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저널

Extra Form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b2fc626a4ffb52330dd20c12a1e495d9.jpg

 

뉴욕 유엔본부       

정당한 전쟁론, 양심적 병역의무

 

대한민국은 여호와증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단 그룹의 젊은이들의 이른바 양심적 병역 거부를 용인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다프로테스탄트 교회들과 로마가톨릭교회는 병역 의무입대집총을 거부하지 않는다. '양심적 병역의무'를 성실히 이행한다. '양심적 병역거부'는 군 복무를 성실히 하는 자를 '비양심적인 병역자'로 몰아부친다. 기독인의 국방의의무 수행, 군입대, 집총은 무방한가? 무엇을 근거로 프로테스탄트교회와 로마가톨릭교회 신자들은 이를 마다하지 않는가? 기독교사상사에서 탐색하면 이 주제는 어거스틴(Augustinus, 354-430)의 정당한 전쟁론’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어거스틴의 사상과 저작들은 대부분 당시의 교회가 직면하고 있는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한 신앙고백적 노력의 열매이다.

 

도나투스주의자들은 박해 동안에 배교한 자들의 치리에 대한 엄격한 견해를 가진 탓으로 이단으로 정죄되었다도나투스주의자들 가운데는 극단적인 사람들이 있었다그들은 자신들의 교회에 속한 사람들이 가톨릭교회로 되돌아가지 못하도록 무력으로 방해했다교회는 그들의 폭력을 막는 무력사용도 무방하다고 생각했다그 무렵로마는 야만족들이 제국을 위협하고 모슬렘이 영토로 침략해 오는 것에 대항하는 무력사용을 신학적으로 정당화하는 게 필요했다어거스틴은 이 현안을 해결하고자 노력한 끝에 정당한 전쟁론(Bellum Justum: 義戰論)을 발전시켰다.

 

어거스틴은 전쟁보다 평화를 사랑했다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전쟁을 옹호한 사람으로기독교 전쟁이론을 최초로 정립한 신학자로 알려져 있다그의 이론에 따르면 전쟁은 불행한 것이지만 평화를 유지회복하기 위해 피할 수 없는 과업이다진정한 악은 전쟁 그 자체가 아니라 인간이 사나움을 사랑하는 일이다전쟁과 무력의 사용이 정당화 되려면 아래와 같은 목적과 동기가 있어야 한다.

 

첫째평화를 유지하기 위한 목적이다예견되는 악을 억제하려고 죄인들에게 제재를 가하는 무력사용은 정당하다모세의 전쟁은 이런 의미에서 정당하며의로운 응징이었다.

 

 

둘째사랑의 동기이다복수심 때문에 전쟁을 하거나사람을 죽이는 일을 즐기려고 하는 전쟁은 정당하지 않다모세가 사람을 죽인 것은 잔인함(Cruelty)이 아니라 오로지 사랑(Charity)의 동기에서 비롯되었다원수를 사랑하라는 가르침은 원수에 대한 호의적 단호함(Benevolend Severity)을 유지하는 것조차 금하지는 않는다사랑의 동기로 수행하는 전쟁은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되지 않는다.

 

셋째올바르게 구성된 합법적 기관이나 권위 있는 조직체가 수행하는 전쟁이나 무력 사용만이 정당화될 수 있다개인은 타인의 목숨을 끊으면 안 된다자기방어 목적의 살인은 잘못이다정당방어로 죽였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미움 때문일 수 있다오로지 공적 직임자(Public Officials)만이 칼을 들 수 있다군인이 합법적 기관의 업무수행으로 사람을 죽이는 것은 죄가 아니다.

 

어거스틴은 교회가 하나님의 이름으로 칼을 들거나 모세처럼 신적인 권위로 사람을 죽이는 행위도 정당한 전쟁의 범주에 해당한다고 생각했다.

 

fca8d34f187aef6f9afce5c358ff0eb0.jpg

 

 

 

 

어거스틴의 정당한 전쟁론은 키케로로부터 유래했으며암브로시우스 등 여러 교부들의 사상을 집약한 것이다어거스틴은 사람을 죽이는 행위일지라도 사랑의 동기로 한 것이면 정당하며기독신자도 이러한 목적과 동기로 전쟁을 일으킬 수 있고 사람을 죽이는 일이 가능하다고 보았다어거스틴의 이 주장은 로마제국 군대나 교회의 힘으로 도나투스주의자들에게 가하는 북아프리카의 감독들의 폭력 행위를 정당화했다.28 그는 세속 권력이 도나투스주의자들을 억압해 줄 것을 희망했다.

 

어거스틴의 주장에 따르면 가톨릭교회가 도나투스주의자들에 대하여 무력을 사용하고 국가권력으로 그들을 진압하는 것이 가능하다반면에 도나투스주의자들은 무력을 사용할 수 없다합법적 기관이 아니기 때문이다로마제국이나 가톨릭교회의 시각에서 보면 도나투스주의자들은 정상적인 집단이 아니다그러므로 무력을 사용할 수 있는 권위를 갖지 못한다자파는 무력을 사용할 수 있고도나투스파는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아전인수(我田引水)격이며 견강부회(牽强附會식이다어거스틴은 도나투스주의자들을 반대하여 교회의 통일성에 관하여(On the Unity of the Church), 도나투스주의자들을 반대하여 세례를 논함(On Baptism against the Donatists), 가우텐티우스를 반대하여』 (Against Gaudentius)를 저술했다.

 

과연 사랑의 동기로 발생하는 전쟁이 존재하는가전쟁은 자국의 이해관계에 따라 발행한다사랑의 동기로 하는 전쟁이란 것은 입술에 발린 말에 지나지 않는다미국이 한국전에 참가하고그라나다를 침공하고이라크를 공략한 것은 과연 우방의 평화를 유지하려는 진정한 사랑의 동기 때문이었는가미국은 한반도에서 특정 이데올로기를 옹호하고중남미에서 미국의 힘을 과시하고걸프만의 석유를 장악하고세력이 커지는 이슬람의 팽창을 억제하려는 의도를 가지지 않았던가?

 

어거스틴의 정당한 전쟁론은 기독교를 국교로 삼은 서구제국들의 식민주의와 정복주의 야욕과 침략행위를 정당화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어왔다현재는 로마가톨릭교회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프로테스탄트교회들도 그의 이론을 정당한 것으로 수용하고 있다어거스틴은 전쟁을 수행하러 나가는 기독인 병사 개인과 군대에게 그 전쟁의 동기와 목적을 일일이 확인해야 하는 부담을 안겨주었다동기가 위 세 가지 조건에 부합하지 않을 때는 참전을 명하는 권력자의 명령에 목숨을 걸고 항거해야 하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겨주었다.

 

스위스 쮜리히의 종교개혁자 츠빙글리 목사는 프로테스탄트 신앙을 괴멸하려는 로마가톨릭 영주 군대를 대항하여 칼을 들고 전쟁터에서 싸우다가 장렬히 순교했다. 양심적 병역의무에 해당한다. 정당한 전쟁 이론은 하나님의 나라와 세상 나라 곧 기독교 국가관과 직결되어 있다. 최덕성, <쌍두마차시대>(서울본문과현장사이, 2012)의 제3장 어거스틴의 신학사상”을 참고하라.

 

최덕성 박사 (브니엘신학교 총장, 교의학 교수)

 

 

<저작권자 ⓒ 리포르만다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인용 시 출처 표기>

 

 

▶ 아래의 SNS 아이콘을 누르시면 많은 사람들이 읽을 수 있습니다.


  1. 기독인의 국가법정 송사

    기독인의 국가법정 송사 송상석 목사(1896-1980)는 해방 후 마산의 문창교회 목사로 시무했고, 고려신학교(현 고신대학교) 이사장을 역임했다.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한국교회에 이바지한 바 크다. 첫째, 기독교절제운동의 선구자이다. 나라를 잃은 백성...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647 file
    Read More
  2. 법관 탄핵이 부당한 신학적 이유

    산헤드린공의회 그림 법관 탄핵이 부당한 신학적 이유 이영진 교수 (호서대), 미문교회 홈페이지 글 고대 유대인에게는 우리나라의 헌법재판소와 같은 최고 법정 제도가 있었다. ‘산헤드린’이라 불리는 결정 기구이다. 산헤드린의 기원을 어느 때...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1 Views1441 file
    Read More
  3. 클라스 스킬더와 공공신학

    공공신학이란 무엇인가? 공공신학은 근년에 등장한 용어이다. 기독교세계관, 칼빈주의 문화관, 칼빈주의적 세계관, 기독교인의 사회참여, 해방신학 등의 이름으로 논의되어 오던 것들을 묶어 공공신학이라고 한다. 공공신학은 하나님을 회중들과 신자의 마음...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608 file
    Read More
  4. 이신칭의 복음전파, 교회부흥의 핵심

    이신칭의 복음전파, 교회부흥의 핵심 예장 고신교단 제68회 총회(2018)는 신학위원회가 올린 보고서 "이신칭의에 대한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의 입장"을 받아들였다. 이 보고서는 이신칭의 복음전파가 교회부흥의 핵심이라는 말로 결론짓는다. 신학자의 사명...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257 file
    Read More
  5. 화란개혁교회도 고신교회도 변한다

    화란개혁교회도 고신교회도 변한다 예장 고신 제68회 총회(2018)는 고신대학교 고려신학대학원 교수회가 작성한 “화란개혁교회와 고신총회의 관계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받아들였다. "이 세상에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화란개혁교회도 변하고 고...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391
    Read More
  6. 공궤를 일삼음이 마땅치 않다

      공궤를 일삼음이 마땅치 않다   성경 본문: 행 6:1-4, 7   1. 예수님 당시의 예루살렘 도성의 거주민이 몇명 정도일까? 성읍의 크기, 주택의 구조, 가구당 5인 등 고고학적이고 사회학적인 근거로 추정해 보면 약 10만 명으로 보인다. 오순절에 찾아오는 디...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835 file
    Read More
  7. 교단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지침

    교단의 성공적 통합을 위한 지침 대한예수교장로회 (예장 대신)은 2015년 9월에 예장 백석과 옛 예장 대신이 하나로 합쳐진 교단이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이 교단이 2018년 가을 총회를 기점으로 3년 만에 분열했다. 옛 교단 잔류 그룹에 복귀하는 그룹, 새...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413 file
    Read More
  8. 장신대, 동성애를 지지하는가?

    장신대, 동성애를 지지하는가? 예장 통합은 교세 면에서 한국교회의 중심적 교단이다. 이 교단의 목회자 양성기관인 장로회신학대학교(이하 장신대)는 동성애에 대한 신학적 정체성 때문에 갈등을 겪고 있다. 최근 총장 임성빈 박사는 동성애 인권화 논리를 ...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3 Views3940 file
    Read More
  9. 직통계시, 에언, 꿈, 환상

      훼이트빌장로교회당 겨울 전경 (담임 목사 최덕성 건축)                       직통계시, 에언, 꿈, 환상   예장 고신교단 제63회 총회(2013)에서 예언, 환상, 쓰러짐, 금가루 현상, 입신 등의 행위를 극단적으로 진행하는 집회에 대해 ‘극단적 신비주의’...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489 file
    Read More
  10. 신사참배 결정에 버금가는 판결인가?

    명성교회 김삼환 목사와 김하나 목사, 크리스천투데이 사진 신사참배 결정에 버금가는 판결인가? 최근, 명성교회에 대한 예장 통합 총회 재판국의 판결을 비난하는 '격문'이 나돌고 있다. 장신대 교수 58명이 서명한 글이다. 담임목사직 부자 계승/세...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1 Views2174 file
    Read More
  11.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과 고신신학의 좌표

    한국교회 친일파 전통과 고신신학의 좌표 박종칠 목사 (전 고려신학대학원 교수, 구약신학) 고신교단 총회 신학부 실행위원으로 목사후보생 강도사 사정 임무를 가지고 고려신학대학원(천안, 2003.1.)에 갔을 때 최덕성 교수가 “하기오그래피와 역사관...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971 file
    Read More
  12. 정당한 전쟁론, 양심적 병역의무

    뉴욕 유엔본부 정당한 전쟁론, 양심적 병역의무 대한민국은 ‘여호와증인’이라는 이름을 가진 이단 그룹의 젊은이들의 이른바 “양심적 병역 거부”를 용인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다. 프로테스탄트 교회들과 로마가톨릭교회는 병역 의...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179 file
    Read More
  13.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자유주의 신학이란 무엇인가? 원제: 기독교와 자유주의, 상이한 표현인가, 다른 종교인가? 영국국교회 사제 존 셀비 스퐁은 다원주의 시대를 맞아 급속하게 변모하는 21세기의 기독교를 ‘새로운 기독교’(A New Christianity)라 부른다. 신약신학...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4764 file
    Read More
  14. 튜립(TULIP)

    튜립(TULIP) 튤립(TULIP)은 유럽의 자그마한 나라 네덜란드의 국화다. 이 지역 도시 도르트에서 1600-1600)모인 기독교 총회는 정통신앙으로, 이에 반하는 아르미니우스주의를 이단으로 정죄했다. 다섯 가지 요점의 영어 단어 첫 글자를 모으면 튜립이라는 글...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896 file
    Read More
  15. 정통신앙과 찰스 피니

    찰스 핫지(Charles Hodge, 1797-1878) 정통신앙과 찰스 피니 장로교 신앙에서 웨스트민터신앙고백서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웨민신고는 장로교 신앙을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권위있게 사용되고 있는 신앙문서이다. 미국의 개혁신학자들은 웨스트민터...
    Date2019.12.01 Bydschoiword Reply0 Views1582 file
    Read More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 14 Next
/ 14