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저널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f4.jpg


세종대왕



크리스천투데이 보도-대담 기사 (2013.2.28.)


“말로만 예수님이 주인… 개신교엔 상왕(上王) 없어야”


최덕성 박사, "내게 돌을 던져라" 통해 교회 개입하는 원로 비판


“개신교회의 원로목사 또는 은퇴 목사와 후임 목사 간의 관계는 모세와 그 장인 이드로 사이의 관계가 아닙니다. 장로회는 원로목사와 담임목사가 한 배를 타도록 허락하지 않습니다.”


최덕성 박사(브니엘신학교 총장)가 온라인 신학저널 ‘리포르만다(www.reformanda.co.kr)’에 게재한 "내게 돌을 던져라"에서 최근 한국교회에 잇따르고 있는 원로-후임 목사간의 갈등에 대해 장로회 제도와 교회론적 입장에서 해법을 제시했다.


그는 이 글에서 “개인의 자유 제약에 민감한 미국에서도 장로교회(PCUSA)는 퇴임 또는 은퇴 즉시 다른 도시로, 곧 일정한 거리 바깥으로 이사를 가서 살겠다는 서약 문서에 서명을 하고 담임목사로 부임한다”며 “이는 수백 년의 경험을 거쳐 만든 제도로, 전임 목사가 지위력을 이용해 퇴임한 교회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로 발생하는 분쟁과 갈등, 폐습을 막으려는 목적”이라고 설명한다.


또 “오늘날 교회 안의 ‘상왕(上王)’은 조선왕조 ‘태종’처럼 아들을 위해 정적을 제거하고 궂은 일을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궂은 일은 후임자에게 떠맡긴 채 자신의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담임목사가 목회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며 “정상적인 목사라면 은퇴와 더불어 교회를 떠나 후임 목사 선정에 개입하지 않고, 후임자의 목회활동을 간섭하지 않음으로써 폐나 누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고 밝혔다.


최 박사는 “은퇴한 목사는 오랫동안 교인들과 깊이 맺은 인간적인 관계로 후임 목사보다 더 주목을 받기 때문에, 후임 목사에 대한 전임 목사의 간섭·불만·푸념·걱정은 곧장 대다수 교회 구성원들에게 전달돼 교회 갈등과 분란의 화근이 된다”며 “은퇴한 목사는 퇴임 시점부터 그 양떼의 목자-목사가 아니고 엄격히 ‘은퇴’란 목사라는 직책 자체를 그만두는 것이며, 장로회 제도는 ‘상왕 목사’ 또는 ‘시어머니 목사’ 지위를 허락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는 “은퇴한 목사의 교회 간섭·통제·자유 제한을 정당화할 수 있는 교회론과 치리회 규정은 없기 때문에, 퇴임 후 계속 교회에 지위력을 행사하고 영향력을 미치고 후임자의 활동을 간섭하는 것은 규칙 위반”이라며 “장로회는 원로원 제도를 따르지 않고, ‘원로·공로·은퇴·명예 목사’라는 명칭은 퇴임 목회자에게 존경을 표하면서 연금 형태의 생활비를 제공한다는 의미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이 글은 교회 이름을 밝히진 않았지만, 故 옥한흠 목사의 ‘공개된 비밀편지’에 대해 ‘옥(玉)의 한 흠(欠)’이라고 직격탄을 날리는 등 사실상 사랑의교회를 겨냥하고 있어 찬반 논쟁이 뜨겁게 벌어지고 있다.


다음은 최 박사와의 일문일답

(해당 글 바로가기:http://reformanda.co.kr/xe/index.php?document_srl=39033&mid=theoJournal).


-‘내게 돌을 던져라’는 글은 서울 강남의 대표적인 어느 교회 담임목사의 요청으로 쓴 것인가요.


“아닙니다. 저는 그를 만나거나 대화한 적이 없고, 그 교회를 방문해 본 적도 없습니다. 글을 써 달라는 부탁을 받은 일도 없었습니다. 단지 한국교회 안의 뿌리 깊은 병폐를 바로잡고, 개신교회 안에는 ‘상왕·시어머니 목사’ 제도가 없음을 알리려 쓴 글입니다. 저는 교회의 주인이 예수 그리스도이며, 공로주의를 척결해야 교회 갈등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왜 교회 분쟁에 신학자가 나서느냐고 비난할 사람도 있을 테지만, 신학자의 급선무는 자기 시대에 교회가 필요로 하는 답을 제시하는 일 아니겠습니까?”


-많은 이들이 그 교회 담임목사를 못마땅하게 여기고 있는데, 교회를 떠나라고 권하고 싶지는 않으신지요.


“언론 보도문들과 함께 격문(擊文)을 담은 책을 읽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사임해야 할 정도의 사안은 아니라 생각됩니다. 치리회의 결정을 따라 자숙 기간을 거치지 않았던가요? 아무쪼록 이제 ‘하나님 앞에서(Coram Deo)’의 삶과 중심이 올바른 목회에 충실하고,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교회의 목자도, 주인도, 주관자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 뿐이심을 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위 교회 담임목사의 선임자가 보낸 편지에 대해, ‘배후에 차마 말하기 어려운 무슨 동기와 이유가 있는 것 같다’고 하셨는데요.


“원로목사가 퇴임할 당시 그 교회는 이미 초대형교회였습니다. 회집 인원이 1만여명 이상이었어요. 그런 처지에서 후임자가 자신보다 큰 대형교회를 추구한다고 비판하는 일은 모순입니다. 차마 말하기 어려운 동기와 이유에 대해선 글의 행간에서 이해하시길 바랍니다.”


-교회 치리회(당회·노회·총회) 결정에 순종해야 하지만, 교회가 원칙대로 합리적으로 결행하지 않고 인간적으로 휩쓸리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칙과 합리성을 벗어난 결정은 중세 교회처럼 타락했다는 증거입니다. 개혁교회는 중세 교회의 타락에서 배운 교회론이 있습니다. 기독교인이 교회의 결정에 순종하지 않고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는 원리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단, 이는 치리회-교회의 결정이 성경의 가르침과 명확히 어긋날 경우입니다. 중요한 것은 ‘명확한 경우’에만 그렇다는 것입니다. 나치 정권에 아부한 독일 교회나 일제의 우상숭배를 강요한 한국교회와 같은 경우 말입니다. 기독교인이라면 교회 치리회의 결정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일단 순복할 의무가 있습니다.”


-전임 목사는 교회를 성장시킨 공로자들인데, 그들에게 모든 것을 버려두고 떠나라는 건 지나친 처사 아닐까요.


“교회의 주인이 누구입니까? 그들도 예수 그리스도라고 고백하지 않습니까? 말로만 그렇다고 하고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것처럼 처신함이 교회 갈등의 주 원인입니다. 하나님 나라는 인본주의와 세속적 발상을 배격합니다. 공로주의는 기독교 신앙과 무관합니다.”


-시무하던 교회를 떠나면 현실적으로 은퇴한 목사와 그의 가족들이 갈 곳도 없고, 신앙생활을 할 수 있는 교회를 찾기도 마땅치 않은데요.


“정상적인 교회라면, 퇴임 목사들의 복지를 소홀히 하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교회는 부모 공경의 차원에서 퇴임한 모든 목회자들의 예우와 복지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연금제도도 활성화해야 합니다. 은퇴한 목사들이 퇴임 후 마땅히 갈 곳이 없는 것도 엄연한 현실이기 때문입니다. 목사와 그 가족이 정든 교회를 떠나 교인들과 정을 끊는 것은 참으로 큰 고통입니다. 그러나 그들의 ‘거룩한 결단’이 교회에는 평화를 가져다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피스메이커(Peace Maker)’ 아닙니까.”


-‘목사직 계승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순종이고 인본주의적 발상을 배격하는 일’이라고 하셨는데,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성숙한 교회는 목사직 계승 과정을 하나님의 주권과 성령의 인도를 사모하면서 치리회 규례를 따라 품위 있고 질서정연하게 진행합니다. 하나님의 이끄시는 동선(動線)을 강하게 포착합니다. 교회의 주인이 진정 예수 그리스도라고 고백한다면, 공로주의와 인본주의를 물리칠 수 있을 것입니다.”


-교회 치리회가 정상 기능을 발휘하고 있다 해도, 시민들의 도덕의식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면 교회를 지탄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교회 사안들에 대한 명료한 주장, 탁월한 영성, 무교병 같은 윤리척도, 청렴결백, 신령한 은사, 합리적 해결책 등이 개혁교회론과 치리회 규정 및 판단을 넘어설 경우에는 타당성과 실효성을 가질 수 없습니다. 교회론과 치리회 규칙은 성경 말씀과 합리성과 역사적 경험의 열매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질서의 하나님이십니다(고전 14:33).”


-전·후임간 갈등 외에도 목회자들의 윤리적 결함으로 기독교 이미지가 추락하고 있습니다. 대안이 있나요.


“윤리는 고귀하지만 사람을 구원하지도, 살리지도, 변화시키지도 못합니다. 기독교 윤리운동 단체들의 노력과 수고는 귀하지만, 저는 차라리 복음전도 운동에 ‘올인’하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복음도, 사랑도 없는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은 실패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히려 반기독교 운동을 자극해 교회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만을 강화시킬 뿐입니다. 복음으로 변화한 자가 성령 안에서 윤리적으로 성화하게 하는 것이 윤리적 목표에 도달하는 지름길입니다.”


-끝으로, 박사님의 ‘사도행전 30장 운동’이란 무엇인가요.


“단순한 기독교(Christianity Simplified) 운동입니다. 하나님 말씀과 성령의 역사에 의존하는 신세계 복음전도와 교회확산 운동을 말합니다. 단순한 것에 힘이 있습니다. 단순한 신학·교리·신앙·복음전도, 소박한 교회개척 운동으로 그리스도의 지상명령을 수행하려는 운동입니다. 복음을 듣지 못한 민족과 고사(枯死)한 세계교회협의회(WCC) 추종교회들의 텃밭인 유럽·북미·대양주까지 사도들이 전한 복음을 고백하는 교회를 세우는 운동입니다. 하나님의 손에 붙잡혀 쓰임 받을 것이라 믿습니다.”


최덕성 박사는 부산 브니엘신학교 총장을 맡고 있으며, 신대원 과정 교의학을 직접 가르치고 있다. 고려신학대학원-고신대학교 교수(1989-2009)였다. 브니엘신학교는 25년 역사의 목회자 및 전문인선교사 양성 학교이자 아시아신학연맹(ATA) 학위(M.Div, MA, BA) 인준기관으로, 200여명의 학생들이 수학하고 있다.


최 박사는 기독교사상사 전공으로 역사신학과 교의학(조직신학)을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다. 그간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2000)>, <에큐메니칼 운동과 다원주의(2004)>, <신학충돌 Ⅰ·Ⅱ(2012-2013)> 등 교회론과 역사신학을 통합한 저술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사도행전 30장 운동’을 이끌며 ‘신학의 대중화’를 위한 선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 ?
    hopefully 2014.03.06 16:45


    아래의 글은 "내게 돌을 던져라"를 분석하여  '유유자적' 님이 <사회넷>이라는 사이트에 올린 글입니다(게재 2014.02.19., 조회수 2306, 2014.3.5.현재).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직접 링크됩니다. 

    http://cafe.daum.net/pray4sarang/KZeT/59858?q=%B8%D4%BB%E7%BF%CD%20%BD%C5%C7%D0%B1%B3%BC%F6%2C%20%B0%C5%C1%FE%C0%C7%20%BD%D6%B5%CE%B8%B6%C2%F7



    먹사와 신학교수, 거짓의 쌍두마차



    한 신학교수의 글을 읽었습니다.

    이 교수는 ‘옥 목사님의 편지’를 언급하며, 전임 목사가 후임 목사의 목회에 개입한 것을 집습니다.

    더불어 먹에 대한 반대 활동의 부당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 교수의 글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편지 내용으로 건데, 옥 목사님은 은퇴한 목사의 정도를 넘어서는 간섭을 했다.

    2. 은퇴한 목사의 간섭은 교회 규칙 위반이다.

    3. 목사의 허물에 대한 처벌과 그 수위는 치리회(당회, 노회, 총회)가 판단할 사안이다.

    4. 목사의 허물에 대한 치리회의 결정이 미흡하고 불공평하다고 느껴져도 개인은 존중하고 따라야 한다.

    5. 개인이 치리회의 판단에 순복하지 않을 수 있는 경우는 치리회의 판단이 성경의 가르침에 명백히 어긋나는 경우이다.

    6. 교회의 치리회는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7. 현재 수구세력이 ㅇ먹의 사소한 실수나 공황 상태에서 말한 것을 꼬투리 잡고 있다.

    8. 갈등과 분쟁의 진짜 원인은 ㅇ먹의 결함을 먹잇감 삼아 시기심과 속물근성의 허기를 채우려는 세속적 욕망이다.

    이 교수의 주장의 근거는 '교회 규칙'입니다.

    제가 아는 바로는, 옥 목사님은 최대한 ㅇ먹을 배려하셨습니다만, 일체의 관여가 규칙 위반이라 한다면 위반이겠지요.

    점진적으로 당신의 자리를 지워 가셨던 옥 목사님이지만, 은퇴 하신 후에도 교회에 크고 작은 영향을 끼치셨음은 부인할 수 없겠지요. 그러실 수밖에 없었던, 그런 편지를 보내실 수밖에 없었던 옥 목사님의 심정을 헤아릴 수 있지만 규칙이라는 법 앞에서는, 완전할 수 없었던 옥 목사님의 한계 중의 하나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현재 교회가 어려움을 격고 있는 원인이 '옥 목사님의 편지' 혹은 그분의 간섭 때문은 결코 아닙니다.

    이 교수는 옥 목사님의 간섭이 화근이 되고 수구세력이 세속적 욕망에 분란을 일으키는 것으로 묘사하고 있지만, 현재 교회가 겪는 갈등의 원인은 옥 목사님도, 수구세력의 욕망도 아닌 'ㅇ먹 자신'입니다.

    지금까지 ㅇ먹을 옹호하는 갖은 이들과 기관을 봐왔지만, 1년이 넘도록 추위와 갖은 어려움을 마다 않은 분들의 헌신과 수고를 '세속적 욕망'이라 칭한 이 교수의 글에 유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습니다.

    또한 어떤 기준에서 본 것인지, 교회의 치리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는 말에 실소를 금치 못합니다. 이 교수가 수구세력이라 치부하는 분들은 단지 교회를 아끼고 사랑하는 분들이며, ㅇ먹의 행위가 성경의 가르침에 명백히 어긋나기에, 이를 치리회가 정당한 치리를 하지 않고 있기에 스스로 일어난 분들입니다.

    교회 세습을 옹호하는 논리를 펴거나, 조기 은퇴를 비꼬는 등 이 교수의 글에서 한결같이 옥 목사님의 행적을 깎아 내리려는 의도를 읽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차마 말하기 어려운 무슨 동기가 작용한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생깁니다.” 가령, “누군가의 결함을 먹잇감 삼아 시기심과 속물근성의 허기를 채우려는 세속적 욕망”은 아닐런지ㅡ따옴표 안은 이 교수의 표현을 차용함.

    개혁신학을 한다는 교수가 수많은 신자와 더불어 세상조차 다 아는 ㅇ먹의 만행을 ‘사소한 실수’로 축소시키고, 교회 규칙을 내세워 옥 목사님의 과오 아닌 과오를 교회 불화의 원인인 냥 꼬집으며, 신자의 헌신과 양심을 세속적 욕망이라 심히 모욕한 이 교수의 글은 가히 최(最)-악의 덕성(悳性)이 묻어나는 글이라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 이 교수는 모 대학의 부정입학 개입 혐의로 검찰에 기소된 바 있으며, 공금횡령 등의 혐의도 있었던, 그러나 자신에 대한 논란을 제기한 신학대학원장을 오히려 무기정직시킨, 가히 ㅇ먹 급의 정치력과 언론플레이를 발휘한 자입니다. 법을 좋아하는 자이나, 법을 지키는 것보다 법의 맹점을 이용하여 “규례를 따라 품위 있고 질서 정연하게” 인생을 살아왔으며, 이번에는 법으로 양심의 눈을 가리고 침소봉대하는 글을 쓴 것으로 여겨집니다ㅡ따옴표 안은 이 교수의 표현을 차용함.

    이 교수가 글 말미에 물었습니다. “교회의 주인이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을 인정하는가?”

    저는 되묻고 싶습니다. “먹사와 신학교수, 이 거짓의 쌍두마차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강탈한 사실을 인정하는가?”


  • ?
    hopefully 2014.03.06 16:52


     "먹사와 신학교수, 거짓의 쌍두마차”를 읽고 사이트에 남긴 댓글 몇 개의 핵심을 소개합니다.

    ►인륜과 천륜이 있습니다. 그것도 모르는 자가 어찌 이치를 논하는 자리에 끼이려 하는군요. 웃고 무시하기 바랍니다.

    ►학자는 원칙적인 입장도 중요하지만, 그 원칙론적 주장이 현실과 상황측면에서 진실을 막고 사회악과 종교 악의 뿌리역할을 하는 소지가 있을 경우 신중한 발언을 해야 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 입장에 서서 주장하고 역할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문제의 실상도 바로 보려하지 않고 원론적인 말과 글로 포장하여 상황을 덮으려 하는 의도를 사람으로 보입니다. ... 앞으로 교회에 초빙 받아 높은 강사비를 챙기고 싶은 학자 답지 못한 분 같네요..

    ► "치리회의 판단이 성경 가르침에 어긋날 때, 개인이 치리회 판단에 순복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면, 이분은 일차적으로 0목의 문제들을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징계조건 해당여부를... 성경의 가르침에 따라 생각해 보기나 했는지 묻고 싶다. 성경을 알고 정직한 학자라면 이런 유의 글을 함부로 발표해서는 안 된다고 본다.

    ►최 교수는 WCC 의 이단성과 적그리스도적 행태에 관해서는 정확하게 지적하는 글을 썼던 사람입니다. 그러나 오 목사에 대해선... 최 교수가, 오 목사 위로예배(작년 9월 25일)때 WCC에 깊숙이 관계했던 목사 4명이 와서 위로예배의 주도적인 일을 했다는 사실을 알고나 있는지 모르겠군요.

    ►뉴스앤조이 2006.3.18일 기사입니다. “김명혁 옥한흠 가장 해로운 인물” 특히 “자유주의 신학을 포용하는 교회들과 대화하고 하나를 추구하는 것은 에이즈환자와 동침하는 것과 같다. 처음에는 달콤한 쾌락을 맛보게 될지 모르지만 교회를 죽음으로 이끄는 일과 같다”며 “김명혁 옥한흠 김상복 이성구 등 진리에 대한 민감성을 상실하고 교회를 죽음으로 내모는 무분별한 에큐메니컬 운동에 앞장서는 복음주의자(개혁주의자)가 가장 위험하고 해로운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15526

    ►교회 규칙... 그거 성경 어느 구절에 나오나요, 교수님?

    ►일전에 WCC문제로 찬반 토론하는 영상 본적 있습니다. 항의 메일이라도 쓰고 싶네요.

    ►신학 교수가 저 정도니.... 평신도들에게서 등을 돌리면 결국 자신들의 무덤을 파는 것임을 정녕 모르는 걸까요?

    ►제대로 분별하시는 열정 교수님도 계시다는 것에 위안을 삼습니다. 소수의 알곡같은 목회자, 신학교수들이 있기에 주님의 긍휼하심이 이 땅에 있는 것인가 봅니다.


  • ?
    에베드 2014.03.06 21:19


    "먹사와 신학교수, 거짓의 쌍두마차"에 대하여


    유유자적 님의 <사회넷>에 올린 글을 읽었습니다.


    1. "내게 돌을 던져라"에서 드러난 부차적인 치부를 방어하려고 아주 히안한(?) 말로 신학자에게 돌을 던집니다. 역사신학자가 교회 역사 사건을 비평적으로 다루지 않으면 누가 그 일을 할 수 있답니까? 본질을 이야기 하다보면 치부가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신학자는 그런 학문 작업은 하는 공인이 아닌가요?


    2. "내게 돌을 던져라"를 주관적으로 재해석하여 마치 옥 목사님을 근거 없이 공격하려는 의도로 쓴 것으로 결론짓는데, 이는 성급한 판단의 오류입니다. 자기 생각을 마치 최 교수님이 그렇게 한 것인냥 확정 짓는 단견입니다.


    3. 글이 말하는 요점을 잘못 파악하고 있습니다. 내가 읽어보니, 옥 목사님을 흠집내거나 곡해하지 않습니다. 최 교수님의 지적으로 옥 목사님의 사역의 열매가 축소되었나요? 한국교회 전체의 유익을 도모하고, 또 사랑의 교회에도 화평과 덕을 세우도록 돕는 유익한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4. 옥 목사님 본인은 섭섭하실 수도 있으나, 아마도 최 교수님의 지적이 옳다고 인정하면서 회개하지 않을까요? 교회를 사랑하는 마음이 너무 앞서 교회 규칙에 맞지 않은 일을 했구나 하고 깊이 반성하실 겁니다. 훌륭한 인격을 가진 목사님이기에 틀림없이 그렇게 하실 것입니다. 


    5.  인신공격은 스스로 함정에 빠지게 합니다. 인신공격은 합리적으로나 논리적으로 이길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아주 비열한 수법입니다. "부러진 화살"이라는 영화를 보았나요?  신학자 최 교수님은 침묵하고 있지만,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습니다. 지금은 예전보다 더 왕성하게 학문 활동하고, WCC 신학 규명하고, 신학회에서 논문발표하고..., 신학교 '총장'으로 일하고 계십니다. 무엇을 의미합니까? 


    6. 차라리 옥 목사님이 잘못한 부분을 강변하는 글을 쓰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학자의 글을 감정적으로 비논리적으로 해석하여  무지한 사람들에게 그럴듯한 말로 들리도록 객관화 시키는 기술이 대(가리)단(단)하십니다.


    7. 지적한 8번 문제 중심으로, 과연 옥 목사님을 폄하할 의도로 글을 썼는지 물어보는 것이 옳지 않을까요? (*8. "갈등과 분쟁의 진짜 원인은 ㅇ먹의 결함을 먹잇감 삼아 시기심과 속물근성의 허기를 채우려는 세속적 욕망이다"). 먹잇감 이야기는 냉소적인 언론보도, 아프리카 선교사로 갔으면 살았을 것이라는 비판, 성령님을 근심하게 하는 프로젝트라는 말 등을 빗대어 하는 말 아닌가요?


    8. 글 마지막에, “먹사와 신학교수, 이 거짓의 쌍두마차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를 강탈한 사실을 인정하는가?” 라고 묻습니다.  그 교회는 처음부터 지금까지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입니다. 사랑의교회가 강탈 당한 것이 사실인가요? 누가 강탈을 당했나요?  그리고 그 교회가 삼성이나 현대로 넘어갔나요? 마귀 집단의 재산이 되었나요? 


    9.  ''거짓의 쌍두마차'라고 하시는데, 최 교수의 글 어느 부분이 거짓말인가요? 주장에는 근거가 있어야 하잖아요? 근거없는 주장은 언론풀레이 명수들이 쓰는 상투적인 수법입니다.


    10. 우유자적 님은 감정에 호소하고 있습니다. 감정에 근거한 판단은 말캉(모조리+항상) 오판입니다.


    끝으로 한 마디,  <사회넷>의 유유자적 님의 글에 달린 댓글들을 죄다 읽었는데요...... 진짜 코메디!!!



  1. 가톨릭과 개신교 차이를 논하다

    최덕성. 2014.08.12. 가톨릭과 개신교 차이를 논하다 CTS TV 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의 차이 논의 <개신교와 가톨릭> http://youtu.be/o2PNdliyKmI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www.youtube.com/embed/o2PNdliyKmI" frameborder="0" allowfullscr...
    Date2014.08.14 Bydschoiword Reply1 Views3673 file
    Read More
  2. 로마는 개신교회를 '형제'로 인정하지 않는다

    로마는 개신교회를 '형제'로 인정하지 않는다 장로회신학대학교의 임성빈 교수(신학대학원장)는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의 관계를 "형제교회라고 할 수 있다"고 했다. "신학적인 차이가 있지만 이단 시비가 나올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
    Date2014.08.02 Bydschoiword Reply1 Views4977 file
    Read More
  3.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는 형제인가?

    한경직 목사의 교황 바오로 2세 방한 환영. 사진: 최덕성, <한국교회친일파전통>, 2000 "주님도 한 분, 믿음도 하나"라는 글귀가 인상적이다.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는 형제인가?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는 형제 교회인가? 로마가톨릭교회와 개신교회...
    Date2014.07.19 Bydschoiword Reply1 Views8915 file
    Read More
  4. 논문 표절, 어떻게 피할까?

    페이스북 친구 사진 논문 표절, 어떻게 피할까? 논문 표절이 사회적 주제로 자주 부각되고 있다. 국회 청문회의 단골 메뉴가 되었다. 여러 해 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관련된 모 국회의원의 논문표절, 도지사 출마를 선언한 모 국회의원의 박사학위 논문...
    Date2014.07.01 Bydschoiword Reply1 Views4316 file
    Read More
  5. 문창극 총리 후보 강연 전문

     문창극 총리 후보자 강연 전문 (녹취록) 문창극 "기회의 나라를 만들어 주십시오” 서울, 온누리교회당, 2011. 6. 23. 강연 핵심부분 동영상 http://youtu.be/kw6q6YoYV_c 강연 동영상 전체 ttp://youtu.be/nwkjSUBwlO8 서울대 이인호 명예교수의 한국언론의...
    Date2014.06.13 Bydschoiword Reply3 Views7020 file
    Read More
  6. 건성박수와 악수거절

    대한민국 대통령 박근혜와 노동당원 (2014.06.04). 지방선거 투표장에서 악수를 거절당하고 있다(연합뉴스 사진) 건성박수와 악수거절 지난 해 말, 북한은 최고 지도자를 향하여 박수를 건성으로 친다는 죄목으로 제2인자 장성택을 처형했다. 시체를 태워 그 ...
    Date2014.06.04 Bydschoiword Reply2 Views6644 file
    Read More
  7. 신학교 설립동기와 교명 유래

    고려신학교 교수취임 선서(박형룡-중앙 박윤선, 한부선, 1947, 부산) 신학교 설립동기와 교명의 유래 KBS 사극 <정도전>(2014.5.24.)을 시청하다가 떠오른 역사 한 토막이다. 조선신학교와 고려신학교의 설립동기와 교명은 아래의 두 시에 담긴 정신과 밀접히...
    Date2014.05.24 Bydschoiword Reply3 Views6702 file
    Read More
  8. 중국어, 매혹 덩어리

     중국인 어린이. 페이스북 친구 사진 중국어, 매혹 덩어리 중국어 만다린은 가장 많은 인구가 사용하는 언어이다. 중국어 사용자 수는 스페인어, 영어, 힌디어, 아랍어 사용 인구를 합친 수와 맞먹는다. 중국어가 기쁜 소식 전파와 지상명령 수행에 얼마만큼...
    Date2014.05.16 Bydschoiword Reply1 Views5290 file
    Read More
  9. 신학도와 인문학

    페친 김영민 사진 신학도와 인문학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학과와 연합신학대학원이 한국 개신교 신도 감소와 사회적 비판 등 많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종교철학> 전공(아마도 석사와 박사 과정)을 신설하여 2014학년도 2학기부터 신입생을 선...
    Date2014.04.25 Bydschoiword Reply3 Views10186 file
    Read More
  10.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아래의 글은 진도해상사고에서 아들을 잃은 어느 아버지의 기도문입니다. 하나님 주권 사상으로 무장한 신앙고백입니다. 예수를 구원자로 고백하는 믿음과 구원의 확신이 가득합니다. 이승구 교수(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조직신학)의 페이스북에서 옮겨왔습니...
    Date2014.04.24 Bydschoiword Reply6 Views6784 file
    Read More
  11. 사유하는 힘을 가진 그대 '생각박사'

    사유하는 힘을 가진 그대 '생각박사' 신학교(신학대학원, 신학전문대학원)에서 신학과 목회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겨냥하여 쓴 나의 책 한 권이 흥미롭게도 오랜 기간 널리 읽혀지고 있다. 여러 대학교, 모 대학교의 기초교육원, 사회과학원, 그리고 여러 법...
    Date2014.04.06 Bydschoiword Reply6 Views8626 file
    Read More
  12. 하나님의 나라, 과연 무엇인가?

    페이스북 친구 사진 하나님의 나라, 과연 무엇인가? 자유주의 신학자들과 세계교회협의회(WCC)는 '하나님의 나라'를 전매특허 낸 듯이 사용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사회적 활동, 윤리적 실천, 이상사회 건설 등 비종말론적이고 세상적인 무엇으로 이해한다. ...
    Date2014.03.26 Bydschoiword Reply3 Views11639 file
    Read More
  13. 중세 이단정죄는 자가당착과 적반하장... 한국교회는?

    ▲좌장 강경림 박사(안양대), 발표 최덕성 박사(브니엘신학교), 논찬 김요셉 박사(총신대)의 모습. ⓒ 이대웅 기자 크리스천투데이 기사 (2014.03.24) 중세 이단정죄는 자가당착과 적반하장... 한국교회는? 최덕성 박사, 교회사학회·복음주의역사신학회 공동학...
    Date2014.03.24 Bydschoiword Reply2 Views5945 file
    Read More
  14. 개신교엔 상왕(上王) 없어야

    세종대왕 크리스천투데이 보도-대담 기사 (2013.2.28.) “말로만 예수님이 주인… 개신교엔 상왕(上王) 없어야” 최덕성 박사, "내게 돌을 던져라" 통해 교회 개입하는 원로 비판 “개신교회의 원로목사 또는 은퇴 목사와 후임 목사 간의 관계는 모세와 그 장인 ...
    Date2014.03.06 Bydschoiword Reply3 Views7102 file
    Read More
  15. 내게 돌을 던져라

    장석교회당, 아래 글 내용과 무관한 교회 사진 내게 돌을 던져라 서양사회에서는 아들 목사가 아버지 목사의 직을 승계하는 경우가 있다. 성공주의 설교자 조웰 오스틴 목사의 경우와 같다. 이를 두고 아무도 세습이라 하지 않는다. 왜 오랜 기독교 전통을 가...
    Date2014.02.12 Bydschoiword Reply13 Views18213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 5 6 7 8 9 10 11 12 13 Next
/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