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1abe240267f2dc22d035f1d671746acc.jpg

박정곤 목사, 최덕성 목사, 이세령 목사 (완편에서 오른편으로)                 



한국장로교회의 첫 분열, 무엇 때문인가?

  

이대웅 기자 <크리스천투데이> 2020.02.18.


2회 고신포럼 전환기의 한국교회와 고신의 역할

      

2회 고신포럼(대표회장 김현규 목사)이 왜 고신인가전환기의 한국교회와 고신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17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개최됐다.

 

포럼에서는 고신교회의 계승과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최덕성 박사(브니엘신학교 총장)가 강의했다.

 

최덕성 박사는 고신교회의 정체성은 이 교회를 풍요롭게 이끈 역동적 흐름을 순교신앙과 생활순결투쟁정신과 저항기질세상권세와 가치의 중심을 거부하는 비타협적 주변성세상-역사-문화에 대한 개혁주의율법주의적 보수성과 동일시된다며 순교정신과 투쟁정신생활순결은 고신교회의 고귀한 유산이나이는 종종 변종 바이러스처럼 그리스도의 교회에 피해를 주는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밝혔다.

 

최 박사는 고신교회는 콘스탄티노플 신경이 말하는 교회의 4대 속성단일성·거룩성·보편성·사도성에 충실하다전환기 고신교회의 돌파구(breakthrough)는 세 가지라며 첫째 그리스도의 교회의 본질과 속성들에 충실하려는 노력둘째 문화 기독교윤리 기독교세계관 기독교 등의 이미지를 넘어 예수 구원의 복음을 명료하게 제시하는 교회 본질 회복셋째 예수의 사도들이 보여준 사도적 직무의 회복이라고 전했다.

 

최덕성 박사는 고신 교단에 대한 한국 교계와 일부 교회사학자·신학자들의 잘못된 인식을 지적했다그는 하기오그래피(hagiography)는 성인열전을 기술하는 영웅주의 사관으로역사를 아전인수견강부회 식으로 해석하고 구성한다부끄러운 역사는 감추고자랑스러운 역사만 영웅적으로 확대 기술 평가한다며 반면 자학(自虐사관은 역()하기오그래피이다자신들의 역사를 필요 이상 부정적으로 평가한다고 설명했다.

 

최 박사는 역사왜곡사실호도가 가장 심각한 한국교회사 대목은 고신 교단 출범에 관한 기술이다예장 제1차 분열에 대한 대부분의 기술은 사실을 완전히 호도한다며 고신교회를 설립한 출옥성도들이 자기의 의를 과시하면서 독선적으로 교회를 분열시켜 독자적 교회를 설립했고고신파가 교회의 외형적 단일성을 파괴하고 교회분열의 죄를 범한 것으로 기술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화려한 친일 전력을 가진 인사들이 광복 후 예장 총회(1946) 재조직을 주도했다신사참배 반대운동의 선봉장 한상동 목사와 경남 출옥성도들도 총회와 경남노회 재조직에 참여했다며 고신교회 초기 지도자들이 우상숭배 전력자들과 함께 교회 재건에 동참한 것은 심대한 교회론적 함의(implication)를 지니고 있다고 전했다.

 

또 친일파 인사들은 출옥성도들과 고려신학교의 등장이 자신들의 입지가 난감해지자 그들의 노회를 총회에서 제거했다친일파 교권주의자들은 장로회 규칙과 질서를 위반하고 교회 분열을 책동한 것이라며 고신교회는 독립적 교회 조직 의사가 없었지만총회의 교권적 횡포와 부당한 결정 때문에 불가피하게 독자적인 길을 간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덕성 박사는 신사참배 거부운동의 선봉장은 주기철 목사가 아니라 한상동 목사였다주기철 목사는 신사참배를 거부했지만거부운동에 대해서는 소극적이었다선봉장 한상동 목사의 운동에 대해 시기상조라고 했다며 한상동 목사는 이를 공개적 정치운동으로 전개하면서 지하교회’ 형태로 전환해 신사참배를 행하는 한국교회와 대결 구도를 유지했다고 말했다.

 

최 박사는 민경배 박사는 주기철을 정통교회론자로한상동을 분리주의자로 비난한다며 이는 교회 역사를 신학적·교리적·교회론적으로 평가하지 않고힘의 논리교회교(Churchanity), 비고신적 당파 시각으로 파악한 역하기오그래피 사관에서 기인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 이만열 박사는 고신교회 설립이 부당하고 한국 장로교회 제1차 분열의 책임이 고신교회에 있다고 주장한다고신파가 분열을 선택했다는 것이라며 이만열 박사는 민족주의 역사가임에도친일 반민족 행각과 교회를 분열시킨 범죄자들의 행위를 정당화하거나 과소평가한다그는 왜 배교자민족 배신자들의 자성과 통절한 참회고백을 촉구하지 않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이만열 박사의 고신교회 출범과 정체성에 대한 부정적 평가는한국교회의 과거사에 대한 참회고백과 참회권징의 의무와 책임소재를 흐려놓는다며 우상숭배와 배교백귀난행에는 면죄부를 주고준엄한 역사적 비판을 받아야 할 사안을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여기게 만들며고신교회 구성원들의 자긍심에 상처를 낸다고 했다그러면서 이상규·전호진·이성구·양낙흥 박사 등의 비슷한 주장에 대해서도 비판했다.

 

또 고신교회에 속한 일부 지식인들의 역사 평가가 왜 자학적일까먼저 고신교회는 학문의 자유의 공기가 넉넉한 곳으로무례한 자학적 평론과 응석을 방임하기 때문이라며 또 역사의 본질에 무지해 학문성이 결여돼 있고규범 공동체인 교회 역사를 개혁교회론과 진리성 관점에서 접근하지 않으며고신교회의 투쟁정신을 자신의 부정적 반골기질과 결합시켜 고신교회를 부정적으로 평가하면 비판정신을 가진 학자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는 계산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고신교회의 도전과제에 대해서는 먼저 하나님의 칭의가 인간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진다는 진리에 대한 확실성이라고 제언했다.

 

최덕성 박사는 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 또는 이신행칭의 교리에 호감을 가진 일부 구성원들이 있었다김세윤의 유보적 칭의론은 로마가톨릭교회 의화론(義和論)의 짝퉁이라며 고신 총회가 2018년 칭의론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 입장을 채택한 것은 구원 교리를 위협하는 고신 공동체 안의 일련의 움직임과 시도에 쐐기를 박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 박사는 하나님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는 자들에게 은혜의 선물을 그냥 주셨지조건적으로 주시지 않았다고신교회 구성원들은 예수의 십자가 대속사역을 통해예수께서 의로운 만큼 의로워졌다며 선물로 받은 의에 대한 기독인의 확신은 맹렬하게 죄를 멀리하고 적극적으로 반대하게 한다이를 통해 고신교회가 전통으로 유지해 온 생활의 순결의 열매를 맺을 수 있다고 전했다.

 

두 번째 도전과제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대속 사역의 혜택을 받은 자들의 회중이라는 사실에 대한 인식과 자긍심 강화라며 신사참배 거부운동의 초점은 거부와 반대와 저항이 아니라우리 주 왕 중 왕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충성신의고백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고신교회 설교자는 기독교 메시지 핵심을 그리스도를 본받음과 윤리실천 강화에 고착시켜선 안 된다며 고신교회가 제시하는 복음의 초점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믿으면 죄 용서를 받으며 영원한 생명을 얻고 영생 복락을 누린다는 기쁜 소식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과제인 복음진리를 전파하는 사도적 직무의 수행에 대해선 고신교회 강단과 신학교 강의실을 차지하고 있는 윤리 기독교세계관 기독교문화 기독교하나님의 선교를 밀어내고그 자리를 영혼 선점과 복음전도로 채우라며 전환기의 고신교회는 정통신학에 충실한 하나의 거룩하고 보편적이며 사도적인 교회를 새로운 시대적 감각구조틀 안에서 지경을 전 세계로 넓힐 수 있다고 제언했다.

 

이후 이세령 목사(복음자리교회)와 박정곤 목사(고현교회)가 논찬을 전했다.

 

고신포럼은 한국교회 안팎의 여러 도전에 대응하고바른 신학에 근거한 교회 건설을 위해 2018년 12월 3일 설립됐다.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김영한 박사의 이단-사이비에 관한 신학적 기준

    김영한 박사의 이단-사이비에 관한 신학적 기준 전문성 결여된 이단감별사들      머리말   최근 한국교회 안에서 일어나고 있는 이단 논쟁과 시비는 주도자들의 주관적, 자의적 판단으로 인하여 교회 안팎에 많은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몇몇 직업적 이단감...
    Date2020.03.28 Byreformanda Reply0 Views60 file
    Read More
  2. 한국장로교회의 첫 분열, 무엇 때문인가?

    박정곤 목사, 최덕성 목사, 이세령 목사 (완편에서 오른편으로)                  한국장로교회의 첫 분열, 무엇 때문인가?    이대웅 기자 <크리스천투데이> 2020.02.18. 제2회 고신포럼 ‘전환기의 한국교회와 고신의 역할’        제2회 고신포럼(대표회장 ...
    Date2020.03.10 Byreformanda Reply0 Views119 file
    Read More
  3. 새 튤립(TULIP)이 주는 기쁨

    새 튤립(TULIP)이 주는 기쁨 David Mathis, The Doctrines of Graciousness: Five More Points for Young Calvinists 최근 개혁신학이 다시 각광을 받으며 칼빈주의를 표방하는 젊은 기독교인들이 많아졌다. 하지만 스스로가 주장하는 신학에 어울리는 영적 ...
    Date2020.02.14 Byreformanda Reply0 Views281 file
    Read More
  4. 일본그리스도교회의 사죄 해프닝

    일본그리스도교회의 사죄 해프닝   1. 일본교회의 사죄문(謝罪文)   일본그리스도교회(日本基督敎會)는 1951년에 일본기독교단에서 환원하여 재조직된 교파이다. 이 교회의 1990년 총회는 “한국·조선의 기독교회에 행한 신사참배 강요에 대한 죄의 고백과 사...
    Date2020.02.11 Bydschoiword Reply0 Views287 file
    Read More
  5. 중세교회는 전염병에 어떻게 대처했나?

    중세교회는 전염병에 어떻게 대처했나?   중세 유럽인들은 불안감과 두려움의 도가니 속에 살았다. 반문화, 반노동 정신은 조악(粗惡)한 기술, 봉건제도의 구조적 모순, 그리고 빈곤을 선사했다. 호구(糊口)가 불가능했으며, 생존조차 어려운 사람들이 많았다...
    Date2020.02.11 Bydschoiword Reply0 Views468 file
    Read More
  6. 왜 신은 인간이 되었는가?

    베들레헴 예수탄생교회당 왜 신은 인간이 되었는가? 안셀무스(Anselmus of Bec, c. 1033-1109)는 중세교회가 낳은 탁월한 기독교사상가이다. 이탈리아 북부에서 태어나 프랑스 노르망디에 있는 벡(Bec)수도원학교에서 수학했다. 강직한 성격과 탁월한 지력을 ...
    Date2020.01.10 Bydschoiword Reply0 Views466 file
    Read More
  7. 도올 김용옥과 사이비 기독교, 학술회

    도올 김용옥과 사이비 기독교, 학술회 기독교사상연구원 리포르만다(대표 최덕성 박사)에서 제12차 학술회를 2019년 10월 8일 오후 1시 30분부터 부산 전포동 국제금융센터 부근 브레드티비 스튜디오(BREADTV STUDIO)에서 개최한다. 이번 학술회 주제는 &lsqu...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579 file
    Read More
  8. 기독인들의 대통령 하야운동, 정당한가?

    기독인들의 대통령 하야운동, 정당한가? 1. 최근 교회 지도자들이 국가 권력자를 향해 거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다. 상당수 기독인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下野) 운동에 적극 가담하고 있다. 현 대통령을 나치 정권의 히틀러에 비교하고, 히틀러 제거 운...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5479 file
    Read More
  9. 정이철의 우병훈 책 서평을 읽고

    정이철의 우병훈 책 서평을 읽고 정이철 목사님이 '바른믿음'에 게재한 글, 고신대학교 우병훈 교수의 책 <그리스도의 구원>에 비판 서평을 잘 읽었습니다. "고신 총장님! 우병훈 교수의 언약신학이 마음에 드십니까? 고신 우병훈 교수의 <그리스도의...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241 file
    Read More
  10. 교회가 참회해야 할 열 가지 친일행적

    대구신정교회 주보 (1943. 4. 11.) 교회가 참회해야 할 열 가지 친일행적 교회는 우상숭배 배교 민족배신 행각에 솔선수범했다 친일인명사전에 수록될 예정자 3,090명의 명단이 발표되자 기독교 일각에서는 이를 겸허하게 반성해야 한다는 반응이 있었다. 그...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349 file
    Read More
  11. 친일파 정의: 누가 친일파인가?

    그림: Boycott Japan 친일파 정의: 누가 친일파인가? '친일파'는 일본인과 친밀하거나, 일본산 제품을 구입하여 즐겨 사용하거나, 일본국 입장을 지지하는 사람을 일컫는 용어가 아니다. 일본어를 잘하거나, 일본에서 학교를 다녔거나, 일본에 자주 ...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1 Views1658 file
    Read More
  12. Christian Supernaturalism

    Christian Supernaturalism Benjamin Breckinridge Warfield Opening address delivered before the Faculty and students of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September 18, 1896. Reprinted from The Presbyterian and Reformed Review, viii. 1897, pp. 5...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794 file
    Read More
  13. 마지막 아담으로 오신 예수

    첨단 과학기술을 동원한 법의학 수단으로 재현한 예수의 얼굴.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의 영국의 리처드 니브 교수가 복원한 얼글이다. 이스라엘 고고학자들이 갈릴리 호수 주변에서 발굴한 예수와 같은 시기에 살았던 3개의 셈족 두개골에 컴퓨터 단층촬영과 디...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128 file
    Read More
  14. 칭의 선언: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칼리포니아 교수회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칼리포니아 캠퍼스 칭의 선언: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칼리포니아 교수회 최근 수십 년 동안 칭의에 대한 종교개혁의 교리가 심각한 비평을 받아왔다. 그 도전들은 세 가지 다른 원천에서 나왔다. 첫 번째, 교회 일치에 대한 몇몇 논의들이 ...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2765 file
    Read More
  15. 프레임, 개혁신앙이란 무엇인가?

    Professor John Frame, DD 프레임, 개혁신앙이란 무엇인가? 존 프레임 박사 (리폼드신학교 조직신학 교수, 전 웨스트민스터신학교 교수)1 내가 1961년 학생으로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 처음 왔을 때 대다수 학생들은 대체로 개혁신앙의 배경을 가지고 있었다....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234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Next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