    Date2023.09.15 Byreformanda Reply0 Views134 file
    Read More
  12. [이단판별 7] 성경에 부합할 경우에만 유효하다

          이단 정죄, 성경에 부합할 경우에만 유효하다     이단 판별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7     이단 판별과 정죄 활동은 그리스도의 교회에 주어진 과업이다. 복음변증과 진리보호 목적의 엄중한 직무이다. 양떼를 노략질하는 이리들을 막고, 교회가 구원의 ...
    Date2023.09.15 Byreformanda Reply0 Views119 file
    Read More
  13. [이단판별 6] 친일파 교회 인사들은 스스로 자기에게 무죄를 선언했다

          친일파 교회 인사들은 스스로 자기에게 무죄를 선언했다     이단 판별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6     한국교회는 ‘우상숭배를 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목사를 이단자로 몰아 파면시킨 적이 있다. 우상숭배를 거부하는 성도들을 교인명부에서 삭제했다. ‘...
    Date2023.09.12 Byreformanda Reply0 Views178 file
    Read More
  14. [이단판별 5] 교회는 정통신앙인을 내몰기도 한다

        교회는 이단을 끌어들이고 정통신앙인을 내몰기도 한다   이단 판별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5   자유주의 신학자들은 기독교 신앙의 근본 도리들을 부정한다. 1900년대에 들어서서 미합중국장로교회(PCUSA) 안에서 드러나지 않게 세력을 확산시켜 왔다. ...
    Date2023.09.10 Byreformanda Reply0 Views124 file
    Read More
  15. [이단판별 4] 교회는 이단자들에게 신세 지고 있다

        교회는 위대한 이단자들에게 신세를 지고 있다   이단판별의 정당한 기준·주체는 무엇인가? 4     교회의 적반하장격의 이단 판별과 정죄는 16세기 종교개혁운동 시대와 그 이후에도 계속됐다.     당시 교회는 기득권 보호, 자기 정당화, 파당적 정치적 ...
    Date2023.09.08 Byreformanda Reply0 Views116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